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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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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준장 반얀트리 06/23 18:25 답글 신고
    캬~좋은글임돠
  • 레벨 중장 스미스김 06/23 19:08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소장 후풍식탐 06/24 03:26 답글 신고
    잘 보고 갑니다~
  • 레벨 소령 1 DOVE 06/25 10:14 답글 신고
    순정이 최고....현기차는 밸런스 고려하지않고 만든 브레이크시스템이죠....
    무조건 원감절감절감~~ㅎ
  • 레벨 소령 1 PAPICO 07/31 15:02 답글 신고
    최고한의 크기에 디스크와 캘리퍼로 경량화를 실현하지요...
  • 레벨 일병 rhwnsgml 06/25 11:13 답글 신고
    소중한 개시물 감사합니다 .
    본 게시글은 모든이 들에게 추천받아 마땅합니다.
  • 레벨 대위 3 낯선이유 06/25 12:55 답글 신고
    ^^
  • 레벨 중위 3 신념의사나이 06/25 16:52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갑사 합니다.
  • 레벨 중사 2 빛과같은사람 06/25 18:06 답글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레벨 대장 Santiago 06/26 00:31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레벨 소위 3 오전반초딩 06/26 09:04 답글 신고
    궁금했던 정보였는데 감사합니다~!
  • 레벨 준장 나는키위다 06/26 20:09 답글 신고
    제가 예전에 원한 정보의 글이군요!! 감사합니다!!!!
  • 레벨 원사 3 듀오 06/28 19:30 답글 신고
    좋은 글입니다. 수고 많으시네요^^
  • 레벨 준장 푸른하늘꿈에 06/30 12:01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 레벨 소장 쪽빛지중해 06/30 12:48 답글 신고
    ^^
  • 레벨 대장 ㅂrㄷrㅅrㅈr 06/30 20:15 답글 신고
    어우' 좋은 자료입니닿ㅎ
  • 레벨 대장 콜린채프먼 07/01 12:14 답글 신고
    좋은정보를 이해가 쉽게 정리하셨네요~
    좋은일 하셨습니다~ ㅊㅊ~ ^^
  • 레벨 병장 지나는행인 07/01 17:51 답글 신고
    좋은 정보인것은 확실합니다. ^^ ~

    하지만 내용이 많다보니


    모노블럭 캘리퍼에 대한 글과

    브래이크 튜닝 호수에 대한 글은 약간 수정이 필요 합니다.


    - 모노 블럭 캘리퍼

    대량 생산을 하기 위한 새로운 제작 방법

    오해 하기 쉬운점은 절대 강성이 다른 투피스 캘리퍼 보다 높을 거라는 착각

    강성은 재질과 구조 모든 부분에서 영향을 줍니다.

    같은 구조와 재질에서의 모노블럭과 투피스 캘리퍼의 경우 투피스 캘리퍼가 강성이 강합니다.

    ( 예 건물을 건축시 콘크리트로만 지은 건물과 철근이 들어간 건물과의 강성 차이)


    - 브레이크 호스 튜닝.

    - 제동시 순정 호스의 재질(고무)로 인하여 압력손실이 있다는 내용과 튜닝 호스는 압력 손실이 없다는 것이

    잘못된 내용입니다.

    둘다 압력손실은 없으며 다만 캘리퍼의 피스톤이 작동되는 시간에서만 차이가 납니다. (파스칼의 원리)

    오히려 피로 누적은 매쉬호스가 크며 장기간 사용시 순정보다 매쉬호스의 파열건수가 많습니다.



    이정도만 수정이 되면 완벽한 자료 같네요^^~
  • 레벨 중사 2 응땅응땅 07/03 11:14 답글 신고
    이상한 오해를 하고 계신것 같아 수정해 드립니다.

    - 모노블럭 캘리퍼는 단지 대량생산을 위한 방법?
    투피스는 좌우 동일한 형태의 부품을 캐스팅한 뒤 구멍 몇개만 뚫으면 되는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반면에 모노블럭은 피스톤이 들어가는 구멍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파내야 하는 골치아픈 공정이 필요합니다. 최근 제조기술의 향상으로 모노블럭을 대량생산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투피스에 비해 간단한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 캘리퍼 강성
    건축물에 비교를 하셨는데...투피스 캘리퍼의 나사는 철근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처음부터 통짜로 지은 건물과 굳이 지은 뒤 반을 갈라서 나사로 박아 연결한 건물...어느쪽이 튼튼하겠습니까?


