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 일시 : 2017년 7월 3일 오후 2시 23분경
- 사고 장소 : 서울 사당초등학교 256길 60 뒷길, 내리막 경사도 (최대 19.2%의 하향경사-도로교통공단 사고조사부 실측)
- 사고 차량 : 2016년형 현대자동차 투싼
- 사고 차량 운전자 : 손영희 (66세, 여)
- 사고 현황 : 위 일시 및 장소에서 투싼 차량은 사당초등학교 방향으로 진행하던 중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그대로 진행하여 사당초등학교 외벽을 1차 충돌한 후 비상하여 사당초등학교 건물 2층을 2차 충돌하면서 바닥으로
추락한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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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본 사고가 차량결함때문에 발생했는지, 운전자 과실때문인지를 밝히기 위해 동분서주 중입니다.
여러 차량 전문가들과 접촉해 본 결과 차량결함의 증거를 보여주는 자료들이 있기에 이 자리에서 공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아래에서 본 사고차량의 EDR자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1. EDR 수치의 급상승, 무엇을 의미하는가?
1) 가속페달 변위량입니다.
EDR 의 이벤트(충돌시점)가 발생하기 3초 전(-3.0)까지는 계속 0 (Zero) 이었지만
불과 1초만에 즉 2초전 (-2.0)에는 99% 즉 가속페달 변위량의 최고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 다음으로 엔진 회전수 (rpm)와 엔진 스로틀밸브 열림량 입니다.
엔진 스로틀밸브 열림량은 앞의 가속페달 변위량과 똑같이 불과 1초만에 0 (zero) --> 100 으로 최고수치로 상승합니다.
엔진 회전수(rpm) 역시 900대에서 3600까지 수초만에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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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객관적인 EDR 자료에 근거해서 판단해 볼 때,
경사도가 20도에 육박하는 가파른 내리막길에서 어떤 운전자가 이토록 가속페달을 힘껏 밟겠습니까?
만약 운전자 과실로써, 브레이크 페달을 가속페달로 오인해서 밟았다고 가정할지라도
불과 1초만에 100으로 올라간 것은 상식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누차 말씀드리지만 이곳은 운전자가 수 천 번 이상을 내려오고 올라갔던 집 주변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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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레이크 등(제동 등)은 담벼락 충돌 전 점등되었다 (=들어왔다).
외벽 충돌 직전(0.07초전) 브레이크 등이 들어왔음을 확인해주는 국과수 회신 자료입니다.
따라서 담벼락 충돌 전 제동장치등이 점등되었다는 사실은 확실하므로
무슨 빛반사? 라는 둥 허무맹랑한 주장은 접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런 창의적인 주장을 하는 분들 중 일부는 현대자동차측의 댓글이라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이전 CCTV를 공개하며 쓴 장문의 글에서도 밝혔듯이
운전자 과실로 악셀을 밟고 내리막길을 내려왔다고 가정할때
위의 외벽 충돌 직전 브레이크 등이 점등된 사실 (fact)은 크나큰 모순점을 발생시킵니다.
즉, 운전자는 악셀을 밟고 내려왔는데 어떻게 브레이크등이 점등될 수 있겠습니까?
이 부분에서 차량결함이 의심됩니다.
다시 한번,
EDR 자료에 근거해서 분석해보면
운전자는 탄력주행으로 5초~3초 전까지 내려오다가
갑자기 차량결함으로 인하여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를 급발진이 발생하여
불과 1초만에 가속페달 변위량과 스로틀밸브 열림량 모두 최고수치인 100을 가리키는 가운데
차량이 그대로 사당초등학교 외벽에 돌진하여 1차 충돌 후 비상하여 (날라가) 사당초등학교 2층 외벽건물과 2차 충돌을
일으킨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위와 같이 외벽과 사당초교 건물 2층간 상당한 거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영화에서처럼 담벼락을 뚫고 비상하여(날라가) 정면에 있는 2층 건물과 그대로 부딪친다는 것은
차량의 급가속이 전제되어야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만약 운전자 과실로 가정하더라도
악셀을 밟다가 브레이크등이 외벽 충돌직전 들어온 사실로 미루어 볼 때
갑자기 브레이크로 발을 옮겨 밟았다고 가정해도 브레이크의 감속력과 외벽 충돌 감속이란 2가지 감속요인으로 인해
차량은 포물선을 그리며 바닥으로 추락하지,
이렇듯 직진으로 비상하여 정면에 위치한 건물 2층과 그대로 충돌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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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에 대한 국과수와 경찰의 황당한 주장?
