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죠??? 레빈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저압+낮은단계의 흡배기'로 하면 됩니다??? 보통 터보튠이라고 하면 '고압+풀흡배기'가 정석이기 때문에 방방거리게 됩니다만???
터보 부스트압을 저압으로 세팅하면 그만큼 흡기 배기도 조금 상승하기 때문에 흡기,배기튠도 적당히 안시끄러운걸로 해주면 됩니다??? 심지어 터보만 올리고 흡배기를 거의 안해줘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그러나 어차피 ECU 맵핑 새로 하고 흡배기라인 등.. 돈 들어가는건 비슷하기 때문에 그냥 남들이 하는걸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뉴프라이드 디젤은 이미 터보가 올려져있는 차량인데 여기에 터빈만 CM2.2(산타페)것으로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흡기 및 배기는 그대로이니 소음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언젠가 다들 흡배기도 하더군요??? 부조화가 일어나니 세팅을 해야하는데 터빈만 큰거 올리고 세팅으로 부조화를 잡자니 차라리 흡배기를 같이 맞춰주는게 이상적인 밸런스라서 그러는 겁니다???
넵, 마력이 조금밖에 안올라가지요??? 보통 부스트압이라고 하는데 0.4bar, 1.8bar 이런식으로 압력을 올립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부스트압이 쎈데 터빈의 크기와도 직결되구요???
보통 순정터보가 달린 차량이나 시내주행부터 와인딩용은 부스트압이 적구요??? (터보렉도 적구요???) 드래그용이나 경기용은 부스트압이 높습니다???
부스트압이 높을수록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고 배기하므로 흡배기 의존도가 높으니까 밸런스를 위해선 흡배기가 필수인 것이구요???
위에서 말하다시피 저압터빈을 올리면 흡배기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흡배기 크게 건들지 말고 조용하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터보가 흔히 과급기를 말하는 것인데 배기압에 따라서 부스트압이 정해지는 터보차저말고 슈퍼차저라고 RPM엔진회전수에 따라 부스트압이 정해지는 과급기도 있습니다??? 터보처럼 터빈의 크기에 따라 고민할 필요가 적기도 하고 터보렉도 없고 살짝 밟으면 적당히 부스트압이 걸리고 고RPM으로 조지면 부스트압이 높게 걸리니 좋긴 합니다만??? 문제는 가격이 비쌉니다???
참고로 저압터빈도 연비에 크게 영향끼치지도 않고 엔진내구성에 있어서 나쁘진 않긴한데 어차피 흡배기 작업을 해야하는거라서 작정하고 터보올리나마나 가격은 비슷할겁니다???
원하시는 세팅으로 즐거운 튠 하시길 바래요??? ^^??? (말끝마다 ???를 붙이는건 제 트레이드마크이니 재밌게 봐주세여???)
아무래도 터보튠 하시는 분들은 '성능'에 염두하고 흡배기까지 같이 하기 때문에 방방거리는 것 입니다???
'정숙성'에 염두하고 터보만 올리시면 당연히 터빈 소리만 날거라고 생각됩니다만..???
배기는순정으로두면안되는지요?
사람으로 생각하면 숨을 한번에 크게 들이쉬는데 내뱉는게 커피빨대 통해서 뱉는꼴이면 힘들겠죠.
터보도 비슷합니다.
윗분께서 말씀하셨듯 정숙성에 촛점을 두고 저압세팅이라면 괜찮을지도 모르지만, 글쎄요..
터보 부스트압을 저압으로 세팅하면 그만큼 흡기 배기도 조금 상승하기 때문에 흡기,배기튠도 적당히 안시끄러운걸로 해주면 됩니다??? 심지어 터보만 올리고 흡배기를 거의 안해줘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그러나 어차피 ECU 맵핑 새로 하고 흡배기라인 등.. 돈 들어가는건 비슷하기 때문에 그냥 남들이 하는걸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뉴프라이드 디젤은 이미 터보가 올려져있는 차량인데 여기에 터빈만 CM2.2(산타페)것으로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흡기 및 배기는 그대로이니 소음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언젠가 다들 흡배기도 하더군요??? 부조화가 일어나니 세팅을 해야하는데 터빈만 큰거 올리고 세팅으로 부조화를 잡자니 차라리 흡배기를 같이 맞춰주는게 이상적인 밸런스라서 그러는 겁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부스트압이 쎈데 터빈의 크기와도 직결되구요???
보통 순정터보가 달린 차량이나 시내주행부터 와인딩용은 부스트압이 적구요??? (터보렉도 적구요???) 드래그용이나 경기용은 부스트압이 높습니다???
부스트압이 높을수록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고 배기하므로 흡배기 의존도가 높으니까 밸런스를 위해선 흡배기가 필수인 것이구요???
위에서 말하다시피 저압터빈을 올리면 흡배기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흡배기 크게 건들지 말고 조용하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터보가 흔히 과급기를 말하는 것인데 배기압에 따라서 부스트압이 정해지는 터보차저말고 슈퍼차저라고 RPM엔진회전수에 따라 부스트압이 정해지는 과급기도 있습니다??? 터보처럼 터빈의 크기에 따라 고민할 필요가 적기도 하고 터보렉도 없고 살짝 밟으면 적당히 부스트압이 걸리고 고RPM으로 조지면 부스트압이 높게 걸리니 좋긴 합니다만??? 문제는 가격이 비쌉니다???
참고로 저압터빈도 연비에 크게 영향끼치지도 않고 엔진내구성에 있어서 나쁘진 않긴한데 어차피 흡배기 작업을 해야하는거라서 작정하고 터보올리나마나 가격은 비슷할겁니다???
원하시는 세팅으로 즐거운 튠 하시길 바래요??? ^^??? (말끝마다 ???를 붙이는건 제 트레이드마크이니 재밌게 봐주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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