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에 3차선 도로, 1차선은 직진 신호시 비보호 좌회전 가능한 좌회전 전용 도로 인데 제 앞차가 좌회전 표시등을 키지 않아 1차선이 정체라고 생각 하다가 신호등이 잘 보이는 부분까지 온 후에야 '직진 신호시 비보호 좌회전 가능' 푯말을 보고 좌회전 전용 차선에 있단 걸 인지한 후 직진 신호인 상태에서 (반대 편 차선에선 직진 차량들이 오고 있어 앞차들이 비보호 좌회전을 못하고 정차중인 상태) 2차선 3차선에서 직진하는 차량들이 다 지나가고 없단 걸 보고 2차선 직진 차선으로 차선변경 하다 접촉사고가 났는데 제가 과실 100프로가 나왔다고 글 쓴 글쓴이 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늦은시간에 댓글 및 쪽지로 도움도 주시고 조언들도 주시고 몇몇 분들은 질타도 주시고 (덕분에 저 같은 운전자 때문에 아줌마 집가서 발이나 닦고 잠이나 자 왜 나와서 운전하고 g*이야 라는 말이 생긴건가 싶었습니다) 감사 했습니다.
새벽내내 주신 정보들 및 검색해서 찾은 정보로 오늘 오전에 블박 영상들 가지고 관할 경찰서 교통조사팀에 가서 조문 구하고 온 후기(?)를 적어볼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자차보험은 가입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교통조사팀 담당자님께 전방 후방 영상을 보여드리며,
-좌회전 차선인 1차로에서 점선인 부분에서 2차선 3차선 도로에 직진하고 있는 차량들이 없단 걸 확인 후 차선변경을 할려고 튼 순간 상대차량이랑 부딪친게 아니고 핸들을 틀고 앞으로 나간 후에 골목길에서 깜박이 없이 크게 우회전 해서 2차선까지 넘어 온 상대 차량이랑 접촉 사고가 난건데 이게 왜 제 과실 100프로 이냐? 심지어 상대측도 제가 우측 깜박이를 켜고 들어올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 고 있다고 했다. 라고 하니
우선 자기는 가져오신 영상을 보고 누가 가해자 차량인지 피해자 차량인지를 구별해 주는거지 과실여부는 제가 아닌 보험사에서 하는거라 100 프로 나온 과실여부가 억울하시면 담당 보험사 직원에게 사유들 말씀 하시면서 과실판정 다시 해달라고 하라고 하셨고,
여기에도 올린 전방 영상을 틀고 설명해주시길 제가 가해자가 맞다고 하셨고 이유인 즉슨 제 보험 담당자가 말한것과 똑같이 '점선인 도로에서 차선변경은 가능하나 정체 중 차선변경을 하셨기 때문' 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런 경우 정차 중 차선변경이 아닌 운행 중 차선변경 아닌가요? (차선 변경을 하자마자 동시에 부딪친게 아니고 제가 머리를 틀어 대각선으로 조금 나간 뒤 부딪쳐서) 라고 물으니, 운행 중 차선변경으로 볼려면, 제가 최소 30m는 이동 해야 적용 되는 거고, 즉 이 경우엔 정차 중 차선변경이 맞다. 라고 하셨습니다.
저희 보험사에 전화해서 대물담당자 변경요청을 했고 새로 배정 된 담당자께서 전화를 주셔서 상대 측에서 잘못(?) 한 것들을 언급하며 과실여부를 재판정을 요청 드렸는데 아주 놀라운 (?) 사실 하나를 알게 됐네요.
전 담당자가 사고현장에 출동했었던 직원에게 제가 진술한 사고경위 + 제 차량 전방 영상만 보고 과실여부 100프로를 정했다고 하시네요. (아니 그럼 제말 다 짜르시면서 고객님이 말씀하신거 다 영상으로 봤는 데 어쨋거나 고객님이 "정차 중 차선변경' 을 하다가 난 접촉사고이기에 고객님 과실 100프로가 맞다. 라고 하신 건 뭔가요 ㅡ.ㅡ..)
새로 배정 된 담당자님께서 상대측 보험사에게 전방&후방 블박영상 제출을 완료 했고, (현장 출동 시 상대차량은 블박이 없었고 저희차량 블박영상은 핸드폰으로 찍어가심) 상대측에게 2가지를 얘기해보겠다고 하셨습니다.
1. 과실 100프로로 대물만 보험처리하고 접수한 대인건들은 전부 취소요청
2. 7대3 과실여부
만약 상대측에서 후자를 선택하셨는데도 접수한 대인건은 그대로 하겠다고 하시면 저도 누으라는 말을 하시네요;;
보험 담당자는 자차보험만 없으신거지 대물 대인은 크게 넣어두셨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실 거 없다고 하셨고, 대인 접수하신 4분 합의금도 최소한 대인건은 취소하게끔 잘 얘기해보겠다고 하시네요.
이상 후기 아닌 후기 였습니다. 다시한번 늦은시간에 좋은말이든 쓴소리든 해주셔서 감사하고 여러모로 저도 많은 걸 배우게 됐네요.
1. 앞으로 운전할 땐 전방 및 후방 양쪽 차선만 상시주시 하며 운전할게 아니고 골목길 및 삼거리 사거리 갓길 등등 그 어느 곳에서든 차량이 나올 수 있다는 점,
크게 우회전 및 좌회전을 할수도 있다는 점,
깜박이 안키고 가로질러 차선변경을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상시 염두해두고 운전하야 겠다는 것.
2. '아줌마 나와서 운전하지말고 집에가서 발 닦고 잠이나 자' 라는 말 안듣게 할 것.
3. 그리고 진지하게.. 자차보험 가입 여부.
이상 후기 아닌 후기 였습니다. 다시한번 늦은시간에 좋은말이든 쓴소리든 해주셔서 감사하고 여러모로 저도 많은 걸 배우게 됐네요. 여러분 모두 안전운전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