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박 기술 & 2천cc 4기통 엔진 트윈 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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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148171
글쓴이: 김도범
작성일: 2013-11-07 18:44:57
조회수: 3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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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도 올려봤습니다만 연이어 이사를 하면서...
시리즈 같습니다.
이제 이 나이에 쓸일도 없는 이책들을 버릴까 말까, 하다가 가져왔는데
짐싸면서 올려보려고 찍은 것입니다.
헤이우드 내연기관 책은 서울대에서 교재로도 쓴다는데
과거 카이스트, 서울대에서 항공 우주공학, 터보 머시너리,
내연 기관을 전공하신 분이 강신형님 유체기계와 함께
추천주셔서 구입한 책들입니다.
그분은 오래도록 소식을 모르다가 얼마전 테스트 드라이브라는
사이트에서 글 올리신 것을 반갑게 봤습니다만 독일에 계신 것 같은데
그 세월간 이른바 소셜 포지션이 저와는 극과 극...
이 되신듯 합니다.ㅋㅋ
헤이우드 책은 원어로 되어 있어서 모르는 영어를
콘사이스 찾아감서 사진처럼 쫌 뒤적인 자국이 보이듯이 ㅋㅋ
나름 열심히 공부했던 책입니다.
그외 맥시멈 부스트, 도 일부 대학에서 교재로 쓴다고 합니다만
이책은 비교적 그림이 많아서 읽기 쉬운데 심도는 깊지 않고
일부 틀린 내용도 제법 많던 것 같습니다.
그외 윌라드 내연 기관은 국내 번역판인데
아주 좋았던 책으로 혹 내연 기관에 관심에 있는 분이라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공학도 저자가 바라보는 관점과 해석이 아주 중요하고
공학적 재능의 차이가 난다고 봅니다.
그외 노란 커버에 한문으로된 내연 기관 책은
국내 책중에서 꼽고 싶은 것으로 정말 좋은 내용을 많이 공부했습니다.
그외 복사본인 파란색 커버의 책은 일본판 터보차저, 과급기등
공학책으로 서울 장안동에 터보 수리점 할아버지께서
감사히 복사 허락해주신 책으로
모르는 히라가..가 왔다리 갔다리인가, 를 헤매며
외래어, 한문만 비슷하게 삼식이 번역을 하며 봤던 책으로
역시 구글에도 없는 좋은 자료와 비학들이 많습니다.
그외 미국쪽 복사본 책들은 현장 & 기능 실무적으로
좋은 기술들이 가득한 책입니다.
이책은 제 조수를 꼬셔서 좀 이런 책을 좀 봐라...
아마존에서 구입하게 해서 제가 복사본을 얻은 책입니다.
그외 파란색 커버중에 고급 내연 기관 책은
교보문고등을 다 뒤져도 이책만큼 터보차저 엔진이
많이, 자세히 나오는 책이 없었습니다.
터보차저 엔진을 공부하고 싶은 분이라면 강추드리고픈 책입니다.
그외 유체역학, 열역학, 재료학등은 튜닝을 공부하는 중에
수시로 들락거려야 할 책으로 필히 있어야 합니다.
91년 기아 자동차 사내 자료 책 역시
서점이나 구글등에서는 구할수없는 귀한 자료들이 많습니다.
밑에 hks 엔진 튜닝 테크닉등은 한때 튜닝샵들에 한권씩 있던
책입니다만 정독하면 역시 좋은 내용들이 많습니다.
제 경우 친일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hks 하세가와 사장에게 감명받은 일이 있었습니다.
국내 드래그 레이스 경기장에서 웬 촌노가 뜬금없이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뭔가를 줍고 다니는 것을 봤었습니다.
알고보니 담배 꽁초를 주우러 다닌 것으로,
그 사람이 바로 f1 엔진도 출시했던(그러나 쓴팀은 없었음)
일본 최고의 튜닝 회사 hks의 하세가와 사장이였습니다.
참 부끄럽기도 했는데 나중에 그분과 친한 분이
저를 칸국꾸노...워쩌구 타보 튜닝 남바 완 데쓰...소개를 해서
완전 쪽팔리던 것이 생각납니다.
하기사 형편없던 당시 국내 사정으로는 그럴수도 음헛헛헛...
