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이것도,,
아마 인터넷, SNS, 미디어가 발달하지 않은 시대에는
대규모적인 불매운동은 없었겠죠?
그냥 불친절하거나 문제가 된 가게는 그냥 동네 사람들이 안가는 정도...
그러나 요즘은 문제가 있으면 SNS 등을 통해 전파되어
대규모적인 불매운동으로 이어지죠
불매운동의 원인은 크게
(1) 가게 자체의 문제로 인한 불매운동(불친절, 사고 등등, 이석민 피자 사건)
(2) 경영주 및 프랜차이즈 본사 회사의 문제점(남양유업 사건)
(3) 기업 자체의 이념 및 기타 활동 등의 문제점(일본 전범기업 등)
그런데 이런 불매운동에는 문제점이 있죠.
일본 자체 기업에 대한 불매 운동이야 뭐 상관이 없겠지만,,
남양유업이나 기타 불매운동을 보면
물론 본사가 타격을 입어 피해를 보거나 그런 효과는 있겠지만
어느 한 회사의 한 가게만 피해를 보면 모르겠지만
프랜차이즈 구조에서는 죄없는 다른 점주들이 피해를 본다는거죠.
예를 들어 이석민피자 사건의 경우 해당 점주만 처벌을 받고 비난을 받으면 되는데
애꿎은 다른 이석민피자의 점주들까지 불매운동으로 인하여 피해를 보게 되는거죠.
앞으로 어떤 문제가 생기면 단순히 무조건적인 불매 운동으로 이어지기보다는
문제점 자체의 해결 및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 자체의 처벌 등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대응책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근데 이 시간에 국게에 이런글은 왜 쓴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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