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동호회를 보면 타사 차량을 근거 없이 비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대표적인 것이 소나타 스티로폼(Styrofoam) 범퍼 입니다.
이런 비슷한 사진으로 말들이 많았죠.
결론을 말씀드리면, 저거 Styrofoam 아닙니다.
EPP(발포폴리 프로필렌)으로 솔직히 Styrofoam과 닮긴 했습니다. ^^
이 EPP의 역활은 까만색 범퍼를 감싸고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이 까만색이 GMT재질의 Bumper Beam 입니다.
얼마전까지 현대에서는 주철로 된 Bumper Beam을 사용했습니다.
주철로 된 Bumper Beam 입니다.
현대에서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주철에서 GMT로 바꾸게 됩니다.
GMT는 Glass fiber Mat reinforced Themoplastics의 약자로 유리섬유강화 복합플라스틱이라 보시면 됩니다.
스틸과 거의 강도가 같으면서도 중량이 20~25% 정도 덜 나갑니다.
한화 L&C에서 YF소나타 용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말리부는 알루미늄으로 된 Bumper Beam을 사용하고,
현대는 GMT로 된 Bumper Beam을 사용하고 그것을 EPP가 감싸고 있는 구조 입니다.
저 말리부 사랑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맹목적으로 타사차량 비방하면 안되겠죠? ^^
추가글
제가 상위처럼 글을 작성하였다고 해서 타사 차량이 말리부 만큼 튼튼하다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
스티로폼은 아니다. 이것만 밝히고 싶었습니다.
튼튼하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신거 같아 추가로 작성합니다.
사진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저 GMT로 된 Bumper Beam 상당히 얇습니다.
반면 말리부 알루미늄 Bumper Beam은 상당한 두께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슷한 계통에 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알루미늄 비쌉니다. 그러니 말리부가 비싸죠...
소나타에는 GMT UD 45라는 제품이 들어갑니다.
이 UD 45의 인장 강도가 2,800 kgf/cm2 입니다.
알루미늄 99.9%거의 pure 상태의 인장 강도가 3,060 kgf/cm2 정도 입니다.
보통 메이커에서는 pure 상태로 안 쓰고 첨가 및 여러 가공을 통해 인장 강도를 더 올려서 사용합니다.
실제 Malibu Bumper Beam의 인장 강도는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종 결론,
1. 소나타도, K5도 스티로폼은 아니다.
2. GMT로 된 Bumper Beam을 사용하지만, 두께도 얇고 말리부보다 약하다.
3. 쉐보레는 안 보이는 곳에 돈 많이 쓴다....(그리고 고객에게는 비밀로 한다)ㅋㅋ
출처: http://cafe.naver.com/cheatdotcom1/187097
말리부 동호회 CMC에 여보고마워님이 좋은 정보를 알려주셔서 퍼왔습니다.
한때 쏘나타 범퍼는 스티로폼이고 말리부 범퍼는 알루미늄이라는 정보가 돌았는데,
쏘나타 범퍼가 스티로폼이 아닌 주철인 점을 정정하셔서 알려주셨네요.
(참고로 말리부의 알루미늄 범퍼 사진은 말리부 매니아 회원님이 올려주신 사진입니다.)
하지만, 주철 범퍼와 알루미늄 범퍼는 원가와 강성에서 극명하게 차이가 나므로...
결국 쏘나타 범퍼가 스티로폼인 건 아니지만 말리부보다 약한 것은 사실이다...가 결론이 되겠네요ㅎㅎ
최근 그랜저가 쥐도 새도 모르게 브레이크 캘리퍼 소재를 알루미늄에서 주철로 변경,
원가 절감했다는 사실이 알려져서 소비자들에게 뭇매를 맞았던 기억이 나는데...
쏘나타 범퍼가 말리부처럼 알루미늄이 아닌 주철인 것도 원가절감의 일환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원가 절감이야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는 쌍수를 들고 반겨야 맞는 거긴 하죠.
원가가 낮아져야 그만큼 회사 입장에서는 이익이니까요.
하지만 브레이크 캘리퍼나 범퍼처럼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한 부품에서만큼은,
말리부처럼 원가 절감의 유혹을 뿌리치고 안전하고 튼튼한 알루미늄을 쓰는 게 맞지 않나...싶네요.
클럽 말리부에서 퍼왔어요 결론은~ 말리부가 갑~~!~~!~!~!~!~!~!
범퍼레일은 주철이 아닙니다.
주철은 가공시 탄소를 추가하여서 강도를 세게만드는겁니다. 그대신 연성(휘는성질)을 확 줄여 버리죠..
그래서 단단하지만 어느 충격이상에선 깨져 버립니다.
범퍼레일의 목적은 충격에 버티는게 아니라 흡수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적절한 연성이 되어야 합니다. 즉 철이 휘어야 되죠..
그래서 보통 강판 재질을 빔형태로 말거나 해서 만듭니다.. 휘어지면서 충격을 흡수하라는거죠..
차에서 주철 쓰이는 곳은 엔진 블럭입니다. 휘거나 변형이 일어나면 안되니까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