(에구? 이 무신 망발을...)
에프원 엔진을 만들던 분에게,
어찌 동네 삼류 불법 개조자를 그리...ㅋㅋ
각설드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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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은 이와 같습니다...ㅋㅋ
위 관리소 독촉장은 지난 3월부터인가, 다달이 날아온 것으로
퇴거 조치하겠다, 도 있었는데 국내법상 가능한가? 하면
관리소 약관으로 가능하다, 합니다.
청와대도 쪽방사는 사람 끄집어 낼수가 없을텐데,
그것은 쪽방 입주 전 약관이 없어서 그런 것으로,
진짜 가능하다네요.약관이 그처럼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 밑에 것은 이사 며칠 전까지 문에 붙어있던 것으로
다행히 돈을 좀 꿀수 있어서 이사도 하고 갚았습니다.
뭐 이 정도는...예전에 반지하 살때에는
가스, 전기등은 수시로 끊겨서 중병으로 누워계셨던
아버지 때문에 여간 힘들었습니다.
그때는 수도는 최소 생존등으로 못끊는다는데,
요즘에는 또 바뀌었나 봅니다.
결국 쪽박 기술였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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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제 튜닝 카페에 올렸던 것인데
열심히 뭔가 설명했던 것 같은데 뭔지 모르겠네요.
실린더 해드 흡기측 포트인데 자연 흡기 엔진 튜닝경우
엔진 회전수 vs 최고 유속에 따라 가공법이 다른데
아주 중요합니다.
쉽게는 고회전 고 공기량, 식이 아니라면 스트릿트 버젼은
양산 형상을 따라서 면연 & 폴리싱만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간단한 내용같지만 이것이 과거 저 인간이 만진 차는
왜 그리 잘 나갈까...의 비결이였습니다.
나름 전공자가 초 호화 하이 스펙으로 만든 차를
에어컨 안떼는 것은 물론 오디오 튜닝까지 한 출퇴근용 차에게
황당하게 져서 턱을 괴고 제가 만든 엔진 룸을
보며 고민하던 해답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제가 잘났다는 것이 아니라 당시 5천원짜리
서점의 책만 "재대로" 봤어도 알수 있는 것이지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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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위의 사진은 다른 튜닝샵에서 튜닝이랍시고 해놓은 것인데
제 작업후 사진을 넣는 것이 빠졌네요.
실린더 해드등 가공 사진인데 일부 잡지사에 참고 자료,
후배 가리키던 중에 빨리 비법만 빼먹고
이번 달만 월급 주고 짤라야지...등 타인이 찍은 사진등 입니다.
당시에는 이정도 가공하는 샵들이 없었습니다.
역시 제가 별난 것이 아니고, 좀 조금만 배우고 싶어 한다면
쉽게 여기저기서 얻을수 있는 정보들이지요.
지금도 공부들은 안하고 어떡하면 말빨로 눈탱이쳐서...등
사짜들이 지천이라고 봅니다.
밑에 사진은 엠알2 터보 작업으로
ihi rx6 tcw77 고성능 터보를 정비성이 편리한 리버스 인스톨,
국내 최초 펌프식 수냉식 인터쿨러(원래 수냉식은 이와 같습니다만
국내에서는 펌프가 없습니다ㅋ) 등인데 사각통은 아이스 리저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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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포에 딱 한곳있는 고속 밸런스 집에서
크랭크 샤프트 밸런스 잡는 사진입니다.
신품도 밸런스가 안맞는 경우가 많고
고회전형 엔진 튜닝에서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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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백만원에서 티타늄은 천만원 가까이등 고급 경량 & 고강성 컨로드는 비싸서
양산 컨로드를 알뜰히 경량화 & 강성을 보완한 것입니다.
표면을 연마하면 응력이 넓게 부드럽게 흐르기 때문에 파괴, 강성이 좋아집니다.
1/10그램까지 무게 밸런스를 맞추어 놓은 것인데 사실 소단부, 대단부,
부분 밸런스가 불가능해서 무의미 합니다만 나쁠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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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스카니 트윈 터보인데 이 작업은 새로 옮긴
튜닝 샵 사장을 교육하려고 좀 빡세게 시도했던 작업니다.
