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d 스포츠 2000KM 길들이기 소감입니다
차 받고나서
2000달성!
안녕하세용 시작은백세주입니다 ㅇㅅㅇ~
작년9월에 가입해서 눈팅 좀 하다가 차 구매 후에 활동하는 놈입니다
구매차량은 118D 스포츠모델이구요 17년식, 1월초에 받아서 이제 겨우 2000KM...
(거의 출퇴근만 써서... 2000타는데도 오래걸렸네요)
제가 길들이면서 느꼈던 점들을 한번 써보려 합니다
일단 주행은 거의 고속도로4 : 도심6 입니다.
길들이는 기간 동안 평균 연비 16km/L정도 나오구요... 컴포트모드로 주행했습니다.
rpm2500이상 안 올렸구요(거의 2000이하로 주행했습니다) 최고속도도 145위로는 안올렸습니다.
비교차량은... 제가 타본차가 몇가지 없어서...
118d사기 전에 몇 년 탔던 트라제XG(27만키로에 받아서 중 38만까지 타다가 폐차)
그리고 지금 집에 있는 차량인 페이톤, 그랜드 스타렉스랑 조금 비교해서 느낀 점을 써보겠습니다
1. 실외 및 실내공간
118D가 상당히 작은 차인 줄 알았지만... 외관상 그~렇게 작지는 않습니다...
하면서~ 보여주는 친구 차량들과 비교샷
왼 크루즈, 오 제네시스 구형
꼬꼬마차네요 ~_~
일단 차높이는 모닝보다 낮구요... 차폭은 정면에서 봤을때 3시리즈와 크게 차이 안나보입니다(기분)
하지만 헤드라이트 부분이 키드니그릴과 붙은 것과 안 붙은걸로 구분가능 합니다.
시트포지션은 아주 낮은 편입니다. 그로 인해 탈 때는 거의 몸을 구겨야 합니다. 내릴 때도 마찬가지로 좀 힘듭니다.
(본인 180cm / 85kg)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 간격이 좁아서 덩치큰 놈이 옆 좌석에 타면 운전을 방해하게 됩니다.
여자만 태워야겠네여☆
메모리시트가 있다는건 상당히 편했습니다.
운전석은... 주행 할 때는 그렇게 좁다는걸 못느꼈는데...
118D를 타다가 페이톤 운전해보니... 많이 좁다는걸 느꼈습니다.
(대형차라서 더 느꼈을 수도...)
엠팩 핸들 장착하면 크루즈, 핸들열선 등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뒷자리는 그렇게 좁진 않지만... 뒷자리에 사람태우고 장거리 타기엔 좀 힘들어보입니다.
뒷자리 열선, 통풍구 없구요(이정도면 뒷자리 사람태우지 말란 것 같음)
네비는 없어서 핸드폰네비 사용하는데 불편하지 않아서 네비옵션은 괜찮구요
트렁크 부분은 폴딩이 되서 짐싣을때 편리합니다 운송업을 하는 제 입장에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타 전륜구동 해치백(골프)에 비해 트렁크용량이 작은 것은 사실입니다...ㅠ
bmw엠블럼부분을 젖혀서 여는게 귀엽습니다
(트렁크 찍은 사진이 없어서... (사진 출처 구글검색)
2. 주행
가속능력은 예전에 타던 트라제와 비교했을때랑은 비교못하게 잘 나가줍니다.
페이톤(3.0 디젤)과 비교했을때
페이톤 : 묵직하게 나간다, 118d : 가볍게 나간다는게 느껴집니다.
스포츠모드 주행시 2000~3000rpm에서 뒤에서 밀어주는 힘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160km까지는)
그 후에 후빨가속은 떨어지고... 차체가 가벼워서그런지 바람이라도 불면 주행이 조금 불안해집니다.
고속주행시에는 페이톤이 훨씬 더 안정적입니다.(대형세단의 위엄)
코너링은 아주 좋습니다. 안정감있게 잘 돌아가줍니다. 페이톤보다 좋습니다.
워낙에 옛날차들만 타다보니 크루즈컨트롤 차선이탈 핸들열선 이런 기능이 빠져도 불편하진 않았습니다.
리미트 기능이 있는거같은데... 안써봤습니다
스탑&고 안씁니다. 코딩으로 자동끄기 해놨습니다.
시트포지션이 낮습니다, 어머니가 앞좌석에 타시고 앞이 잘 안보이신다고 불안해 하셨네요...
골프와 비교했을때 오버행(프론트엑슬부터 앞 범퍼끝까지 거리)이 조금 더 짧아서
핸들링이 좋고(후륜의 영향이 더 크지만) 이탈각이 큰 것은 장점입니다.
4. 소음
저희집 차량이 08년식 페이톤, 13년식 포터, 16년식 그랜드스타렉스 그리고 17년식 118d로
전~부 디젤차량입니다.
4차량 외부소음비교했을때
스타렉스, 포터 : 비교불가
페이톤 : 정차시 덜덜거리는거 엄청 시끄러움... 덕분에 짱박혀 있어도 주차장에 아버지오신걸 알 수 있음
그래도 118이 조용한 편입니다.
(조용한 편이지 조용하진 않습니다. 위 차들 중에서 '비교적' 조용함)
정차시 실내소음은 118이 제일 조용합니다.
고속주행시에는 페이톤이 제일 조용한것 같습니다...
118은 고속주행시 풍절음 때문에;;
저희집에 가솔린차량이 없다는게 다행인 것 같습니다...
스피커는 카오디오 하는 친구놈에게 부탁해서 스피커+트위터 60만 + 순정트위터커버11만원 으로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 벨소리 바꿔드린다고 트로트 몇개 넣어놨는데...
