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수만 24병을 시킨 손님에게 배달을 한 뒤 이른바 ‘별점 테러’를 당한 음식점 업주의 사연이 온라인에서 공분을 사고 있다.
7일 한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한 업체의 영수증 사진과 배달 애플리케이션 후기 사진이 올라왔다. 제보자는 “요즘 배달 업종들은 다 리뷰로 먹고산다. 이건 너무하다”고 했다.
제보자가 올린 사진을 보면 한 주문자가 500㎖짜리 생수 24개 배달을 의뢰한 내용이 적혀 있다. 배달 후기에는 “너무 싱거워요”라는 내용과 함께 5점 만점에 1점을 준 것으로 돼 있다.
제보자는 “(한 손님이) 생수 24병만 주문해서 고민하다가 보내줬다”고 했다. 이어 “음식에 하자가 있다면 겸허히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사과했을 것”이라며 “생수 시켜놓고 싱겁다? 별점 1점 줬다고 화나는 것이 아니라, 말도 안 되는 것으로 (후기를 남기니) 너무 화가 난다”고 했다.
그는 “생수 24개도 생각할수록 화난다”며 “배달 기사분께 생수를 드리는 것도 죄송했고, 엘리베이터 없는 5층에 살며 주문하는 것도 정상적인 인간이라는 할 수 없는 짓”이라고 했다.
해당 글에는 1000개 가까운 댓글이 달렸다. 대부분의 댓글이 생수를 시킨 주문자를 성토하는 내용이었다.
배달앱을 통한 ‘후기 갑질’은 빈번하게 일어난다. 정의당 6411민생특별위원회와 정의정책연구소가 지난 6월 발표한 자료를 보면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배달앱 이용 자영업자 중 63.3%가 별점 테러나 악성 리뷰로 인한 피해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지난 5월에는 서울 동작구에서 김밥집을 운영하던 업주가 사망하는 일도 있었다. 당시 한 소비자가 음식을 주문한 다음 날 “색이 이상하다”며 새우튀김 1개 값을 환불해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그는 환불을 요구하며 ‘세상 그따위로 살지 말라’, ‘부모가 그렇게 가르쳤느냐’ 등의 폭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주는 뇌출혈로 쓰러져 3주 만에 숨졌다.
식당에 생수만배달시키는자체가 진짜 할말없게 만드네
진짜 거절못하고 생수배달해준 업소사장님 마음 찡합니다
저런것들 처벌할방법도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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