눈팅을 하다보니 사이버포뮬러 이야기도 나오고 현대 슈퍼카이야기도 나오고 하다보니 갑자기 생각나게 된 차가 있습니다.
그란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실겁니다. 레드불x1...
cg말고도 목업도 있죠
이차를 게임상으로 몰아보신분은 아시겠지만 터무니없이 빠른 놈입니다.
베텔에게 게임상으로 쉐이크다운을 맡겼을때 현행 v8 2.4리터 f1머신보다 스즈카에서 20초 뉘르부르크링에선 1분넘게 단축시켰죠. 엄청납니다. 횡g도 8g를 넘어서죠.
근데 터무니없는 상상만으로 만든 놈은 아닙니다. x1을 만든 사람은 레드불 머신 디자이너 아드리안뉴이인데 설계당시 철저하게 지켰던건 현존하는 기술로 실현 가능한 현행 레이스레이아웃을 쌩깐 상태에서 최고의 빠르기를 지향하는 트랙을 달리는 머신이였죠. 거기를 뒷바침하는 키포인트는 팬카개념과 1500마력을 발휘하는 v6 3리터 직분사 트윈터보엔진입니다.
먼저 펜카란.... 70년대로 돌아가야합니다. 70년대,80년대 머신들은 지금 현행머신들보다 골때리고 재미있는 컨셉들이 넘쳐났습니다. 지금의 머신들은 빠르기는 2004년도 스펙을 제외하고 단연 톱이지만 이시대머신들에 비해 획일적이죠. 뭐 테크니션룰이 그러니까요.
일단 닥치고 펜카의 대미를 장식했던 놈입니다.
디퓨저는 온데간데 없고 이상한 놈이 붙어있죠? 다시 보시면...
네 맞습니다. 저렇게 커다란 펜이 달려있습니다. brabham팀의 bt46이란 머신이죠.
뭐 컨셉은 간단합니다. 코너를 돌때 머신을 눌러줄 다운포스를 윙만이 아니라 펜으로 머신바닥에 있는 공기를 빨아내서 진공과 비슷한 상태를 만들어내어 달라붙게 하는거죠.
x1도 같은 장치가 달려있습니다.
이런 강력한 스크롤팬이 달려서
바닥에 보이는 저 두구멍으로 강력하게 공기를 빨아내어 진공상태를 만들어내는거죠. 이렇게 하면 8g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드라이버가 버텨내야겠죠. ^^ 참고로 2012년 f1 머신의 최고 횡g는 5.5g가 약간 안됩니다.
잠깐 세어보자면 아무래도 사포의 꽃은 역시 아스라다죠. 근데 아스라다의 6륜컨셉을 이미 저 과거에 실현한 머신이 있습니다.
이 괴팍하게 생긴 6륜 머신은 티렐포드 팀의 p34입니다. 이시대엔 저런 재미있는놈들이 넘쳐났습니다.
아무튼 이런 다운포스기술에 x1에는 1500마력 3리터엔진이 들어갑니다.
3리터배기량에 15000rpm정도 돌아가는 트윈터보라면 1500마력은 필요충분하죠.
80년대 f1머신들이 바닥에 불꽃 튀기며 골뱅이 달고 달리던시절 포르쉐와 혼다는 1.5리터엔진에 터보를 달고 1000마력을 뽑아냈으니까요.
거기다가 f1역사에서 자연흡기의 최고봉시절인 2005년도에 벤츠는
v10 3리터엔진 스펙으로 비공식적인 추측으로 950마력+@를 뽑아냈습니다.
아마 일회용엔진룰이 유지됬다면 2005년도에 이미 1000마력을 넘어섰을거라고 전문가들이 전망하더군요.
아무튼 지금의 기술로 트윈터보까지 합쳐진다면 6기통의 가벼움과 밸런스까지 합쳐져서 1500마력을 뿜어내는 가벼운엔진 충분히 가능할겁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사포 신 머신들이 2100마력~200마력을 뿜어내는데 배기량이 5리터임을 가늠해본다면
아마 지금의 기술로도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하네요. 어디까지나 일회용엔진이니까요 ^^ 양산형엔진 2리터로도 1000마력을 잠깐동안 뿜어내는게 가능하니까 ㅎㅎㅎ
아무튼 이러저러한 기술들의 조합으로 레드불 뉴이옹은 x1이란 멋진 머신을 만들었습니다.
근데 사포팬이라면 어딘가 모르게 x1을 보면서 데자뷰같은 느낌 받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아스라다와 오거다음으로 좋아하던 머신이었는데요.
슈트롬젠더팀의 프란츠하이넬이 만든 슈피겔이란 머신과 기본적인 설계사상이 좀 비슷하지 않습니까? 뭐 저는 그렇습니다 ㅎ
물론 저 에어로모드는 형상합금이란 벽이 있기에 저정도까지 실현하려면 좀 시간이 걸려야겠죠.
향후 FIA에서는 캐노피를 씌운 f1머신을 고려중이랍니다. 이렇게된다면 모양새가 사포와 비슷하게 가겠지요.
아무튼 뻘글은 그만쓰고 x1머신을 조금더 감상해보세요 ㅎㅎㅎ
마지막으로 x1의 스펙입니다.
【X1프로토 타입 주요사양】
◆전체 길이:4.75m
◆전체 폭:2.18m
◆전체 높이:0.98m
◆휠 베이스:2.9m
◆앞 트레드:1.85m
◆리어 트레드:1.78m
◆건조 중량:545kg
◆엔진 형식:V형6기통 직분사 트윈 터보
◆배기량:3000cc
◆최대 출력:1106.0kW(1503.8 ps) / 15000rpm
◆최대 토르크:714.1Nm(72.9 kgf*m) / 12000rpm
◆팬에 의한 보텀 다운 포스
최대 출력 9800N(1000 kgf), 1.63G상당
◆0-60mph:1.4sec
◆0-120mph:2.8sec
◆0-200mph:6.1sec
◆최고속도:280mph이상(450km/h이상)
물론 가상에서의 스펙이지만...
그래도 아스라다 GSX 공짜로 준다면...굽신~ 굽신~~ 람보르, 페라리, 부가티는 강간할듯~~ㅎㅎㅎ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