블루투스 오디오 등록되있어서 시동걸면 자동으로 신명나게 트로트 나오네요 ㅎㅎ개이득
5. 코딩
bmw차량이 코딩가능하다는 것은 차 구매후에 알았구요...
코딩에 필요한 준비물 구매하고 당일날 1시간정도 자료모아서 코딩바로했습니다..
코딩의 난이도는 낮은 편이지만... 코딩카페에 정보가 정확하게 나와있지 않아서
카페안에서 찾느라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대충 코딩과정은
노트북, 코딩케이블 등 준비물 준비 > 노트북에 코딩프로그램 설치 > 차량에 연결 > 코딩 할 내용 수정 및 입력
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내용숙지만 하신다면 10분 정도밖에 안걸립니다.
코딩 할 만한건 깜빡이 3회>5회 , 후진시 보조석 사이드미러 각도 조절 , 시동 끈 후 문 열때 오디오 자동꺼짐 등등
이 있겠네요
3시리즈 이상부터는 주행중 DMB등 더 많은걸 코딩 가능하다고 합니다
6. 장단점
장점
1. 차가 작다
2. 연비 좋음
3. 엔트리라 차값이 저렴하다
4. 후륜구동+소형해치백이라 운전의 재미가있다
5. 3시리즈보다 희소성있음ㅋ
단점
1. 차가 작다
2. 스피커 병맛
3. 차량 출력이 약간 아쉽다.
4. 디젤차량이라 정차시 소음.
5. 고속주행시 풍절음
6. 시선은 느껴지는데 부러움의 시선은 아님
7. 뒷자리 통풍구없음, 좁음
8. 후륜구동이라 트렁크 타 해치백보다 용량 작음
7. 마치며
독일 3사 엔트리급,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요즘 많이 보여서 길들이기 소감을 최대한 길게, 느낀점 하나하나 적어봤습니다.
독일 3사 차량 중 진입장벽이 낮고, bmw사의 할인정책이 이 차량을 선택하는데에 많은 기여를 하겠지만,
반대로 작은 크기로 인해서 오래 타지 못하고 중고로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바로 윗급인 320d와 비교하더라도 가격을 제외하곤 거의 모든 점이 부족한 차량입니다.
구매 하실 때 후회없는 선택하시길 빌겠습니다...
저는 운송업(정확히 한방의료기 제조, 판매업)을 하기 때문에 해치백에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여 구매한 것입니다.
실제 118d 오너로써 좋은 점들만 많이 적어 놓은 것 같아서 단점을 댓글로 적어주시면 내용에 반영하겠습니다.
지를까요 v40 d3 갈까요 .......................
장문글 끝까지 읽지않는대...끝까지 읽었내요
잘봤습니다.
320d, s 60 ..........고민
소음.. 전차인 미니쿠퍼sd도 소음때문에
4개월 타다가 처분했는데..
118d도 마찬가지로 소음.. 전 새차받고는 조용한거같더니 조금지나니 소음이..감당이 안되서 팔았습니다
다른 여러가지 이유가있지만 대표적으로..
디젤인거 감안해도 소리 큼니다..
한가지 단점이 더 있는데 시트 개인적일수도 있지만 진짜 너무 불편했습니다 허리가 너무 아프더라구요
전 8.8모니터,m핸들풀옵,열선가능 풀옵칼럼
추가해서 타고 다녔는데 지금와서 생각하면
118d는 그냥 있는그대로 타시는게 좋은거같아요
장점은
코너링하난 정말 좋습니다
재밌습니다 펀치력이 조금 부족해서 그렇지
수동으로 조작하면서 풀악셀 밟아주면
나름 괜찮구요
118d.. 무조건 시승 해보시고
구입하시는걸 추천해요
118d 잼잇게 탈수잇는 차죠. ㅎㅎ
이제 날 풀렸으니 한적한 교차로가 있다면 속도 안줄이고 그대로 90도 좌회전/우회전 해보세요. 아무렇지 않게 돌아집니다. 점점 더 궁금해 집니다. 저 각도의 코너는 몇키로까지 돌아질 수 있을까 ㅋㅋ
ZF8단미션의 기능인데 악셀만으로 단수 내려서 가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거 검색하셔서 뻥뚫린 고속도로에서 시전해보세요. 과장좀 섞으면 비행기 이륙전에 느끼는 가속감 비슷한 것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 이거 해봤을때 겁도 나고 육성으로 시발시발 소리질렀네요.
저도 2000탈때까진 이런거 잘 몰랐네요. 끊임없이 검색해보고 동호회 나가서 재밌게 타는 법도 배우고 있어요.
재밌게 타세요ㅋ
킥다운은 아반떼도, 모닝에도 있는 기능입니다.
320D 190마력은 아무렇지도 않은데.
118D 148마력은 욕나올 정도의 가속감인가요 ㄷㄷ
막상 50kg 가벼운데..?
첫차이신 건가..
외부에서 듣는 엔진음이 포터랑 거의 차이가 없던데 그 차의 정비불량이겠죠? 아니면 연식이 좀 됬다거나...
독삼사 디젤이라고 해도 소음 엄청 커요...
디젤은 어쩔 수 없어요...
99999까지만 탈 수 있나요?ㅎㅎㅎ
지금페리된 118d m팩이 안나와서... 아쉬워요
미니도 어차피 작은맛으로 탔는데
아직 미혼남성 118괜찮겠죠?
공간이 좁은건 소형차의 기본특성인듯합니다
장점
1연비
2코너링(정말좋아요)
단점
1좁다.작다(전 출퇴근만해서 저에겐 단점아님)
2은근한잡소리
전이거 이외엔 만족감이높은 차량같아요
자알못이라 그런가 ㅋ hud 나 네비같은 옵션은 아쉽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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