국과수는 위와 같은 상황에 대해서 다소 황당한 주장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과수 박종진 실장은 이에 대하여
사고기록장치(EDR, Event Data Recorder)가
본 사고의 큰 충돌 요건인 3가지
즉, (1) 외벽충돌 (2) 2층 건물 충돌 (3) 바닥으로 추락하며 발생한 충돌
위 3가지의 어느 경우도 아닌 "내리막길 주행 도중에 이벤트가 발생"해서 기록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즉 위의 국과수 감정서에서 살펴보면
내리막길로 내려오고 있는 도중에 즉, 담벼락과 충돌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리막길 (A-D)구간 사이에서 EDR의 이벤트(사고가 기록된 시점)가 발생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고기록장치(EDR)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고기록장치(EDR)는 에어백제어기(ACU)에 의해서 제공된다.
-에어백 제어기(ACU)는 최대 2개의 사고(Event)를 기록할 수 있다.
-에어백 제어기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 시점의 정보를 기록한다.
그런데 주행 도중에 내리막길에서 아무런 충격이나 차량 전복이 없었음에도 이벤트가 기록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국과수의 주장은
한 마디로 외벽 충돌직전의 브레이크등이 점등되었다는 사실을 억지로 끼워맞추기 위한 해석이라고 보여집니다.
즉, 국과수 언급대로 내리막길 도중에 이벤트가 발생했다고 주장해야
이후 브레이크등의 점등된 사실을 EDR 제동페달 작동여부가 OFF로 기록되어있는 것을 설명하기 위함이겠죠.
EDR 전문가들은 차량이 내리막길에서 전복되는 것과 같은 큰 충격이 있어야
EDR에 사고(EVENT)시점이 기록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본 사고에서는 CCTV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내리막길에서 그 어떤 전복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과수의 이러한 해석이 어떻게 가능한지 정말 궁금할 따름입니다.
이런 국과수의 어이없는 주장에 경찰도 동조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본 사건의 1차 담당자인 관악경찰서 교통조사계 황종민 경장은
운전자측에서 이런 사실을 누차 강조하며 재검토를 요청하였지만 들을 생각도 하지 않고,
"CCTV에서 차량이 내려올 때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왔으니 운전자 과실이다"라는 유치원생과 같은 주장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히 처리할 거라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교통사고 경찰관들은 존재 의미가 없는 적폐일 뿐입니다.
그냥 컴퓨터에게 맡기는 게 더욱 공정해 보입니다.
객관적인 증거자료를 들이대도 더이상 검토해보지도 않는 황종민 경장 같은 교통사고담당 경찰이 존재하는 한
우리 사회에서 차량결함으로 인한 피해를 국민들은 계속 보게 될 것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1차 교통사고에 이의가 있을 때 신청하는 2차 재조사에서도 그 문제의 심각성은 여전합니다.
이에 대하여 교통사고 이의신청을 통해 관악경찰서의 상급기관인 서울지방경찰청에서 2차 재조사를 담당했던
형윤우 경위에게 역시 본 사고와 관련하여 국과수의 황당한 주장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였습니다.
객관적인 EDR 전문가들의 의견과 자료를 제출하며 검토를 요청했지만
"그건 국과수에게 따져라. 나도 모른다"라는 답변 뿐이었습니다.
2차 재조사를 1차 사건서류검토 및 민원인과 1시간 가량 면담으로 끝내고 만난 당일에 바로 결론을 내려버리는 등
2차 재조사라는 제도를 형해화 시켜버리는 이와같은 작태에 대해서는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일입니다.
