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어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한번주유로 왕복 결과를 올렸어야 하는데 제가 친척집에 가있었던 관계로 아무런 포스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앞서 밝혔다시피 이번달 서울-대구 한번주유로 왕복주행에 도전할 차종은 GM대우의 차세대 경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입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마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서울-대구 한번주유로 왕복주행가능할까(중) 편을 보고 짐작하신 분도 계시겠지만 왕복주행 실패했습니다. 그전날 대구시내에서 시내주행을 많이 한것이 화근이 된거 같았습니다.
지금부터 대구에서-서울로 올라가는 과정을 쭉 나열하겠습니다.
서울로 올라가기 직전에 찍은 구간거리계입니다. 신천IC부근 셀프주유소에서 가득 충전한뒤 404.5km을 주행하였다고 표시되어 있으며 연료는 1/3정도 남은 상태입니다.
올라갈때 싸간 짐들입니다. 조수석 뿐만 아니라......
트렁크에도 있습니다. 왼쪽박스는 잡동사니들을 모아둔 박스이며 오른쪽은 엔진오일 1L 9통이 들어있습니다.(엔진오일이 은근히 무겁더군요. 점도가 있어서 그런가) 총 20kg정도의 짐을 싣고 가는거 같습니다.
제가 보통 서울로 올라갈때 수성IC를 통해 고속도로를 바로 타고 서울로 올라가지만 설날 연휴 첫날이라 그런지 경부고속도로 대구를 통과하는 구간 상하행선 모두 심하게 막힌다는 정보를 입수하여 달구벌대로를 타고 성서IC까지 시내를 가로지르는것을 택하였습니다. 참고로 달구벌대로가 어디있냐면 위 지도상에 녹색지하철노선 보이시죠? 그 지하철노선 바로 위에 있는 도로가 달구벌대로입니다.
경산에서 대구 진입할때 조금 막힌다 싶더니만......
정작 대구시내는 한산한 편이었습니다. 신호대기도 1번이면 바로 교차로 통과할수 있었습니다.
성서IC입니다. 저는 서울이 목적지이므로 당연히 서울쪽 방향으로 진입해야겠죠.
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한뒤 한컷 찍었습니다. 설날 연휴라서 그런지 차가 많았지만 막히지는 않았습니다.
김천분기점 부근에서 사진한방 찍었습니다. 연료는 두칸정도 떨어진 상태군요. 남은연료량으로 주행할수 있는거리는 117km 아무래도 서울까지 가는건 무리고 문경까지는 갈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차들이 많아 김천분기점부터 선산부근까지 지 정체가 반복되었습니다.
선산휴게소에서 쉬어 갈까 하다가 휴게소에 진입하는 차들이 워낙많아 다음 휴게소인 문경까지 가기로 결정하고 문경휴게소를 향해 달리고 있는데
선산휴게소를 지나 첫번째 터널 중간에 연료게이지가 바닥을 치며 연료경고등이 들어왔습니다. 남은연료량으로 주유할수 있는거리는 66km 과연 문경휴게소까지 갈수 있을까요?
가슴을 졸이며 주행한 끝에 문경휴게소에 들어올수 있었습니다. 주행거리는 531.5km 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트립B를 누르니 473.5km 으로 표시되었습니다. 처음 연료경고등 나타날때 트립B에서 표시된 숫자가 433.7km이니 경고등 들어오고 나서 거의40km를 주행한 셈입니다.
문경휴게소에서 가득 주유한 결과(두번 밀어넣기 포함) 연료가 31.8L(소수점 둘째자리 반올림) 들어갔다고 나왔습니다. 신천IC셀프주유소에서 가득넣고 트립리셋한뒤 531.5km를 주행했으니 531.5 / 31.8 = 리터당16.7km/l를 주행하였다는 결과가 나온셈입니다.
다시 연료를 가득 채운 상태입니다. 문경휴게소 도착할때까지 조마조마하다가 꽉 차있는 연료게이지를 보니 마음의 여유를 찾게 되었습니다.
문경휴게소에서 서울까지 올라가는 과정까지 작성할까 하다가 별로 의미가 없을거 같아서 이번 도전! 에코드라이빙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리터당 16.7km/l라는 실연비결과는 저에게 불만족스러운 연비수치입니다. 물론 길들이기가 안된 새차라는 점이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했고 둘째날 대구시내주행이 적지않은점도 한몫했지만 그래도 공인연비가 리터당 17km/l를 인증받은 경차인 점을 감안하면 개인적으로 불만족스러운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이번달 도전! 에코드라이빙 서울-대구 한번주유로 왕복운행 미션을 실패하면서 느낀점
작년10월부터 새롭게 마련한 도전! 에코드라이빙을 수행한 차종은 이번에 도전한 마티즈크리에티티브를 비롯하여 구형프라이드1.3수동, 라세티프리미어1.8, 포르테쿱2.0수동이 있으며 프라이드1.3수동의 경우 아깝게도 경기도 양평군 양수리 부근에서 연료가 바닥나 중간에 멈춰 서울-대구 왕복운행에 실패하였습니다.
