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내가 신호체계를 물어보는데 저도 모르겠는게 있어서 문의점 드립니다~
1. 좌회전 신호받고 좌회전 하는 구간에서
건너편 차선에서 비보호 우회전하는 차들이 있다면
가볍게 빵해서 주의를 주라고 알려줬었었습니다.
2. 초록불 비보호 좌회전만 있는 신호 체계에서
비보호 좌회전하는데 건너편 (아파트 단지)에서
비보호 우회전 나오길래 빵했데요.
그랬더니 상대방도 멈칫하며 빵빵하길래 화가 났는데
생각해보니 자기도 비보호 더래요.
그래서 누가 먼저야 물어보는데
모르겠더라구요. 누가 먼저죠?
별거 아니지만 궁금해서^^;;;
둘다 비보호면 우회전이 우선.
신호받는 좌회전이였다면 좌회전이 우선.
둘다 비보호면 우회전이 우선.
신호받는 좌회전이였다면 좌회전이 우선.
댓 달다 보니............. 빵~~ 하신 것은 정말 잘하신 겁니다.
우회전 하는 차량이나 직진하는 차량에게 양보해야 됩니다.
말 그대로 보호해주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평소 초록불을 좌회전 신호로 받아드렸던 인식오류 때문인거 같습니다 ㅋ
좌회전이 중앙선의 연장선을 넘어가는거만 봐도 더 위험하고, 순위가 떨어집니다
운전은 이기고 지는 게임이 아닙니다. 내가 우선이다 아니다를 따지지 말고, 양보할 수 있으면 양보가 우선입니다.
빵~~은 사고 위험을 방지하는 거지 우선권을 주장하는 수단이 아닙니다.
줫도 모르지만 뭔가 알 것 같은 수준들이 서로 우선권 따지며 싸우는 아수라장...... 그 곳이 여러분의 도로인듯하네요.
첫 의도는 사고 예방 목적이기에 '가볍게 빵'하라고 알려준 것입니다^^
그러나 나아가 엄연히 우선권 체계가 있는 교통흐름상 우선권을 주장해야하는 실제 상황도 있다고 여겨 집니다.
그 우선권을 서로가 평소 잘 알고 서로 지켜 준다면 쌈 날일도 없겠지요.
그런 측면에서 우선권 체계를 잘 안지키는 운전습관을 가진 사람에게 주의를 주는 행동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앞으론 아내에게 동시 진입시 천천히 먼저 보내주라고 주지 시키겠습니다^^
저는 빵~~에 대해서는 조금 이견이 있습니다. 전에 좀 빡쳐서 크락션 지랄같이 누르고 욕을 좀 먹기는 했지만, 어쨌든 의도는 더 진행하면 사고가 난다는 의미라고 본인은 생각하고 그랬습니다.
빵~은 내가 양보할 수 없을 때 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양보할 수 있다면 우선 양보를 하고 조용히 지나가면 될 일이고,
양보를 할 수 없는 상황이고 내가 계속 진행해야 한다면, 반드시 써야하는...
우선권에 대해서는 말씀하신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우선권을 알고 행사하기 위함이 아니라, 내가 우선권이 없음을 알고 일시정지 등으로 주의하라는 의미로써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애매할 땐, 내게 우선권이 없다고 여기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좌회전의 경우 도로를 가로질러 오고 있으므로 실질적으로는 양보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양측 좌우에서 다른 차량이 접근할 경우 도로 중간에 서게 되거나 느린 주행으로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내가 우선권이 있다고해서 상대를 위험에 놓이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비보호인 경우는 통제되지 않는 교차로의 룰이면 맞을 것 같고, 그 경우 선진입이 우선이라고 보는 게 타당해 보입니다.
