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마일 달린 토요타 픽업 트럭, 새 차로 바꿔준 사연!
일반인은 평생 운전을 해도 도달하기 어려운 100만 마일(약 161만 km)의 주행거리를 달성한 미국의 한 남성이 공짜로 새 차를 얻는 횡재(?)를 했다. 해당 차량을 만든 토요타는 자신들도 믿기 어려울 정도로 긴 거리를 달린 차량을 해부하기로 했다.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 살고 있는 빅터 쉐퍼드(Victor Sheppard)는 평범한 중년 남성이다. 하지만 그의 직업은 평범하지 않다. 석유 산업에 꼭 필요한 각종 부품을 운반하는 것이 그의 직업. 때문에 그는 밤낮 없이 사시사철 미국 전역에 위치한 석유 회사들에 부품을 배달한다.
그가 지난 2007년 구입한 차량은 토요타의 대표적인 풀사이즈 픽업 트럭, 툰드라(Tundra)다. 우리나라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북미에서는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이다. 쉐퍼드의 툰드라는 헤비 듀티 모델로, 4.7L V8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그는 지난 9년동안 연 평균 12만 5,000마일(약 20만 1,000km)을 주행했다. 그의 직업 특성 상 미국 대륙을 수시로 횡단했기 때문. 현재 그가 타던 툰드라의 적산거리계는 99만 9,999마일에서 더 이상 늘어나지 않고 있어 실제로는 100만 마일이 넘게 달린 것으로 추정된다.
더 놀라운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차가 깨끗한 상태라는 것이다. 외관만 보더라도 범퍼 커버 외에는 새 차나 다름없는 상태다. 적재함은 무거운 부품들 때문에 곳곳에 찌그러진 흔적이 있지만 녹 조차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실내는 더더욱 놀라운 지경이다. 쉐퍼드는 내장재 보호커버를 한 번도 씌운 적이 없음에도 운전석 시트나 각종 버튼은 거의 상처를 입지 않았다. 단지 도어 플레이트와 스티어링 휠의 가죽이 약간 해졌을 뿐이다.
하이라이트는 이 차의 엔진과 변속기가 단 한 번도 교체된 적 없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주행거리가 70만 마일(약 112만 km)에 다다랐을 때 후진 기어가 고장나 수리를 받았고, 타이밍 체인과 워터펌프를 함께 교체한 것 외에는 어떤 수리도 받지 않았다. 토요타 차량의 놀라운 내구성을 운전자가 증명한 셈이다.
토요타의 툰드라와 타코마 픽업트럭 치프 엔지니어를 맡고 있는 마이크 스위어즈(Mike Sweers)는 완성도 높은 차를 생산한 텍사스 샌 안토니오 공장의 근로자들을 치하하는 한편, “이 차가 100만 마일을 달릴 수 있었던 데에는 차를 정확히 알고 있는 정식 서비스 센터의 공도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쉐퍼드는 117번의 엔진오일 교환을 포함한 모든 차량 정비를 토요타 딜러십 정식 서비스 센터에서 받았다. 그는 정식 서비스 센터를 선택한 이유를 “사설 정비소보다 더 비싸지만 차량의 어떤 부분을 고쳐야 할 지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의 툰드라는 여전히 새 차만큼 매끄럽게 시동이 걸리고 주행에 아무런 지장이 없지만, 자신의 애마를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토요타에서 그에게 최신 2016년형 툰드라를 선물하기로 결정했기 때문. 신형 툰드라는 내·외관 디자인을 변경하고 더 연비가 좋은 신규 엔진을 장착했다.
대신 토요타는 100만 마일을 달려 온 툰드라를 인수해 차량을 분해,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엔지니어들조차 깜짝 놀랄 정도로 놀라운 내구성을 자랑한 이 차량이 100만 마일 주행을 거치며 어떻게 노후됐는 지 연구하고 더 튼튼한 차를 만들기 위해서다. 운전자는 새 차를 받고, 토요타는 내구 테스트에서도 얻기 힘든 귀중한 연구 샘플을 얻었으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셈이다.
http://www.motorian.kr/?p=58539
역시 내구성의 도요타입니다
벙아니고 진자야
ㅡㅡㅋ 튼튼하고 좋아요...
택시, 운송업 아니면 출퇴근+@로 따져도 2만 많이 타는거다 생각좀 해 ㅋㅋㅋㅋㅋㅋ
영국과 아일랜드의 관계를 보고 교훈을 삼았으면..
핸들이 자꾸 쏠리고 노면의 요철에 따라 실내잡소리가 점점 커지고 고속에서 이륙할 것같은 불안감으로 인하여 자동안전운전하게 하는 묘한 특성이 있어요.
