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부 = 자기의 능력이다 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아주 강함..
상속세는 없어져야할 나쁜 제도이다 라고 생각하고
승자독식은 당연한것이라고 생각..
부모의 돈이 자기 능력이다라고 생각하고 상속세는 나쁜 제도라고 생각하기에
부모 돈으로 2-30대가 페라리를 사고 로렉스를 사고 파텍필립을 사도
세금을 내고 물려받았나? 이런 생각을 하기보단
와..부럽다..좋겠다..
부모가 막대한 돈을 때려부어 과외 시키고 스펙 쌓아주고 해서 대학을 가도 그건 자기 능력이다라고 생각..
그러면 같은 방식으로 대학간것에 왜 불공정이라며 분노하느냐..
불공정이라서 분노하는게 아니고..자기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것을 비판한 사람이 비슷한 방식을 이용했다고 생각하니
입바른 소리하고선 내로남불이라면서 더 분노..
그러면 내로남불의 끝판왕에겐 왜 분노하지 않느냐..자기들보고 입바른 소릴 한적은 없으니까..
그냥 자기들이랑 비슷하니까...같이 더러운데 더럽다고 뭐라안하니까..가만히 있는것...
20대 후반의 어떤 젊은이가...목 좋은곳에 있는 부모 땅에...부모 돈으로 카페를 지어선 자기가 운영하는데
자기는 당당하게 자수성가 사업가라고 생각하고 대부분의 또래 애들도 사업가 대우하는걸 보고..
아..저세대 사고방식은 저렇구나..예전세대는 부모돈으로 하더라도..그걸 부끄럽게 여기고 그냥 쉬쉬했다면
지금 세대는 저걸 당당하게 생각하는구나...확실히 느낌..
어떤 과정으로 부를 쌓았는지는 관심없고..자랑하는 부를 보며..결과가 좋으니 엄청 노력했을것이다라고 받아들이는..
그러니 재벌2-3세 인스타나 가서 빨아대고 있지...
인국공 정규직 전환 같은것에 분노하는것도 승자독식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자기가 명문대 가는것으로 승자가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패자인 비정규직따위가 정규직으로 전환해서..정규직이 누릴 과실을 나눠가진다고 생각하니 분노하는것이고..
부동산, 코인, 주식 뭐든 많이 가지면 승자인데..자기가 놓친 기회 & 남이 갑자기 많이 가지는걸 보니..
배가 아파지는것...나보다 못한것들이 갑자기 부자가 되는꼴을보니 미쳐버릴 지경...
그걸 급하게 따라잡으려고 무리하게 대출받아 뭘 저질렀더니..생각대로 되진 않고
대출 규제니 뭐니하니..불만이 더 쌓이는것...
애초에 자기 손으로 작은거 하나씩 이루는 과정이 없었기에...
이 세대는 앞으로 더 나락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음...
지나간 버스만 쳐다보며 남탓만 하고 있는데..다음 기회가 올리가...
MZ를 이렇게 밖에 보지 못하는 기성세대도
진짜 문제네...이러니 젊은이들이 꼰대라고 하지
내 부모님의 부가 부끄러워야 한다는게 이해가 되지 않네요. 그렇다면 내가 열심히 일해서 내 자식에게 물려줄 것들도 부끄러원것들이 될테니까요.
부모의 돈으로 남들보다 앞서서 시작하는걸 당연하다, 당당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고..그게 내 스펙이다라고 생각 안했다고..
결국 내가한말 그대로네요 부모가 물려준 선천적인것만으로는 바로 뭔가를 할수는 없어요.. 잘생겼다고 다 탑 탤런트가 되지도 않고 똑똑하다고 다 공부로 성공하지도 않고...물려준 유전자에 본인이 무언가를 해야 뭔가를 얻을수 있지만..
돈은 달라요...100억짜리 빌딩 하나 물려주면 특별한 노력이 없이도 월 2-3천은 그냥 버니까요...
제 친구들보면 집은 부자(아버지가 사업)인데 얘가 사고쳐서 매번 까먹는 놈.. 집은 완전 부자까진 아닌데(그냥 저렴한 건물 한두채) 그걸 바탕으로 주변 건물 더 사서 찐부자 된놈..
20억짜리 건물 월세주고 해도 결국 그건물 관리못하고, 자기관리못하면 망하는거 아닌가요..
부모능력을 바탕으로 이를 유지 혹은 더 크게 증가시키는것은 개인 능력입니다.
건물주 자식이 아무것도 안하고 그돈으로 먹고 살수도있지만, 그돈으로 도박하다 홀라당 말아먹을수도 있는거니까요..
그리고 제 아버지세대에도 부모돈뿐 아니라 친척돈도 당연하게 생각했는데.. 케바케 아닐까요ㅎ
돈도 부모가 물려주면 뭔가를 해야 유지를 하던지 더 많이 남기던디 하지 그냥 가지고 있다고 유지되고 남기고 하는 시대는 아니네요.
결정사가 진리냐....
부모의 능력이 어찌 본인 스펙이냐..
유전이야 어찌할수 없는 부분이고 돈은 후천적인것이여...
결국 내가 말하는그대로 생각하는구만....
세습되는 부는 나라를 망하게 합니다. 많은 고대국가들이 세습의 부로 인해 망했습니다. 그런 경험이 제산세, 상속세라는 제도를 만든겁니다. 미국은 통장에 20 억 있으면 매년 재산세라는 명목으로 그냥 빼갑니다. 상속세는 더 어마무시합니다.
부의 되물림이 왜 사회에 악영향인지 이해를 못하시고 계신거면 그냥 지식이 부족하신겁니다. 글쓴이가 말하는건 이 부분입니다.
세상은 원래 불공평한거에요
성급한 일반화의오류 일수있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