좌회전하려는 데 반대방향에서 우회전 차량이 진입하고 있거나, 진입할 예정이라면 출발하면 안되고,
좌회전을 시도하는 차량이 반대방향에서 진입하면, 우회전 차량도 진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통공학을 공부하고 20년 넘게 관련 업에 종사하면서, 한 번도 생각 안해 본 문제이긴 하지만..... 개념적으로 생각하면,
교차로의 모든 통행에 있어 방향별로 우선권을 따지자면, 직진이 최우선이고, 그 다음은 좌회전, 마지막이 우회전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빠른 차량을 우선으로 해야한다는 관점에서 직진이 가장 빠르고, 그 다음이 죄회전이 2~30km/h, 마지막 우회전은 10km/h 이내로 돌아야 합니다.
- 모든 도로에서는 차마의 경우 빠른 것이 우선 처리되어야 합니다. 빠른 차마는 정지가 어렵고, 도로 공간에서 빠르게 소거되므로, 안전과 소통 측면에서 당연한 것입니다.
우회전은 항상 갈 수 있지만, 모든 교통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호가 있으면 모르겠지만, 사고 전의 우선권은 별 의미가 없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물론 우회전이 우선이기는 합니다.
신호 좌회전이라면 당연히 좌회전 우선이구요
제25조(교차로 통행방법) 판례벌칙과태료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서행하면서 우회전하여야 한다. 이 경우 우회전하는 차의 운전자는 신호에 따라 정지하거나 진행하는 보행자 또는 자전거등에 주의하여야 한다. [개정 2020.6.9] [[시행일 2020.12.10]]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서행하면서 교차로의 중심 안쪽을 이용하여 좌회전하여야 한다. 다만, 시·도경찰청장이 교차로의 상황에 따라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곳에서는 교차로의 중심 바깥쪽을 통과할 수 있다. [개정 2020.12.22 제17689호(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일 2021.1.1]]
라고 되어 있습니다.
우회전에게는 보행자 자전거 등에 주의하라고 되어 있으나, 좌회전인 경우는 특별한 주의사항을 적지 않았습니다.
좌회전이 보통 신호에 의해 이루어지고, 보행신호는 진행방향의 경우 모두 적색이기 때문에 주의 의무를 넣지 않은 것인 것 같네요.
우회전 마지막 등의 개념은 한정적이 아닌 기타 등등을 포함하는 문구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즉, 우회전은 모든 교통에 주의해야 합니다.
즉, 신호와 표지판에 의해 통제된 통행이고, 대향방향 직진차량과의 사고시 보호받지 못합니다.
우회전을 조심해라? 그런 말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물론 같은 방향 보행신호에 따른 보행 및 자전거와 우회전 등 다른 교통에 주의하기는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좌회전을 하다 말고, 교차로 중간에 서 있다가 직진차량과 직각사고가 난다면? 도로는 아수라장이 될 것이 자명합니다.
우회전은 보통 같은방향으로 진행하려는 좌측에서 접근하는 직진과 맞은편에서 진행하는 좌회전 두개의 충돌과 보행자 등만 신경쓰고 회피하면 됨니다.
하지만 좌회전은 우측에서 접근하는 직진 및 좌회전, 맞은편 우회전, 좌측의 좌회전 직진 등 5개 방향과 보행자 및 자전거 등에 신경을 써야 한다?
너무 많습니다. 우회전을 제외해도 4개 방향으로 우회전 보다 많은 충돌을 회피해야 합니다.
누가 양보해야 하나요? 양보해야 하는 쪽에 우선권이 있다?
어불성설입니다.
우회전이 모두 양보해야 합니다. 왜냐구요? 가장 안전한 사람이니까요
안전한 사람이 안전하지 못한 타인에게 양보해야 하는 게 맞지 않을까요?
우회전은 우측에 붙어 서행하는 경우 직각사고가 날 가능성이 없습니다.
직진과 좌회전은 모두 4회의 충돌지점이 있구요.
왜 우회전이 모든 교통에 양보해야 하는 지 이 그림으로도 이해가 안가신다면....... 제발 도로에서 싸우지들 마시고 운전을 그만해 주세요.
진심으로 하는 부탁입니다.
우회전으로 아파트에서 나오면 노외진입 아닌가요?
노외진입도 우회전이 우선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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