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보배드림 회원여러분.
인사가 늦어 우선 죄송합니다. 그 동안 많은 문의들이 오셔서 다방면으로 노력(?)하느라
오랜만에 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 글은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당연히 보시겠지만 , 차를 사게 될 예비오너분들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아주 중요한 내용들 이거든요.
우선 지난 제가 작성한 글(19년 12월 17일)을 요약해보면
1. bmw(송도딜러사) 측에 문제제기.
2. 부품교환 불가 (사유: 관련된 메시지가 없다) , 대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3. 전문가에게 결함 밝혀달라 요청했으나 , 대부분 원만한 합의 권고.
4. 직업특성상 이것은 결함이다 판단 후 관련 정비지침서 찾아 관련없다던 메시지가 관련있음을 발견.
5.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에서 책임연구원 동행 후 차량 점검 진행 하기로 함.
6. 차량 점검 전 자기 소개 후 영상을 봤다던 bmw 딜러사와 코리아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합니다.
7. 그런데 고객님 이 차량이요 .. 본인 차량인지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막말로 차대번호도 차량넘버도 영상에는 안 보이는데 ...라는 대응을 받았음.
8. 그 DOG 소리를 듣고서 차량 작업 진행 후 자신들이 문제 없다고 하던 위치에서 쇼트 확인.
6. 책임연구원은 위 관할기관에 보고하겠다고 이동하신 후 , 송도딜러사 고객지원 이X민 과장과 대화.
7. 본인 :쇼트확인했으니 그 동안 해왔던 문제들에 대해 보상하라.
8. bm송도 : 아직 결함이라 확정이 아닌데 보상요구는 문제가 있다.
9. bm코리아 : 결함 맞다고 인정.
10. 그래도 아직 확정은 아니니 당장 해드릴 수는 없다 . 그러나 , 그 동안 수고하셨기 때문에 도의적인 차원에서
보증기간 연장 or 연장할 수 있는 금액을 지급하겠다.
여기 까지였구요. 그 뒤 추가 내용들 적어볼께요.
1. 끝까지 사과없는 bmw와 얼처구니 없는 보상에 대한 태도에 거절함.
(사유 : bm딜러사는 결함이 맞는지 정해지지 않았다 . bm코리아는 결함 맞다.는 언발란스 상황에 이건아니다 싶었음.)
2. 몇일 뒤 본인들이 이 내용에 관련된 차량 점검 소견서를 보내왔는데 정상이다.
(사유 : 열화흔적이 있으나 , 열화와 관련된 고장메시지가 없기 때문에.. 날씨와 환경에 대한 영향을 배제할 수 없어..)
3. 소견서를 보고 열이 받았으나, 더 열받은 건 당시 결함을 인정했던 분들이 그 소견서에 최종 싸인을 했더라고요.
본인 입으로 결함맞다고 했던 bm코리아 차명*과장님? 이 글을 보실 진 모르겠으나 , 저는 사실을 다 알고 있습니다.
4. 이 후 , 코리아측에 정식으로 수정요청한다. 내용증명은 틀린 것 같다고 했으나 답은 없었고
그 분의 또 다른 책임자 코리아측 딜러지원팀장과 전화 연결이 됨.
5. 본인 차량이 할부인지 , 리스인지 문의 후 남은 금액들이 있다면 또는 보상해야 될 내용들이 있다면 코리아측에서 지원하겠다.
그리고 그 내용도 역시 딜러사에게 미리 얘기해 놓을테니 그 동안 수고많으셨고 잘 처리되시길 바란다. bmw 많은 이용부탁드린다.
라고 대화 종료.
6. 이제 좀 그 동안의 고충에 대해 보상을 받나 싶었는데..
7. 딜러사 고객팀장 : 보증기간 연장 및 수리 해드릴께요.
8. 본인 : 코리아에서 지원해주겠다고 했다던데?
9. 딜러사 : 저희는 그런 거 없어요. 뭘 원하시는 지 얘기해 봐라
10. 본인 : 아니 , 첨부터 차수리 요청했고 , 병원다녀왔으니 병원비 지급하라고 했는데
결함 아니다 . 수리 할 수 없으니 보상안에 대해서는 원하시면 소송하라 .
그러다가 결함 밝혀 냈고 인정하는 줄 알았더니 소견서는 정상이라 그러고
코리아에서는 보상을 지원하겠다라더니 딜러사는 보증기간 연장 및 수리하겠다 라고 하시면
나는 무슨 말을 믿어야 하냐????????????????????
11. 이 때부터 멘탈이 깨지기 시작해서 이말 저말 함.