반면에 포르테쿱2.0수동과 라세티프리미어1.8모델은 비교적 여유롭게 서울-대구 왕복에 성공할수 있었습니다. 특히 두차종 모두 앞서 테스트한 프라이드 1.3보다 중간에 시내주행 및 와인딩주행거리 더 많았음에도 평균연비가 높은 편이었으니 현재 판매되고 있는 1800-2000cc급 준중형차의 경우 배기량은 중형못지않게 크지만 중형차보다 가벼운 바디 및 효율성으로 인해 연비가 좋다는걸 입증한 셈입니다.(물론 해당차종들의 연료탱크 용량이 큰것도 한몫합니다)
마티즈 뿐만 아니라 기아 모닝에도 해당되지만 이전에 나왔던 800cc경차 뿐만 아니라 1000cc 경차또한 고속주행능력은 여전히 아쉬운 편입니다. 물론 800cc 경차들에 비교시 현재 나온 1000cc경차들의 주행성능 및 안전성이 월등히 향상된건 사실이지만 여전히 경차는 시티커뮤터 즉 도심주행에 특화된 차종입니다.
고속주행시 차체무게에 비해 출력과 배기량이 떨어지는 경차특성상 기어비를 높일수 밖에 없기때문에 경차의 연비가 나빠질수밖에 없습니다. 프라이드의 경우 소형차에 속하지만 크기는 거의 경차만할정도로 차체크기가 작은편입니다 하지만 경차보다 더 가벼우면서 넉넉한 출력과 토크를 내는 1300cc엔진 그리고 동력손실이 거의없는 수동변속기가 조합되어서 그런지 서울-대구 왕복주행시 리터당 22km/l의 연비가 나왔었습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수동변속기에 기대를 건다.
기본적으로 1000cc경차는 차량무게에 비해 출력이 낮아 기어비가 가속형으로 셋팅되어 있습니다. 특히 경차오토의 경우 변속시점rpm도 높은편이라 시내주행시 다른차들과 뒤쳐지지않고 가속할려면 엔진rpm이 적어도 2500rpm이상 띄워야 합니다. 그래서 같은경차모델이라도 변속시점을 운전자가 임의로 바꿀수 있는 수동과 그렇지 못한 오토의 공인연비차이가 상당히 큰편입니다.
조만간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수동이 나온다고 합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처음 나올때 오토미션 모델만 우선적으로 선보여서 조금 의아했었는데 이제 진정한 경차라고 할수 있는 수동미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나온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진정한 경차는 오토가 아닌 수동이어야 하지 않을까요? 모닝수동도 잠시 타보았는데 연비는 체크하지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 가속력은 의외로 좋은 편이었습니다.
마티즈 차량 오토 고속주행시 연비는 썩 좋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100km 시 rpm 이 3000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마티즈가 길들이기가 끝나면 더 잘 나올 수 있겠지만 ...
17km/l 를 주행한다면 고속주행이 많다면 싼타페 구형 2륜 수동보다도 못하군요...
싼타페 수동도 작년 경유가 1250원 할시 5만원 넣고 서울- 대구 왕복해도 기름이 어느정도
남아 있었습니다.
대구에서 주행 안하셨으면 충분히 가능하셨을듯~
저는 로체디젤수동 터빈까지 바뀐 튜닝버전으로...
연비테스트 해보았는데요..
공인연비가 17.6km인데...
9만원 가득주유로... 부산에서 강릉까지 무급유로 왕복했네요..
트립거리는 850km정도이구요..
4명 탑승에... 트렁크 짐 가득 싣고..
악셀은 내마음대로 아무대나 밟고..-.-
고속도로에서 달리는 분들과 신나게 베틀해도...
왕복이 되더군요..-.- 설연휴기간이라 정체되는 구간도 에법 있었는데두요..-.-
아참.. 그리고..
저도 세컨카로 마티즈구형 수동을 구입한 터라...
연비비교를 해봤는데요..
시내정체되는 구간에는 마티즈 수동이 연비가 더 나오구요..
고속도로는 로체디젤수동이 연비가 더 나오더군요...
시내 간선도로는 마티즈나 로체디젤이나 비슷하더군요..
아마 마티즈의 기어비가 스미아세키님께서 말씀하시는 데로... 시내주행용 가속형 기어비라..
고속도로에서는 연비가 안나오는거 같습니다.
마티즈는 시내주행에 최적화 된 차 같습니다.
반면 준중형, 중형디젤차량들은 산길이나 간선도로나 고속도로에 적합한거 같구요..^^
마티즈에 rpm게이지가 없어서 확인은 안해봤지만 100km에 3000은 족히 넘는 소리였구요.
로디는 120km에 2000rpm정도 위치합니다.
암튼 연비주행기 잘보았습니다.^^
마티즈 수동이 제가 알기론 시속100km/h에서 rpm이 거의 4000rpm가까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ㅡ.ㅡ;
더군다나 디젤하고.ㅡ.ㅡ;;;
시내 주행인 경우 정말 극악의 연비를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설연휴 당일을 제외하고는 설연휴전날.. 아! 대구 시내.. 절망입니다..
180km/h까지 있는 계기판은 터보 나 수퍼차져 튜닝할 사람을 위한 배려차원의 세팅인가요? ㄷㄷㄷ
경차는 수동이였을때 경차로써의 연비효율을 만족시켜주는거 같습니다
뭐 요즘엔 오토에 2000CC차량들이 공인연비 15라고 광고를 하고 있지만
기름값 걱정없이 타고 다니던 마티즈 이녀석 너무 보고 싶은데요
지금은 SUV로 넘어와서 예전처럼 막 타지는 않죠 얌전하게 운전하고 있다고 해야하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