처음 만났을 때 EDR교육을 받아서 잘 안다고 자칭하던 형윤우 경위가
이제 와서는 국과수의 황당한 주장에 그저 모르쇠로 대응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4. 국민들께 여쭙니다. 이런 경찰과 국과수 믿어도 될까요?
이전 글에서도 밝혔듯이
이렇게 모든 사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이유는 바로
국민들이 더 이상 국과수와 경찰의 이런 행태에 피해를 보지 않게 하기위한 공익을 위해서입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안에서
대법원은 단 한 차례의 급발진도 인정한 적 없습니다.
급발진의 정의가 무조건 100-200km의 빠른 속도로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고출력의 가속도를 내는 사고임을 인식해 주십시요.
아울러,
지금까지 제가 쓴 글에서
미처 인식하지 못한 부분을 지적해준다면 감사하겠습니다.
타당한 지적은 겸손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밑도끝도 없이 노인네 면허증을 반납하게 하라..는 말은 삼가해 주십시요.
우리들도 모두 늙어갑니다.
case by case임을 상기하고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는 피하는 게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 여러분들께 묻습니다.
"집 앞의 경사도가 최대 20도나 되는 가파른 내리막길에서 수 십년간 계속 같은 길을 운전해 온 운전자가
불과 1초만에 0 에서 100 으로 가속페달을 밟아 담벼락을 뚫고
2층 건물과 그대로 충돌했다?? 그리고 그 사고 중간에 브레이크 등의 점등된 사실이 밝혀졌다."
국민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십니까?
[추적 보고서] 급발진은 있다
라는
KBS의 아래 급발진 프로그램을 잠시나마 시간내서 꼭 시청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시금 경각심을 가지기 바랍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56&aid=0010013128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앞으로 진행되는 일들과 그 결과에 대해 국민들께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모든것은 우리 국가와 사회,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도로를 채우고 있는 차량 운전자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한 공익임을 다시금 천명합니다.
기타 도움이 될만한 사항을 연락주시거나 의문사항 있으면 urmson7@naver.com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길어서 다 안읽음 ㅠ.ㅠ
딱봐도 악셀 브레이크 착각 풀악셀 이구만.
브레이크라 생각해서 안서니깐 꽉 끝까지
밟았구만. 등이 설사 들어왔다해도 요즘 차
브레이크 패달 살짝(5mm?)만 밟아도 등은
들어옴. 당연히 등만 들어오지 브레이크는
거의 안먹음. 진짜 급발진들은 나가는거 부
터가 틀리다. 휠스핀 겁나나며 튀어나가.
영상보면 오르막 올라가는 남자가 신경도 안
쓰다 옹벽 박고 놀래서 뒤돌아 보잖아? 급발
진 나면 굉음에 타이어 스키드음 땜에 내려오
는순간 남자가 피하면서 쳐다봤을거다.
영상 아무리 돌려봐도 급발진 아닌데?
좀 진짜 급발진들 피해안보게 이런식으로 여론
몰이 해볼라고 하지마라.
님아 나는 급발진 아직 믿진않아요 그렇다고 급발진은 없다 라고 단정짓지도않지만요
근데 님같은 사람이 자꾸 나타나니까 진짜 급발진의심사고 당한 분들까지 묵살되는겁니다
사람좀삽시다!
충돌전 0.7초 브레이크 등?
브레이크등 안들어왔어요
아무리 봐도 빛 반사인거 같습니다
국가기관의 조사결과는 의미없을거 같은데요;;
누가 내려갈때 브레이크 안밟고 탄력주행합니까?
0.7초전에 브레이크 밟았다고 나와있네요
그럼 그전에 탄력주행하셨다는 말인데 ...
글로만 다 인정했다고 하면 누가 믿겠습니까
급발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나만 그런가??)
못합니다. 오히려 그때까지도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다는 결정적인 증거만 될 뿐입니다.
충돌직전에 밟냐고 그전까지는 뭐했는데?
0.07초만에 정지 못 함;
끝까지 발은 엑셀에 올려져있었다고 사료됩니다.