12. 아니 너네는 그럼 결함아니고 정상이라면서 수리는 왜 해주겠다는 거냐?
13. 보상? 나간적이 없다더니 코리아는 지원하겠다는데? 누구말을 쳐 믿어야 되냐?
14. 보상 뭘 원하냐고? 마음같아서는 오억이든 십억이든 받고싶다
15. 물론 바라는 액수도 아니지만 지금 XX 상황이 너무 그지같으니까 이렇게 하는 이야기다.
16. 라고 결국 아무런 합의도 못 본채 나오게됨.
17. 이 후 , 이건 합의가 문제가 아니다 싶어 바로 언론(sbs)에 제보했고 , 3월 23일 8시뉴스에 나옴.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eyZZPMhEj-I&t=3s)
18. 그리고 다른 문제가 있으신 차량분들이 본인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연락왔고 , 해결방안 마련 준비했었음.
19. 그러다 어떤 카페의 회원님이 연결이 되었는데
차 주 : 본인도 그 문제가 있어서 글을 올렸고 차는 이미 센터에 들어간 상태다.
본 인 : 우선 센터에서 작업 진행하지 마시고 빼시라
차 주 : 센터에 전화하니 작업 중이고 진단했을 때 관련 메시지가 없었다.
차는 정상이지만 고객님의 안전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교환을 해 주겠다고 한다는 답변을 받았다.
본 인 : 거기센터가 어디시냐?
차 주 : 인천 영종도 드라이빙센터다.
차 맡길 동안 대차도 해줬다.
20. bmw는 어떤지침을 했는 지 모르겠으나 , 내부적으로 뒤에서 저런 지저분한 작업을 진행했다는 제보가 들어옴.
21. 또 다른 차량은 급제동 했으나 , 센터를 가니 관련메시지가 없다. 수리 못 해드린다는 안내를 하기도 함.
22. 그리고 또 다른 차량은 도로교통공단 연구원과 함께 쇼트 확인하러 도이치 센터를 갔다가 bmw가 이런 이야기를 함.
bmw : 고객님 , 고객님 차량은요 . 확인결과 쇼트가 아닙니다.
차 주 : 아니 쇼트가 아니면 뭔가요?
bmw : 쇼트가 아니라 , 그 커넥터핀이 은으로 도금이 되어있는데 , 도금이 변색이 된것이다(벗겨진거다)
차 주와 본인 : 네??????? 변색이요????
bmw : 네 , 책임연구원께서 그 말 전달 안하셨냐?
저런 답변을 듣고 한참을 웃다가..멍...때리고 결국 관련메시지가 없어서 수리못해준다는 최종답변을 듣고 나왔습니다.
아니 도금이 벗겨진 건지 , 쇼트가 된 건지 구분도 못하는 bmw의 대응을 받고 서..노답을 느낌...
23. 이건 소송을 진행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판단 후 변호사 자문을 위해 유선 연결함.
24. 그러나 여기서 현실 각.. 각 대형로펌에 자문을 구한다고 하면 저희는 bmw측을 대변하고 있어서 진행불가합니다 라는
답변을 얻고 현타가 옴..
25. 결국 이 사회는 돈 많고 시간 많은 bmw를 상대로 개인은 이길 수 없는 구조다는 것을 느끼게 됨.
26. 그러던 중 최근 아내가 임신한 상태에서 또 급 제동 발생 .
27. 더 이상은 못참아 bmw딜러사 고객지원팀장에게 당시 상황 전달 후 이제 어떻게 할꺼냐 만나서 진행 할 부분이 있다면 하자.
28. 서로 만나게 됬고 , 돌아온 답변은 이러했습니다.
bmw : 고객님 , 우선 오랜만에 만나게 되었구요.
저희가 이런 저런 수고를 아시고 도움드리려고 했는데요.
고객님은 회사측에서 내부적으로 시끄러우셔서( 뉴스에 나오셨기 때문에 ) 어떠한 보상도 해 드릴 수가 없어요.
본 인 : 네?(블랙리스트 등록인가..) 우선 알겠습니다. 그럼 왜 여기까지 오셨나요?
bmw : 전화통화로 얘기하면 화내실 것 같아서요..그래도 얼굴 뵙고 얘기하는 게 좀 낳지 않을까 해서..왔습니다.
본 인 : 무슨말인지 알겠고 , 저는 이제 가보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최근에 있었던 일이구요..
그 뒤....저는....엄청난.......분을 만나게 됩니다.................