    브레이크 호스는 논란이 있는 문제라 자세히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스트로크에 손실이 발생하는건 사실입니다. (이것을 '피스톤이 작동되는 시간에 차이가 난다'고 표현해 주셨네요) 내압 한계는 메쉬호스쪽이 확실히 높습니다.
  • 레벨 병장 찝쩍대다 07/04 00:48 신고
    @응땅응땅 위에 두분은 건축물에서 콘크리트와 철근의 구조적역할과 특성도 모르시면서 이상한 예를 드시네요... 풉 웃고 갑니다
  • 레벨 병장 지나는행인 07/04 16:45 신고
    @응땅응땅

    모노 블럭 캘리퍼 대량 생산을 위한 방법 맞습니다.

    까다로운 공정?? 기술력이 없다면 까다롭겠죠.
    (안쪽 가공은 앵글 해드라는 툴로 가공 쉽습니다 단 전용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단점(비용부담)이 있을뿐이죠.)

    참고로 모노 블럭 캘리퍼(에쿠스 순정/일명 만램보) 하나 나오는데 10분이면 가공됩니다.
    ^^

    투피스 타입은 가공도 가공이지만 만들어진 후 필수로 사람손으로 조립을 해야죠... 인력비 시간손실등
    잘알아보세요 ^^

    - 캘리퍼 강성
    못미더우면 캘리퍼 설계해서 해석 시물레이션 돌려보세요 바로 답나옵니다.
    안그려보고 해석 안해봤다면 말을 마세요 전 해봤습니다. ^^~

    - 브레이크 호스 내압은 당연히 높죠 (어느 선까지만 그이상은 같음) 하지만 내구성이 약하죠 한방에 갑니다.
    1년에 100세트 인스톨하면 5세트 이상 꼭 터집니다. (역시 경험 치구요)
    왜터지냐구요? 다른 고압호수와 달리 차량은 바퀴를 조향하기 때문에 좌우 위아래 계속적인 움직임이 있죠.
    자신이 안다고 생각한다면 이런 부분도 생각할줄 알아야죠.^^~


    - 이론과 실무는 엄현히 다른 부분이 있으니 충분한 경험을 하세요~~
    본인이 아는게 다가 아닙니다. ^^~

    ---- 마지막 건축물과의 비교는 보다 쉬운 이해를 돕고자 쓴글인데 이걸 전부로 해석 하심 안되죠..^^~
  • 레벨 중사 1 Conan0 07/05 13:06 답글 신고
    멋지십니다.
  • 레벨 하사 3 슈렉과스팍오너 07/07 15:07 답글 신고
    차량은 후륜이며,, 전륜바퀴에 만도 모노블럭 4p 장착하고 3천 키로 정도 탓는데.. 나름 고가의 튜닝에 해당하여 살살 달래며 타가다
    얼마전 장거리 출장이 있어 고속도로140km/h~160km/h 구간 주행하다 브레킹 했더니 제동은 커녕 핸들과 차체가 엄청 요동을 치며 불안에 떨게했던 기억이 나네요.. 괜히 업글 했다는 후회에.. 좌불안석 입니다. 차량은 슈렉2011 2.7 뭐가 문제인지 샵에서는 아직 모르는 것 같습니다.
  • 레벨 중사 1 전주레이서NO1 08/04 15:08 답글 신고
    브레이크 디스크 점검을 해보세요..
    디스크 변형에 의한 증상과 같은증상 같습니다.
  • 레벨 훈련병 NRIM 08/18 20:14 답글 신고
    전륜 디스크에 걸리는 제동토크로 인하여 디스크 열용량 부족으로 판단됩니다.
    전후륜 제동력 배분이 중요함을 알 수 있는 상황입니다.
  • 레벨 중사 1 전주레이서NO1 08/19 15:43 신고
    @NRIM 전후륜 제동력 배분 문제 라면 저속에서브레이크시에도
    떨림또는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생가는거 아닌가여?
  • 레벨 소령 3 쿠비맨 09/12 05:26 답글 신고
    앞 4p장착 차량이라면 뒤역시 확장을 하시던지 패드를 바꾸시던지 해서 벨런스를 맞춰줘야합니다
    적당한 속도에서 살살잡는 브레이크는 대부분 앞쪽에서 잡아주고 일정한 힘이 가해지면 뒷브레이크까지 같이 작동되면서 평소 잘 안쓰이던 브레이크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산차중 젠쿱은 순정으로 앞뒤 4p브렘보 브레이크가 들어가며 밸런스가 상당히 좋기로 유명하죠
    물론 서킷이나 와인딩 심하게 타는 분들은 더 좋은걸로 업그레이드 하긴 합니다만
    저는 브레이크 튜닝이랑은 관련 없는 일에 종사하지만 절대 국산차에 순정 브레이크는 쓰지않습니다
    수입차vs국산차 타보면 일단 가장 먼저 느끼는게 핸들링 그다음은 제동성능입니다
    케파 터보 처음 나왔을때 출력은 이빠이 올라가고 제동성능은 후지다보니 차믿고 사고나는 사람 엄청 많았죠
    국산 준중형의 경우는 보통 xg2p 시스템만 써도 만족할만한 제동 성능을 지닐수 있습니다
    단돈 몇십으로 사고 몇번 모면하면 잘했다는 생각 들어요
  • 레벨 하사 3 정리정돈할것 07/11 21:54 답글 신고
    브레이크는 진짜 맘대로 손대지 말것
    피스톤 패드 디스크만 크다고 와따가 아님
    유압작동이 잘못되면 빗길이나 눈길에서 차돌아가는건 다반사..
    스테빌리티 맞출자신없으면 손대지말것이요..
  • 레벨 병장 SOOHAUS 07/13 00:32 답글 신고
    - 피스톤 갯수에 따른 차이
    이것도 추가해 주시면 좋겠네요.