충돌직전브레이크점등ㅋㅋㅋㅋㅋ
그걸아무말하지말라고?ㅋㅋㅋ
한심하다한심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영상만보고 바로 내렸습니다
급발진은 ECU의 에러에 의해서...순식간에...굉음을 내며 토크와 엔진회전수가 엄청나게 상승함.
그러나...일반적인 운전미숙은...도로에서 풀악셀 밟아 보세요..어떻게 되는지..
빠르게 튀어나가지만 굉음이 나거나...갑작스럽게 엔진회전수가 팍 올라깆 않아요..
변속이 되면서...RMP이 내려갔다 올라갔다 하면서 가속이 됩니다..분명한 차이가 있어요..
그리고..사람이 급가속하게 되면..브레이크 밟게 되서 브레이크등이 들어 옵니다...
저건 운전미숙으로 보입니다.
1차 충돌 직전 인도나 울타리등 어떠한 장애물에의해 차량에 운동성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고 그 변화로 인해 브레이크 페달이 순간 앞으로 충격에의해 살짝 이동했고 브레이크 스위치가 눌려 잠시나마 점등됬다.
즉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대신해 엑셀을 오인해 풀악셀 한거다 라고 봅니다 전
내리막에 브레이크도 안밟고 탄력주행부터 노답인데 충동 직전에 밟아서 뭐하시려고?
마지막 브렉등은 인도 올라타면서 살짝 들어옴 비탈이라 금방 100치지 않을까 생각해봄
네... 운전자는 가속페달을 브레이크라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EDR에서 엑셀페달 풀스로틀 한게 다 나오네요. 엑셀페달 브레이크로 착각하고 풀개도 하다가~
님이 직접 말했네요. 충돌 직전 0.07초전에 브레이크 페달 밟았네요
제동이 됩니까? 님이 말하는 "상 식 적 으 로"
님 때문에 선량한 급발진 피해자들이 더 피해를 본다구요 제발 그만하세요 진짜 추해보이네
대체 어떤 미친 사람이 골목길에서 가속페달을 99%변위량을 가져가게 밟습니까???????
고속도로에서도 99%변위량 밟는 사람 거의 없습니다.
요즘 차들은 50%만 밟아도 차 너무 가속이 빨라서 잘 못 밟습니다.
EDR보니까 급발작이 맞네요. 브래이크등 점등은 인도와의 충격력을 차체가 받을 때 관성에 의해 앞으로 살짝 쏠렸다고 보는게 합리적인 추론인 것 같고요.
증거가 명확하게 급발진이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밟은 사람이 가속페달 변위량이 99%라는건 가속페달을 브레이크로 착각해서 밟았다고 밖에 설명이 안됩니다. 또한, 페달이 밟아진 상태로 기록하기 때문에 밟아야지 생각한 것과 0.5-1초가까이 차이가 날 것이며 변위량와 rpm을 보니 딜레이 없이 차가 잘 나갔네요. 현대차 ECU 발전했네요.
운전자가 그 길이 익숙하고 말고와 관계없이 EDR결과값만으로도 페달 잘못 밟았다는 증거가 되는 겁니다.
0.07초 전에 실제로 브레이크를 밟았다해도 사고와는 무관한 사항이니, 논쟁할 이유조차 없어보이네요.
본인 생각만 맞다고 끝까지 개소리하고 자빠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은 이미 정해놓고 뭐하러 국과수에 따지고 계속 글 올리는거임?
마지막에 브레이크 1초 밟았다고 뭐가 달라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집불통 답정너 인간아 ㅉㅉㅉㅉㅉ
0.07초...ㅋㅋㅋ
운전을 안해봤으니 이해를 못하는듯..ㅋㅋㅋㅋ
처 박기 전 0.07초에 브레이크등 점등...
답은 다 나왔다...
이런 사람들 때문에..제작사에서 급발진 인정안해주지..
해주면 너도 나도 저렇게 때려 밟고 다 급발진 났음 너네가 책임져
차 팔것냐 무서워서
그전에 저 내리막길을 내려가면서는 왜 브레이크를 안밟는데?