우선 여기까지 적을께요....너무 재밌는 상황들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충분히 고민해보고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bm에서 보고 또 선 조치 할수도 있잖아요^^
아니면 확 파일들을 올려벌리까요??그 동안 제가 모은 자료가 대략 18G가 되던데..
휴..또 두서없이 막 적었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 그리고 긴급제동 조심하세요!
걸리면 바로 악셀이나 핸들을 조작하던지 해서 빨리 푸세요.
놀라서 멍 때리다가 뒷차에서 때려 박으면 누군가는 죽습니다.
어이없어 하지마시고 원인은 아시는지요?
데이터 버스에서 알수 없는 쇼트나 오픈으로인한 아무 데이터가 없다면? 가장 안전한 조치는 급정지입니다. 전 그렇게 생각해요.
툭히나 전자식으로 일찌감치바뀐 비엠은 정달장치별 카테고리를 나누어서 제어해주는 컴퓨터가 곳곳에 있습니다. 등화장치컴, 연료계통쪽컴, 윈도우쪽, 쇼바쪽 이런식으로 카테고리별로 컴퓨터가 제어하고 그로인해 고장코드별로 쉽게판단할슈있게 만들어놓았는습니더. 그런데 그 컴별로 입력전압이틀리고 이로인해 쇼트에 민감하고 컴으로가는 전압에 쇼트가발생하면 급발진도가능하고 윈도우가 멈춘다던가 연료를밀어주지않아 시동도 꺼질수있습니다. 99.9% 경험해보았고 그런이유로인해 퓨즈도 녹기도합니다.
파워에 연결된 장치는 긴급제동, 차선이탈방지,경고와 관련된 모든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카메라및 각센서와도 연결되있고
다른차량에서도 이미 여러번 검증한상태입니다.
우선 그냥 만나요ㅋ 얘기 더 들어보고 싶네요!
급제동은 반복적이고 이건 어떻게 증명하실 수 있나요?
우발결함? 카파스 시스템을 본인이 설계하신분인가요?
자동차 전기전자 시스템? 직접 만나시죠.
메뉴얼들고 뵙죠ㅋ
오랫만에 보배드림해서 이제봤는데
530i 타는데 갑자기 일주전쯤
차 잘가고있는데 앞에차는 없었고.
다행히 서행중이여서 애기랑 저만 쫌 놀라고
그 비상등옆에 차주변동그라미처진 그거 끄고
그냥 잘다니고있긴한데 쫌 불안하긴하네요
정말 서행중인데도 팅겨져나가는줄 알았는데..
흠 관심깊게 글좀봐야겠어요..
괜찮으시다면 undangtv@hotmail.com 로 연락처 주실수있나요?
ㅋㅋㅋ
차간거리인식 최소로 해놓으면
오류 안나더라구요
이번에 5시리즈 넘어왔는데 바로 최소로 해놓고
다니는데 아직 오류는 없었네요
쉐보레는 특히 오르막에서 오류
현기는 그냥오류였...
하...진짜 나이먹은 애들은 --
undangtv@hotmail.com 로 본인연락처 주실수있을까요?
1. 제어기 커넥터 핀마다 용도가 다릅니다. 배터리 전원 입력 핀부터해서 접지, 통신 등 다양한 목적의 핀이 있습니다. 핀간 쇼트가났다고하여 항상 과전류가 흐르는 것은 아닙니다.
2. 전기적 문제 - 기본적으로 안전 관련 제어기에는 과전압, 역전압 등 공급 전원 문제에 대한 다양한 보호 회로가 있으며, 정상 전압이 아니면 진단메시지가 메모리에 남겨지고 안전한 상태로 시스템 모드를 변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안전한 상태에서는 일반적으로 긴급제동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3. 물론 작성자분 입장에서는 억울하실 수도 있겠지만 한국에서는 업체가 아닌 운전자가 제품 결함을 증명해야합니다. 커넥터 핀간 쇼트가 있었고 커넥터 핀 쇼트가 긴급제동을 일으키는 고장 전개 과정(인과관계)의 증명 없이는 단지 추측일뿐이고 이걸로 법정공방에서 제조사를 이길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아마 전문적인 기관을 통해 동일한 고장(특정 핀간 쇼트)주입 시험을 통해 긴급제동이 일어날 수 있는지 시험을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듯 합니다. 핀간 쇼트라는 단일 고장만으로 긴급제동이 바로 발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것도 제 추측일 분이니까요.
4. 작성자분께는 죄송하지만, 제가 어이없다고 느꼈던 부분은 "결함"의 증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확실한 검증없이 방송에서 결함인 것처럼 다루어진 부분입니다. 허술한 근거를 토대로 특정 제조사를 공격하는 듯한 무책임한 방송사 태도가 참...