    피스톤 숫자와 제동력은 큰차이가 없는게 맞죠.
    피스톤이 세분화된 가장 큰 이유는 좀더 잘 서기 위함 보다는 브레이크의 세밀한 컨트롤 때문 입니다.
    다 피스톤들이 피스톤이 다다른 이유는 브레이크를 밟는다고 일정 유압이 전 피스톤에 동시에 걸리지
    않기에 크기가 각기 다른거고요. ^^

    다만 피스톤이 증가할 수록 패드의 면적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기에 아주 조금 더 잘 슨다는 것...
  • 레벨 병장 지나는행인 07/13 22:12 답글 신고
    말슴하신 것처럼 피스톤의 갯수와 성능과의 차이는 크게 없다고 볼수 있으나

    피스톤의 크기 차이에 따른 제동 차이는 확실히 있습니다.
    (갯수나 피스톤의 크기는 당연히 패드 면적의 상승 영향도 있구요)

    그리고 피스톤의 크기와 갯수는 필수로 차량의 기본 압력 내에서 확장이 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피스톤 크기의 차이는 구조적인 부분도 있지만

    단계적인 제동 즉 제동의 섬세함을 위한 부분이 가장 큽니다.
  • 레벨 하사 2 금사리 07/18 20:08 신고
    @지나는행인 님 캘리퍼 가공하시나요? 싸이클타임부터 툴까지 알고 계신데.....
  • 레벨 대령 3 분당독거총각 08/05 19:51 답글 신고
    에? 캘리퍼도 가공하나요? 디스크를.. ?
  • 레벨 소령 1 던진도넛 07/15 01:02 답글 신고
    브레이크 튜닝 정보 ㄳ
  • 레벨 원사 2 레이오너 07/16 09:01 답글 신고
    브레이크튜닝할때 어설프게 차는 겁나작은데 디스크는 거대한거달지맙시다...
    제동력강한것도좋지만 너무강하면
    차가 운동에너지감당못해서 앞으로날아감...
    한마듸로 오토바이로쏘고다니다가 급제동하면 앞으로날아가는거랑 같은거
    디스크 큰거쓰려면 엔진파트 업그레이드하고 그리고 순정상태에서 밀린다싶으면 라이닝 4개다 업그래이드하구요
    어설프게 앞에만업그레이드한다고 장땡이아님...이러면 오히려 차 스핀함...
  • 레벨 상사 2 파하스 07/17 08:42 답글 신고
    잘 읽어보고 하나하나 배우고갑니다 ^^
  • 레벨 중령 1 하이부리두 07/18 10:46 답글 신고
    밸런스등 다 옳은말이지만...

    가격이나낮아졌슴 좋겠네요;;;
  • 레벨 대위 3 니나잘하세요 07/22 08:29 답글 신고
    그래고 만도 모노 4P 보다 브램보 4P 더 좋타는 사실...
    4P보다 6P 좋코..

    요것이 팩트 입니다. ..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장 야동스님 07/24 12:54 답글 신고
    A: 없습니다...........
  • 레벨 대위 3 328MT 08/04 04:56 답글 신고
    모든 튜닝중 브레이크 튜닝이 제일 뻘짓