상식적으로 이해가 됩니까?
이분도 참 징하다;
근데 자기 개인적 영달 목적에 국민 운운하는거 보니 딱 국회의원감
.. 결국 .. 급 출발이 아니라 운전 미숙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
뭔 이런 신박한 개소리를 장문으로 쓰지?
경사로인해 더 탄력 받아서 속도 금방 올라가요.
현대자동차 극한직업이네요.
할 말을 잃었습니다.
이쯤되면 글쓴이가 현대자동차에게 보상을 약속받고 허무맹랑한 억지주장을 지속적으로 게시하여
급발진은 운전미숙이라는 인식을 퍼트리려고 하는게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듭니다.
당장 몇일전 아반떼 할아버지도 급발진이라고 우겼다가 CCTV공개되면서 잠수탔던데, 이런게 자주 올라오네요
이런사람들과 ..
EDR 수치의 급상승!!
브레이크 대신 가속패달을 밟으신거네요...
우리 아버지 40년째 운전하십니다.화물도 하시고...
후진중 본인이 실수로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 밟으셔서 사고 내셨습니다.
마지막 브레이크등!!!! 부딪히면서 잠깐 눌린거로 보인다구요~
이분은 자기할말만함.
말귀를 못알아먹으니 이길수가없다.
인정할건 인정하시고 다른 선의의 피해자에게 피해주지 마십시오 보배와서 같잖은 여론몰이를 합니까 왜
계속 본인 주장만 하시네,, ㅉㅉ
모두 현기 직원이라서 이런 댓글을 썼을까요?
cctv에서 브레이크등이 계속 안들어오다
0.07초 전에 불 들어온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그리고 본인 생각에 맞지 않는다고 해서 적폐라고 하지 마세요~
여튼 어머니 치료는 잘받으셨으면 합니다.
내리막길 엔진브레이크를 위한 미션변속이 들어가면서 기어변속 RPM증가
연료 공급라인에 남아 있는 연료가 연료주입 컨트롤(커먼레일방식 전자식 분사제어)이 오류나 오작동 고장등으로 인해
제한 없이 순간적으로 RPM증가로 일한 실린더 행정싸이클증가로 인한 급격한 연료소비 (디젤 기준 3600RPM이면 사실상 1단기어에서 엔진 최고출력을 넘어서 오버로드한겁니다.)
이를 통해 과하게 공급된 연료는 악셀을 밟아 추가적으로 공급하지 않아도 실린더 내의 잔류 연료가 소비될때까지 행정지속?
솔직히 연료주입제어를 로그만 남게 만들어 놔도(어렵지도 용량많이 잡아먹지도 않음 ) 급발진 원인은 잡을수 있을듯 합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차량들이 연료공급과 엔진 작동 RPM기록등에 대한 로그가 남지 않죠 결국 대통령급이 이런 사건을 당해야 해결 가능할듯 합니다.. 그때까지는 개돼지 죽는거로 취급하겟죠... ㅠ
하지만 위사건은 개인의 실수가 명확 엑셀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견이 필요한가?
답답하다
뭐사고만 나면 급발진이래.....
머릿속이 참 궁금하네요...
이러니 정상적인 급발진사고도
운전자 과실 주장하며 피하기 급급하지
감사합니다 좋은 선례 하나 더 만들어주셔서
남들이 다 아니라고 할 때 그에 순응할 수 있는
자세를 기르시기 바랍니다.
근데 자세히보니까 충돌직전에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내요.
그 뜻은 충돌직전까지 브레이크를 안밟았다는거겠죠?
이거 아니더라도 수많은 운전자들이 본인의 과실을 회피하려고 급발진을 주장한사람이 많았죠.
정작 그렇게 악용하는 사람들때문에 진짜로 보상받아야 할사람들은 보상도 못받고 하루하루 힘들게 살고 있습니다
어지간하면 본인 잘못 인정하고 보상하세요
더 욕먹고 신상털려서 그때서야 반성문 쓰지 마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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