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 형님 누님들.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원래 제가 이모티콘을 잘 쓰는 편이 아닌데..오늘은 좀 써야할 것 같습니다ㅋㅋ)
시간날 때마다 국산차, 수입차게시판, 베글 등 습관처럼 눈팅만 하던 중
아주 기분 좋은 소식을 듣고 많은 분들께 도움 될 것 같아 공유하려고 작성하였습니다.
본인을 잠깐 소개드리자면 2년 전 SBS 뉴스와 보배드림에 BMW 긴급제동장치 결함으로
제보했던 사람입니다.
이 후, 저와 같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수입차결함연구소>라는
카페를 개설했고, 회원분들 중 한 분께서 본인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제보해 주시어
함께 진행하겠다고 시작한 지 어언 1년3개월 걸렸습니다.
우선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BMW편 공식 레몬법1호 차량 탄생!
독일 대표 수입차인 BMW를 상대로 감히 승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이 제조사를 상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결함 원인 내용 밝혀가며 판정받은 경우는 처음임ㅋㅋ)
(레몬법 내용 및 실체에 관심 있으신 언론사 관계자분들은 적극적인 연락부탁드립니다)
무슨말이냐?하면, 최근 국토부로부터 교환-환불 중재 규정에 의거
레몬법적용 대상으로 차주에게 차량 교환하라는 판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레몬법은 무늬만 레몬법(?)이라던 평이 지배적이었는데 실제로 존재했습니다.)
*위 사진은 판정문 일부 개인정보 가린 후 결과를 공개한 내용입니다(인증)
이 차량을 잠깐 소개해 드리자면 20년 1월 리스차량으로 구매한 BMW 740Li 모델로 머플러 소음,
주행 시 선루프 작동 불량, 후방카메라 미작동, 공조기 작동 불량 등 다양하고 반복적인 결함으로
입고일 30일이상, 수리일 80일이상 기록되어 자동차관리법 제 47조의 2 제1호, 2호, 3호
요건 모두충족하였고, 수리이후에도 지속적인 결함 발생되어 레몬법진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위 내용은 조건에 해당한다는 것이지 위 조건으로 레몬법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진행하는 경우 많은 조건을 대입해야 하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위 사진은 자동차 관리법 중 일부를 캡쳐한 내용입니다.
처음부터 레몬법을 위해 시작한 건 아니었으나, 제조사의 비상식적인 대응과 조치를
대접받는 순간 끝까지 가야겠단 생각을 들게 하였습니다.
제조사는 회원분에게 차량의 결함에 대한 설명과 조치를 메뉴얼과는 다르게 반대로 해석하거나
전장계통에 하자가 있음에도 안전에 영향이 없다고 하며 문제없는 장치까지 교환하며 보증기간이
남아있음에도 비용 청구등 여러가지 부당한 조치 사항을 적용하며 괴롭힘을 주었습니다.
(제조사측의 해석은 앞 뒤 안맞는 내용들도 많았고, 결함의 내용에 따른 조치를 메뉴얼과 반대로 진행하는 등
최종적 모든 결함의 원인은 차주에게 있다며 수리 거부함)
이 와중에도 저희는 불리한 상황임에도 침착하게 판단하고 기술적 자료들을 수집하였으며
제조사의 주장에 대한 답변을 객관적 사실로 대응 한 결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였던지라, 생각보다 더 오래 걸렸습니다.)
현재는 레몬법 절차 중 마무리단계로 차량교환 요청 및 절차를 진행 중 입니다.
추가 내용이 나오면 마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레몬법의 실체와 대처방법등도 공유할께요.)
많은 분들께서 차량 자체 결함 발생 시, 제조사가 불합리한 조치를 하거나
미숙한 대응으로 많이 힘들어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언론사에서도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고 도움 주셨으면 합니다.)
이런 문제들로 피해를 겪거나 문제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falsetrue 에서 서로 소통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걍 섬나라가서 사세요.;;;;;ㅋㅋㅋ
렉서스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렉서스 5월에는 한대는 팔아야되지 않겠니?
어쩌나.. 근데 아무도 안살건데ㅎㅎ
감사합니다
많은분들께 도움 되실것 같습니다
딱 2년 8개월인가??? 타다가 x7으로 넘어왔는데 아직까지는 그 증상이 나타나진않네요. 그리고 축하드립니다. ㅎㅎ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