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부끄럽게도.. 이런 황당한 일을 당하기 전까지는 보배드림이라는 커뮤니티가 있는지도 모르고 살던 사람입니다.
이번 일을 겪고 여기저기 수소문 하던 중, 이곳에 자동차관련 고수님들이 많이 계시다는 소식을 듣고 도움을 청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정비나 부품관련해서는 1도 모르는 사람이라, 아시는 부분에 대해선 상세히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11년식 6세대 푹스바겐 골프 2.0 TDI 주행거리 12만5천 정도 탔습니다. 차알못이라 주행거리 다 따져가며 엔진오일 제때 갈고, 경고등 하나라도 들어오면 무조건 가까운 폭스바겐 서비스센터 찾아서 해결하며 차 오래오래타려고 아꼈습니다.
폭스바겐 서비스센터가 일반공업사에 비해 비용이 조금 더 나갔지만, 그래도 신뢰를 가지고 이용했습니다.
주행거리 10만이 넘다보니 작년12월부터 조금씩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배기가스경고등과 엔진경고등이 들어와서 점검받고 Throttle valve 라는 것을 교체했습니다. 그후, 문제가 없다가 지난 5월에 또 배기가스경고등이 들어왔고, 저속주행때문에 쌓인 먼지들이 타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이고 80km/h이상 고속주행을 1시간 정도 하면 괜찮아진다해서 그렇게 며칠하니 배기가스 경고등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또 엔진경고등이 들어와서 주행에 특이사항은 없었으나 6월 14일 같은 서비스센터를 방문했고, 배기압력센서를 교환했고 작년에 받은 Throttle valve 와 관련이 있는지 무상수리 받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틀뒤, 6월 16일 주행중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고속주행중이었는데, 엑셀을 뗐는데도 차가 더 가속도를 내며 달리길래 천천히 브레이크를 밟았더니 베터리경고등이 들어오며 더이상 엑셀이 밟히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주변에 차가 별로 없어서 바로 갓길로 대고 시동을 끄고 다시 걸려고 하니 걸리지 않아 견인차를 불렀고 기다리는 동안 엔진 오일이 다 새었습니다.
해당일은 일요일이었고 다행히 매번 이용하던 폭스바겐 서비스센터가 24시간 입고가 가능한 곳이라 그곳으로 입고했고, 다음날 월요일에 연락이 왔습니다.
아침에 전화가 와서는 베터리가 방전된것 같다고 하여(뭐.. 해당 서비스센터를 비하할 맘은 전혀 없습니다만... 이건 차를 1도 모르는 저도 단순 베터리 문제는 아닌걸로 생각됐는데... 암튼 이건 중요한게 아니니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엔진오일이 센 것등 자세히 설명하였더니 오후에 황당한 연락을 받았습니다.
엔진에 구멍이 났으며,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고, 원인도 파악이 안되며, 다른 곳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
심지어 이틀전 배기압력센서 교환을 했는데 자기네들이 문제가 있는것도 보지만 기본적인 것들도 점검을 하는데 그날도 다른 이상은 없었다.
제가 이틀전 수리받은 것과 이번일이 어떤 연관이 조금이라도 있는것인지 묻자, 그럴리는 절대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수리는 엔진을 교체해야하며 순정으로 할경우 천만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아래사진은 서비스센터에서 찍어서 보내준 사진입니다. 저는 봐도 뭔지 모르겠는데... 전문가분들은 보면 좀 보이시겠죠 ㅜ
뭐가 이상인지 몰라 앞뒤사정까지 다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잘 아시는분의 객관적인 설명이 절실합니다.
1. 엔진에 이렇게 구멍이 나는 경우는 어떤 경우들이 있을까요?
2. 정말 서비스센터 말대로 이틀전 수리받은 것과 엔진고장과는 어떠한 연관도 없을까요?
3. 만약 이틀전 수리와 엔진고장사이에 연관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제가 어떤 액션을 취해야할까요?
4. 만약 이틀전 수리와 엔진고장사이에 연관이 1도 없다면 좀 더 저렴하게 수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5. 지금 차가 자력으로 움직이질 않아서 옮기려면 견인해야하는데, 사건이 해결될때까지 서비스센터에 그냥 둬도 괜찮을까요?
6. 자차보험 등으로 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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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 있는 무언가가 엔진오일팬을 때려서
오일이 서서히 줄어들고 그로인해
유압하락 엔진경고등 시동불가
정확히 엔진의 어느 부분이 고장났는지 알려달라고 하세요
보통 엔진 내부에서 문제가 생겨
외부로 오일이 방출될 정도면 차주가 그전에
못느낄수가 없습니다
엄청 큰 소음과 진동을 동반하거든요
엔진을 일단 열어보고 어느부분이 파손되었는지 확인해야 할듯하네요
단순히 외부 충격으로 인한 오일 소모면
바로 시동 껐으면 엔진 살릴 수 있을거 같은데
일단 가장 중요한건 외부적 이냐 내부적이냐가 중요 한거 같습니다
2.쓰로틀 바디는 외부 공기는 엔진에 밀어주는 역활입니다 완전 관여는 안하는건아니지만 공기가 많이 또는 적게 들어갔다 저정도까지는 되지 않습니다.
3.현재는 액션이 아닌 폭바 엔진 보증에 관한 거를 찾아보셔야 할꺼같습니다.
4.사제 업체 이지만 엔진을 내리고 교환 은 그냥 새차를 사시는게 좋아보입니다. 중고를 구입 하신분이라면 절대 외제차는 중고를 차알못이시라면
사시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5.수리하실지 폐차 하실지 결정후 빨리 출차 하시는게 좋다 보여지는 바입니다
6. 보험은 잘몰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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