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억울한 일을 당해서 올려봅니다.
우선 저는 SM3 SE 2015년식 차주입니다.
2020년 4월2일 엔진오일 교체 주기가 다 되어 공식 서비스센터 방문하여
점검 및 오일교체 진행하였고 브레이크 패드 교환 소견 있어서 4바퀴 모두
브레이크 패드 교체 진행하였습니다.
정비해주시는 분 말씀으로 네 바퀴 모두 교환시 밀림현상 발생할수도 있다는 주의사항을 들었고
실제 정비후 운행시 브레이크가 잘 안잡혀 평소보다 제동거리 충분히 확보후
운행하여 대략 20km미만거리 주행후 귀가하였습니다.
사고는 다음날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출근을 위해 2020년 4월3일 오전 8시20분경 탑승하였고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스펀지처럼 브레이크가 끝까지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현상이 처음이고 저는 그저 브레이크 패드 교체후 생길수 있는 현상이라 생각하고
평소와 다름없이 기어 변속 후 출발을 했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때고 출발후 바로 다시 브레이크를 잡았으나
브레이크가 제동이 되지않았습니다.
그 결과 제 맞은편라인에 평행주차 되어있던 K7 측면 충돌 하게되었고
접촉후 바로 후진하여 원래 주차되어있던 곳으로 돌아갔으나 역시 제동이 되지않아 제 차량
후미를 주차 기둥에 2차 충돌 하게되었습니다.
(상대방 차 조수석 및 뒷자석 도어 찌그러짐, 제 차 앞범퍼깨짐,트렁크 찌그러짐)
보험사 부르고 위의 상황을 다 설명드린후
출동하신 보험사 분께서 직접 브레이크 확인해보신결과
밀리긴 하나 이상은 없다고 말씀하셨고 브레이크를 여러번 밟으니 다시 정상위치에서
작동하여 제가 다시 운전하여 정비소(보험사 협력정비소)로 갔고
정비사분께 브레이크 제동이되지않았다고 말씀드리고
브레이크 점검부터 해본 결과 제가 말씀드린 현상 (스펀지현상)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패드교체와 점검 후 이런일이 모두 발생하였고 제가 점검받았었던 지점과
통화하였는데 패드 밀린다고 고지를 했고 그쪽은 아무 잘못없다는 입장이였습니다.
일단 브레이크에 무슨 문제가있는지 정확한 확인이 되어야 수리를 하고 원인규명을 할수있을것 같아
다른 지점 공식 서비스 센터 방문하였고 이미 그곳에선 제가 방문할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1시간 여정도 다시 점검이 들어갔고
확인 결과 브레이크에 에어가 차서 스펀지현상 발생했다는 결과를 듣게되었고
브레이크 패드 교체와 에어가 차는 것은 전혀 상관이 없는 일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정말 도덕적으로 양심적으로 정비사님이 보시기에는 멀쩡하던 차가 하루아침에 혼자서 에어가차서
타이밍이 맞아서 오늘 아침에 갑자기 사고가 난거냐니까 지금으로써는
그렇다고 밖에는 말씀드릴수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브레이크 점검 비용 2만2천원 결제후
다시 원래 정비소에 수리를 맡겼고 처음 패드 교체했던 서비스센터 측과 통화결과
제 차량 정비시 (4월2일) 정비했던 CCTV영상 확인후 토요일 오전 연락주신다고 하셨고
토요일 연락받은결과 정비과정 이상없었고 도움줄수있는내용 없다고하셨습니다.
(브레이크 재 점검받은 2만2천원은 지원해주신다함)
여기까지가 현재 상황입니다.
요약 하자면
1.서비스센터에서 브레이크 패드 교체 및 점검을 받았음
2.점검받은 다음날 브레이크 제동이되지않아 사고가 남.
3.브레이크 재점검 결과 브레이크에 에어가 차서 스펀지현상 발생하였다고함.
4.서비스센터 측에서는 패드 교체와 에어가 차는 문제는 아무 관련없다는 입장.