전혀 튜닝을 모르던 이에게 2리터 자연 흡기 엔진으로 2백마력,
터보는 5백 마력대 트윈 터보등, 본인은 모르지만
정말 돈주고 배울수없는 귀한 순간이였을겁니다.
그 시절 자연 흡기 2리터 튜닝해서 2백마력,
말이 2백마력이지 돈 수천 깨먹고 죽어라고 해도
180, 190 마력도 힘든 샵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초짜가 단번에 2백 마력을 얻었으니 아, 다들 그런가보다 하지요 ㅋㅋ
이 트윈 터보는 작업을 마치고 마지막 맵핑중에
제가 작업장을 떠날수밖에 없는 형편이 되어서 떠났는데,
이후 줘도 못먹나, 로 완성을 못하고 이 시스템을 그냥 떼버렸다고 합니다.
에휴...
밑에 터보는 반응이 빠른 gtr용 터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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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트윈 터보는 국내 최초 시도되었던 것으로
처음에는 4기통에 어떻게, 뭐하러등 트윈 터보를 하느냐, 등
말들이 많았는데 작업장에 제가 없을때 다른 샵 업자들이
염탐을 해가곤 했습니다.
이 작업은 남의 작업장을 임대료를 주고 한켠 빌려서 한것인데
리프트는 한번도 안 쓰고 말목 작업으로만 완성한 것입니다.
엔진 탈부착은 코끼리 호이스트 잭으로 했는데
국내 최초로 현대 베타 2.0 엔진 블록에 오일 겔러리에
구멍을 뚫어서 피스턴 쿨링용 오일 젯트를 장착했습니다.
그외 상부 터보 방출 밸브 쪽 파이프 라인만 봐도
당시 샵들과는 레벨이 다릅니다.
원래는 위 투카 터보처럼 터보 인렛 파이프,
히트 쉴드 커버등 다 달아주었습니다만,
다른 샵들에서 모두 떼어 낸후 나중에 봤을때 사진입니다.
이 작업은 스트릿트용 3백마력을 목표로 한것인데
예상보다 출력이 더 나와서 오너가 욕심을 부려
드레그 레이스에 출전해서 2위를 했습니다.
길거리 드레그에서는 오창인가에서
당시 유명했다던 수프라 6백마력을 이겼다고 합니다.
마력은 4백 마력 조금 안되자만 토크가 완전 플랫입니다.
그렇게 얻을수 있던 것은 사용된 터보가 ihi 1215 카니발용
터빈으로 이른바 터빈 휠이 믹스트 플로우, 사류식에
경량 소형 휠 디자인으로 회전 상승이 매우 빠릅니다.
이 사양을 적용한 것은 처음 오너에게 의뢰가 왔을때에
3가지 버젼을 제시했는데 그중 고른 것으로
출력은 작지만 관리, 수리가 쉽고 내구성이 좋은
이 방식을 택해서 작업에 들어간던 것으로
당시 항간에 돌던 황당한 소문들과는 전혀 무관했었습니다.
그리고 천cc당 1개씩 사용해서 내구성, 이 터보 단점인 배압의
악영향이 없고등 어쩌다보니 갖은 재료로 조건이 좋았습니다.
당시에는 띨방한 조수와 더불어 떠돌이 용병 불법 튜너 팀, 식이였습니다.
공임이 아니라 한달에 페이 1명당 백만원씩에 식비 별도, 조건이였습니다.
그외엔 그 어떤 하이 스펙 작업이라도 다 해주는 것으로
어찌보면 서로 괜찮은 잡이였지요.
이 차주 분과는 인연이 남다른데 여유가 있는 분에
드레그 레이사를 매우 좋아해서 시중 유명 샵에 차를 맡기고
레이스에 출전을 했습니다만,
늘 꼴찌나 중하위에 막판에 엔진이 깨져서 샵과 불화 +
견인등으로 경기를 마치고 당일 날 제게 튜닝 문의를 한 분입니다.
역시 띨방한 조수와 더불어 지인 분 카센터를 빌어
자연 흡기 엔진 튜닝을 해주었는데 그달 시합에 나가서
바로 우승을 했습니다.