그리고 이미 언론을 탔다면 제조사가 보상해줄 이유가 1도 없죠. 공론화 해버려서 보상으로 덮는게 의미없고 여기서 보상한다면 결함을 인정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내부적으로도 결함이 아닌것을 확인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케이스와는 다른 문제일 수도 있지만 ADAS에 사용되는 센서는 희박한 확률로 오감지를 합니다. 이것은 모든 제조사 공통의 문제이고... 카메라를 예로들자면 사물인지 및 처리 기술이 아직 100%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문제는 되지만 성능적 제약이기 때문에 제조결함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업계도 이게 문제인걸 알아서 기술적으로나 규범적으로나 보완하고 있는 중 입니다. 이 경우는 재현도 어렵고 보상받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인과관계에 대한 증명은 비록 제조사가 아니지만 다양하게 접근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허술한 근거를 토대로 특정 제조사를 공격하는 듯한 내용 역시 저는 결함이라고 증명한것은
핀간쇼트가 있었다는것 즉 유닛의 내부적으로도 쇼트가 진행되었을것이고 이로 인해 다양한 고장메시지가 떳다고
예측됩니다.
멀티미터체크시 이와 관련된 부분을 확인한 근거로 결함이다라고 입증한 것입니다.
이런부분을 확인하게 된 사유도 엄연히 따지면 bmw의 거짓말에서 시작된 것이죠
이리저리 할말은 많으나 이문제는 정상전류는 흐르나 제어기가 그것을 못받아들이는 상태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과전류에관한 내용은 진단메시지에 안잡히는 것이고 시스템은 일반적이지 않은상태로 유지되어있다가
긴급제동은 쇼트로 인한 윈도우히팅이 됫다안됫다하면서 동시에 카메라 인지상태가 부정확한 상태에서 사물인지미흡으로 상시 잘못된 긴급제동이 걸리게 되는겁니다.
그리고 더욱이 문제는 쇼트가 컨트롤유닛을 통해서 카메라히팅뿐만아닌 서플라이,접지,데이터버스,bdc까지 심각한영향을 끼치고 있는중입니다. 제조사가 내부적으로 결함이 아닌것을 확인햇다면 왜 날씨와 환경탓으로 이 문제를 답변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조사야말로 기술적데이터로써 입증해서 제 말이 틀렸다는것을 입증하면 될텐데 아직도 본인차만의 단일성 고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면 개무시하기 딱 좋은 케이스가 될겁니다
4년쯤 된거 같은데, 10년식 F10 엔진사망하여
수리비 2천초반...
이해 안가는점 차근차근 물어보니
딜러사에서 1일후 답변, 재차 궁금한사항 질문후
5일정도후 코리아에서 결정났다며 20만원 정도에
엔진교체해줌.
현 730ld G12 차량 타고있는데 제차도 이문제로 몇번이나 놀란적이있습니다..
해당 딜러사 딜러에게 문의하였는데 문제점인지는 하고있지만 아직 뭐하나 준비된게없어 방법이 없다라고하네요.
교차로에서 , 집앞에서..4거리등등에서 갑자기 긴급제동걸려서 몇번을 당황했는지..아휴..ㅡㅡ
급제동 걸리고 다시 악셀밟으면 또 급제동걸리고..창피하더라구요~
와이프는 안전상 달아놓은거니 실제로 감지되었을때 잡아주지않겠냐라고하면서 긍정적으로 보자고하는데..
운전은 제가하는건데..ㅠㅠ ㅎㅎ 한달에 한두번정도 급제동 걸리는거같네요..~
문제가있음 그부분을 정확하게 파고드는거보다 스캔떠서 오류코드없고 증상안나오면 해줄 수 있는게 없는건 맞음
그 까다로운 보증때문에
입증한 것은 그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그리고 결함이 아니라더니 수리는 해주겠다네요
출고후 얼마되지 않아서 신호받고 사거리에서 서행하는데 갑자기 전방센서작동하면서 경보울리더라구요..
동일한 증상입니다.
이거 제조사가 원인파악하고 제대로 고쳐주든지 보상을 해야 하는거죠.
댓글러 중 킹갓슈퍼울트라제너럴. 이 분은 지금 논점에 벗어난 기술적인 얘기만 하고 있네요.
지금 이슈가 뭔지나 좀 생각하고 글 쓰시길.
커넥터문제든 센서문제든 제조사 책임이고, 지금 저 긴급제동문제는 해결도 안되었고 지금도 진행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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