    브레이크 캘리퍼 로터 바꿀돈이면 레이싱패드 폐차할때 까지 쓸만큼 사고 남음
  • 레벨 대령 3 분당독거총각 08/05 19:54 답글 신고
    ㅋㅋㅋㅋ 하지만 로터(디스크)가 오래되면 변형이와서 한번은 가공하든지 바꿔주셔야죠.
  • 레벨 중령 1 스틱홀릭 08/09 18:17 답글 신고
    잘 봤습니다.
  • 레벨 대령 3 차에선금연 08/10 11:20 답글 신고
    ㅊㅊ
  • 레벨 상사 1 설창드리프트 08/13 21:29 답글 신고
    좋은글 감사합니다^^
  • 레벨 대위 3호봉 실제상황 08/26 13:42 답글 신고
    좋은글 감사합니다^^
  • 레벨 병장 케이더블에스 09/02 09:28 답글 신고
    well're 뷰데스 .
  • 레벨 중사 1 세시간째직진중 09/07 17:04 답글 신고
    어설프게 용어써가면서 댓글달고 논쟁하는모습그렇네요
    본인들이 알고있는것이 다 맞다고 생각하시는지...
  • 레벨 상병 귀여운뉴코란도 09/09 22:12 답글 신고
    와.. 저는 브레이크가 그냥 단순하게 패드랑 브레이크액이면 거의 다 인줄알았는데 그게 아니네요;;
  • 레벨 하사 2 마티즈222 09/10 09:41 답글 신고
    와.. 몰랐던것도 알았다...ㅋㅋㅋ
  • 레벨 중위 3 박사선생 09/15 19:42 답글 신고
    오오. 궁금했던게 다있네요!
  • 레벨 중령 2 BMWM기여워 09/16 13:42 답글 신고
    세라믹 카본 브레이크 ㅎㄷㄷ 패드만 교체해도 몆백나온다는 애기가 .........
  • 레벨 병장 케이더블에스 09/22 10:56 답글 신고
    " ' \No rolling(metalic계통)cirkit racing good/ ' "
  • 레벨 대위 3 내내어여쁘소서 09/26 15:54 답글 신고
    1피에서4피로 가는게 구변을 해야 하네요 워....몰랐다
  • 레벨 일병 으악으아아아 10/10 01:25 답글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추천!
  • 레벨 일병 닉네임이닉네임이지 10/13 20:38 답글 신고
    좋은글..... 추천!
  • 레벨 상사 3 촉수괴물 10/15 02:25 답글 신고
    음... 개인적으로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보다는 타이어가 먼저 아닌가요..? 저 예전 k3로 급제동 걸어봤을때 브레이크는 아직 더 잡아줄수있는데 타이어가 못버텨주더라구요. 진짜 막 속력즐기시는 분 아니라면 솔직히 타이어만 괜찮은걸로 바꿔주셔도 제동성능이 꽤나 늘어나는걸 확인하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레이크 튜닝을 하시는 분들 보면 캘리퍼 도색만 하시는 분들도 꽤 많고 일단 티가 나니까 튜닝을 많이들 하시는거 같은데.. 글쎄요.. 아무리 좋은 다리근육을 가지고 있다고 한들 슬리퍼신고 멈추는것과 조깅화신고 멈추는건 다르다고 보네요.
  • 레벨 원사 1 SolitudeTM 10/17 18:24 답글 신고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하는 목적을 정확히 모르고 쓴 글이네요. 제조사에서 원가절감을 말도안되게 하지 않는이상 순정 브레이크가 제동력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급제동시 타이어 록 되나요? ABS 작동하나요? 그럼 브레이크의 힘은 충분한겁니다. 브레이크 파열까지 언급한건 정말 오버하는 것 같고요. 타이어를 업그레이드 하더라도 순정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부족한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다만 고속에서의 브레이킹이나 반복된 사용에는 브레이크가 열로 인해 효율성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브레이크 크기를 키우고 열에 더 강한 DOT4, DOT5 액을 사용하고, 한계 작동온도가 더 높은 패드를 쓰는 등 업그레이드를 하는 겁니다. 브레이크 업그레이드의 종류는 잘 써놨지만 목적에 대해서는 전혀 틀리게 설명한 글이네요. 브레이크 업그레이드는 열과의 전쟁입니다. 브레이크의 가장 큰 적은 과열이기 때문이죠. 일단 순정에서 브레이크액과 패드 업그레이드부터 시작해서 그래도 브레이크가 열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진다, 또는 제동력이 부족하다라고 판단이 될 때에 빅브레이크 킷으로 넘어가는게 순서입니다. 덧붙이자면 공도주행하는 차에 6피스톤 모노블록 빅브레이크킷 이렇게 해놓는건 그냥 돈지랄입니다. 쓸데가 전혀 없어요. 자세한건 제 블로그에 설명을 해 놨습니다. http://blog.naver.com/whitesti
  • 레벨 상병 잇맨즈스타1 10/26 21:52 답글 신고
    공감요^^
  • 레벨 중사 2 응땅응땅 10/28 10:05 답글 신고
    글 내용은 아예 보지도 않으셨네요...
  • 레벨 원사 1 토나군 01/18 15:30 답글 신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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