2년지나면 그냥 나사 풀리고 깡통 구르는 느낌
차종은 yf쏘나타 전에 나온 소나타인데 이름은 잘 모르겠지만..
88만키로 탔다고 자랑을 하시더라구요 그리곤 이제 아무문제없는데 기간이 다되서 새차 뽑아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택시도 차량한대당 탈 수있는 기간이 있는모양이더라구요??
느꼈습니다
흉기차라고 거지같은 차가아니라 얼마나 관리를 해주고 차에 관심을 가지느냐에따라 수명이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진짜 견적보고 눈무난다.
휀다부식에 문짝부식...
근데 다른국산차도 같아서
대안이 없다는게 더 슬프다.
솔직히 하체만 아니면 좋은차인데 부식이 얼마나 심한지...
다시는 안삽니다 현대차.
솔직히 부럽다
에이에스쳐다니지말고, 현기가좀보고배우게끔
차라리 현기업에 탄원서를써라.댓글달시간에ㅋㅋ
내장제? 공기에도 마모되는 신기한 물건
일제와 우리의 기술차이만 느끼는구나
잡다한 옵션빼면 중국차와 뭐가 크게 차이나는지?
이제 16만탓는데 엔진오일만 갈고잏습니다.
아직까진 고장없이 타긴하는데 시그마엔진이 오일을 좀 먹습니다.
오일확인을 자주해야해요
9만키로 타는동안..
쇼바 2개 .켈리퍼 4개.워터펌프.냉각수 엔진오일 유입.등속조인트 리데나 누유.엔진오일 누유..
휠 3개 휘어짐으로 교체.
현재 에어컨 켜면 규칙적인 진동 발생
컴프레샤 클러치 접촉불량 의심
고속 브레이킹시 핸들떨림..
제가 뽑기 실패인건가요?..
ㅠㅠ
크루즈 좋다고해서 샀는데..
정비소만 벌써 몇번째 들락거렸는지...
100만 무보링의 전설이.../
무탈하게 100만까지 가보려구요 ㅎㅎ
정식 서비스 센타에서 꾸준히 차량을 관리했으니~
오너가 더러우면~ 차가 6개월만 지나도~ 아주 개판됩니다~
사실 고속주행이라서 가능한 것 같은데요...고속도로 순찰대 무쏘도 꼭 벤츠엔진이라서가 아니라, 고속도로 운행이었기에 100만까지 고장없이 잘 달릴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국의 대부분 배기량 큰 트럭과 트렉터들은 저정도 키로수는 대부분 찍죠. 다만 본문의 차는 픽업트럭이라서 이슈가 되는거 같은데, 픽업트럭이라도 고속도로 위주의 운행이라면 도요타가 아닌 다른 브랜드의 차라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무리가많이 가지요..이글의 주인공이 빅씨 같은경우는 미국대륙을 횡단 즉 고속주행을
주로했을탠데 이러면 가다서기 반복하고..
안좋은도로 다니는 국내에 사정에비해 차량을 더오래 쓰게 됩니다.. 국내차량도 마찬가지 가혹조건이 아니기 때문에..그래도 내수용가져다..
미국에서 같은조건으로 같은 키로수
돌리는 소타를 가장하에 하부녹 각종베어링 등은..
작살날듯..로어암.. 섀시연결부 바디 다아시쥬? 인정할건하고 배울건 배워야 합니다
ㅠ 아무리 x은 나라래도
하지만 부식으로 하체 절반교체 ㅡㅡ
우리나라에도 꽤 있습니다 우유회사에 300만킬로 넘게 탄 봉고탑차도 봤습니다 3번 꺾었죠
ㅡㅡ 보고있나 흉기...?
정말 지인만나러 중간에서 만나기로하고
출발해도 이틀씩 걸린다는데
땅덩이가 커서 저런 키로수 나오고도 남을삘
얼른 고장나야 또 팔수 있으니
.
오래되면 새차로 바꾸게하기위해 조기 단종 시키거나 단종 시키는건 예사임..
새차로 바꾸게 전략 짜려면 그렇게 해야하거든...
무슨 명품 처럼 인식하도록 옛날차는 고물로 보게만드는 한국의 정신머리 상태도 못되먹었음..
.배울점은 확실히 배워야함...이런 게시글 같은것들 말이야...
그럴리가있겠냐마는...
20만킬로타믄 보링, 엔진/미션 교체..............ㅠㅠ
팔아 먹고나면 그걸로 땡치지 말고................나쁜ㅅㅋ들
렉스턴 같은 고속도로 순찰용차량들 999,999km 트립컴퓨터 만렙찍고 그상태로 주행한답니다. 교체요청해도 잘 안바꿔주고 트립컴터만 새거 넣고 그런대요
무쏘는 경차같이 보이더라고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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