저도 압니다.. 패드 교체되는 과정에서 부속품이 하나가 빠져서 그로인해서 사고가 났거나
정말 잡아낼수 있는 실수가 있어서 브레이크에 문제가 생긴것이라면 책임을 물을수 있겠지요
그렇지만 정말로 이 사고가 멀쩡하던차가 갑자기 하루아침에 문제가 생겨서 브레이크가 고장이 난 것일까요
만약 제가 브레이크를 여러번 밟아본뒤 출발하여 아침에 사고가 나지않았더라면
저는 그 다음날 그 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탔을것이고 어쩌면 더 큰 사고가 났을수도 있었겠지요
제가 정말 화가나는 것은 어쨋든 정비를 받고 바로 다음날 아침
다른 것도아니고 브레이크라는 예민한 장치에 대한 고장이 있었고 이로인해 사고가 났음에도
사과 한마디 없는 서비스센터 측 태도이고 브레이크가 밀릴수도있다고 고지했었다는 입장을 고수하시는데
브레이크가 밀리는 것과 작동이 안되는것은 엄연한 차이아닙니까?
정말 너무너무 억울합니다. 제가 정말 양심을 걸고 운전미숙이나 부주의였다면 그럼 정말 그냥 보험처리하고 끝냅니다
진짜 ,,, 일부러 공임비가 비싼걸 알면서도 더 안전히 정확하게 정비받으려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정비 받은것인데 이런 문제가 생겨서 어이가없고 무섭습니다
안전하려고 정비받은 것에 결과가 사고라면 앞으로 무서워서 어떻게 정비를 받나요?
경황이없어서 글이 두서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부디 도움받을수 있는방법 아시는분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영상은 후방블박으로 수정합니다.
브레이크등 계속 켜져잇는것 확인가능하십니다ㅠㅠ
그냥 서있는 상황입니다.
패드가 눌러붙은 정도까지 타셧을거라 예상하고
켈리퍼 까지 내린 상황인듯..
다음번 엔진오일 교체시 패드도 같이 교체하면 된다고 안내 받았고
엔진오일 간김에 패드 교체의견 있어서 교체한겁니다
답변감사합니다ㅠ
업체 과실 입증이 힘들듯ㅜ
마음은 알겠지만
쌔게밟앗는지 발만 올리고잇엇는지
3자입장에선 모르잖아요
주의사항 전달하시다가 잠깐만 있어보라며
차에 타시더니 브레이크 패달을 마구 밟아주시던데 그게 에어 때문이었군요
교환후 서행하며 급제동 여러번 반복했으면 방지할수 있어요
디스크 패드 통째로 교환했어도 사고없었음
브레이크 오일 및 패드교체 후에 이런증상이 나왔다는건 브레이크 액 교환시에 에어빼기작업을 잘 안했을 확률이 높네요..
페이드나 기타 문제로인한 밀림과 베이퍼록같은 브레이크 이상현상은 분명히 다른건데..
저위에 점검 및 오일교체는 엔진오일인가요? 브레이크 오일도 포함되어있으면 에어빼기 작업에 문제가있을 가능성이 높고
오일 교체가 아닐경우 운행조건이나 오일상태에 따른 베이퍼록일 확률이 높고요
패드교체할때는 에어가 유입될 확률은 적습니다.
패드만 교환시엔 브레이크 라인을 건들 일이 없습니다
다만 패드 교환시 어떠한 실수로 라인을 건들었을 경우엔 브레이크액 보충후 반드시 공기빼기를 해줘야 합니다
바퀴 4개를 전부 교환 했다고 하니.. 바퀴를 전부 열어서 누유 된 곳이 있는가 없는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뒷 브레이크가 드럼인지 디스크 타입인지 다르겠지만.. 역시 터집니다.
그러면 브레이크액 보충하고..공기빼기 해야지요..
브레이크 라인 검사하면 답 나올껍니다..
공기가 들어간건 어디선가 누유 되었던가.. 아님 캘리퍼내의 피스톤(브레이크 디스크로터 타입) 이나 휠실린더( 브레이크 드럼타입, 보통 뒷바퀴에 사용하고 요즘은 뒤에도 디스크로터 타입이 많음) 에서 누유가 있었을 껍니다..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상태도 보시고요..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겉으로 누유 되었나 보시고.. 상태 확인하심 됩니다
저가볼때는 물론 브레이크라이닝 신품교환으로해서 길날때까지 좀밀린다. 설명했는데 사고
라이닝갈고 에어가차면 브레이크 4짝 니쁠에서 에어빼기 작업해야 맞는데
그냥 밀리니까, 조심해라설명 이건 전적으로 정비사 과실
브레이크작업 하구 시운전 확인두 안하고 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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