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타이어집에서는 얼라인먼트 잘 안해줍니다. 휠 밸런스만 대강 맞춰주고 바로 끼우죠.
편마모는 휠 밸런스때문인 경우는 별로 없고, 휠 얼라인먼트에 직접적인 관계가 있거든요. 대표적으로 토우인/토우아웃이라던가.....
아무튼 휠 얼라인먼트라 하면, 타이어를 앞에서 봤을 때와 위에서 봤을 때 균형이 잡히도록 맞춰주는거라 볼 수 있는데요.
예를들어, 차를 정면에서 봤을 때 양쪽 타이어가 일직선으로 쭉 내려갔으면 타이어마모도 그만큼 고루게 형성되겠지만, 양쪽 타이어모양이 삼각형이나 역삼각형 모양이라면 타이어 안쪽이나 바깥쪽 편마모가 심하게 일어나겠죠. 편마모는 가중되는 무게와 마찰력에 의해 마모되는 속도가 훨씬 더 빠릅니다. 바깥쪽 혹은 안쪽 쓰레드가 아무리 깊고 멀쩡하더라도 다른쪽이 마모한계선까지 갔다면 그 타이어는 안전운전을 위해서 버려야하거든요. 따라서 얼라인먼트를 안받은 타이어는 그 수명이 굉장히 짧아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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