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스타렉스 품귀 현상 "원인을 알아보니.."
동아일보 2013.06.27 11:09
입력
오는 8월 4.5톤 이하 승합차에 대한 최고속도제한장치 의무 장착을 앞두고 양산차 시장에 때 아닌 승합차 출고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는 8월 16일 이후 판매되는 4.5톤 이하 승합차에는 속도제한장치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속도제한장치는 현재 4.5톤 초과 승합차, 3.5톤 초과 화물차 및 특수차 등에 의무적으로 장착되고 있다.
당초 최고속도제한장치의 사용은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이고 연비 향상과 차량 정비비용 절감효과를 위해 이뤄졌다. 국토부는 이번 승합차에 대한 확대 조치를 통해 교통사고는 약 30% 감소되고 연비는 약 3~11%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최고속도 제한장치와 제동력 지원장치 등 자동차 안전장치의 의무 장착 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을 개정을 지난해 입법예고한 바 있다.
국토부의 이 같은 방침에 따라 현대차 스타렉스, 기아차 카니발, 쌍용차 코란도 투리스모 등 승합차로 분류되는 차량들은 오는 8월 16일 이후 출고되는 차량부터 최고속도제한장치를 장착해 출고된다. 이 경우 고속도로 등에서도 110km/h 이상 주행이 사실상 불가능해 진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16일 이전 출고 차량을 구매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며 현대기아차, 쌍용차 등에서 갑작스런 승합차 대기수요 증가로 물량 조달에 분주한 모습이다.
27일 현대기아차 등 양산차 브랜드에 따르면 월 평균 4000대 가량이 판매되는 스타렉스는 현재 출고 대기물량이 약 3000대 가량 밀려있어 사실상 기간 내 최고속도제한장치 미장착 차량을 구입하기는 어려울 실정이다.
쌍용차의 경우도 이와 비슷하다. 연 초 출시된 코란도 투리스모의 월 공급량이 1400대 안팎을 유지하는 가운데 2월 말부터 잔업을 통해 대기물량을 상당부분 소진했지만 현재 대기물량은 약 90대 가량을 남겨둔 상태다.
기아차 카니발의 경우는 조금 여유롭다. 카니발의 월 공급량은 3000여대 정도지만 현재 대기 물량을 모두 채워가고 있다.
한편 지난 5월 유럽환경위원회에서도 승합차에 최고속도를 120km/h로 제한하는 속도제한장치부착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내년 1월 1일부터 판매되는 모든 승합차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뿐 아니라 유럽 등 해외에서도 승합차에 대한 속도 규제 방안은 가속화될 방침이다.
동아일보 금일 기사 발췌.
아무리 그래도 110km는 현실과는 너무 동떨어진 발상 아닌가 싶네요..
차량 소통이 없거나 최고속도 110km인 고속도로에서
추월할 일이 있거나 정말 급한 환자를 태우고 있거나
다양한 변수가 있는데 140정도는 이해가 가겠지만..
한달전부터 말만던대
사실이면
졸짱날듯..
고속도로서 길막하는차 만아질거가튼데
맵핑하면 풀릴런지. .
교통 흐름상 속도를 좀더 높이거나 추월시에도 문제없는 속도 이고요.
화물차, 승합차 너무 과속으로 쏘는 차들 보며는 제한거는것은 필요하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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