반면 저와 제 조수들은 가만...한명은 저기 충주호에서
모타 보트 수리하고, 대전 다방 레지 많은 오도바이 가게에서
스쿠터 수리...등 ㅋㅋ
쪽박의 나날들 같습니다.
박승빈 | 초고수시네요...ㄷㄷㄷㄷㄷㄷ |
김찬석 | 튜닝이 앞으로 전망이 밝아질듯한데 어디 고문으로 자문해주며 한살림 꾸리면 좋을텐데 그런. 좋은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
주세봉 | 요즘 즐겨보는 TV프로가 counting car인데, 미국 애들은 자동차 튜닝으로 잘먹고 잘사는것 같던데 우리도 그런 시절 올려는지 몰겠네요. |
임호삼 | 어휴,,, 할말이 없습니다....선구자 이셨군요.. |
이상희 | 전자나 기계쪽 모두 박학다식하신 것 같은데 현실이 힘드신 게 안타깝습니다 |
김도범 | 도도돌파리였습니다... |
김도범 | 임호삼님, 이상희님 감사합니다. |
서장원 | 도범님 같은 분이 잘되셔야 하는데... 마음으로나마 아낌없는 응원드립니다!!! |
손성훈 | 대단 하십니다 ! 여기 응원 한표 더 드립니다 ! |
오희성 | 우와.......입이 벌어집니다. |
구현회 | ㅎㄷㄷ |
안진엽 | ㅡ_ㅡ b |
박영근 | ㄷㄷ대단하십니다. |
최병영 | 저도 응원드립니다. |
천권희 | 저도 한참 흥미롭게 글을 읽었습니다.. 꼭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
고승우 | 쥬크박스 도범님과 동명이인인줄 알았는데요 아... 이건 뭐, |
류창국 | 와~ ㅎㄷㄷ |
김학주 | 책을보니 최소 3개국어는 아시는듯 합니다 최고네요~~~~ |
권윤길 | 스크롤 내리다가 익숙한 책이 보여서 깜짝 놀랐네요. 엔진 튜닝 입문서 - 기아자동차연구소... 저 책 복사본을 어찌어찌 해서 한 권 받았거든요. 심심할 때 한 번씩 펼쳐서 보는데 어려워서... OTL |
서광철 | 대단하십니다. 화이팅요 |
이화승 | 정말 공부는 안하고 말로 때우는 인간들 천지 입니다. |
김영일 | 진정한 재야의 초고수 시네요. 후덜덜..... |
오상헌 | 정말 기존 자료보고 벙상치 않으시겠다 생각했는데.. |
정윤환 | 이시대의 진정한 장인이네요 |
문종현 | 진정한 장인이시네요 질문이 있는데요? |
정영순 | ㅎ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
황현호 | 세상에...도대체 어떤 괴물을 만드신 겁니까? 0_0 |
진현호 | 튜닝에대한 법적 규제가 우리나라는 심해도 너무 심하죠. |
김병구 | 이시대의 진정한 달인이시군요 |
이준희 | 우리나라의 현실이 이렇군요. 진정한 고수는 몰라보고 사기꾼들만 득세하는 사회.. |
김경태 | 대단하시네요. 잘 봤습니다. 조용히 추천만... |
박병주 | 초 고수시네유. |
김도범 | 에구, 오신 분들 일일히 인사를 못드리고 감사합니다^^ |
조영석 | 전혀 모르는 내용이지만 살아오신 흔적이 역력합니다. |
기태석 | 우와... 대단하십니다... ^^ |
이진우 | 와~~~~ |
김대선 | 정말 이렇게 파이팅 넘치시는분이 왜 일이 잘 안풀리실까요.... |
정은수 | 존경합니다.건승하세요 |
김보연 | 와~!!!! |
김도범 | 에구에구, 말씀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
김성 | 도사님 여기 계셨네요 ㅎㅎ 재밌는글 잘봤습니다 |
임준석 | 대단하시다는 말밖에... |
하승호 | 존경합니다. 좋은날이 오시겠지요~~ |
이상훈 | 좋은일만 있으시기를요^^ |
김도범 | 에구, 말씀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
미쯔부시에서
퍼온기술로
승승장구했지
이형 엔진쪽 수석연구원
스카웃해라
횽기
당신은 진정한 매니아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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