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배드림 여러분.
얼마 전 그것이 알고싶다를 보던 중에 감전동 산타페 급발진 내용을 보고 많이 안타깝다고 생각했는데요.
오늘 역시 YOUTUBE를 보던 중 우연히 코나EV 급발진 관련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두 상황 모두 운전자는 매우 당황해 하며 특별한 조치를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고서
이건 반드시 꼭 알려드려야겠다 싶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만약 주행 중에 급발진 생긴다면 ?
<운전자들이 하는 행동>
1. 운전자들은 대게 브레이크를 밟고 핸들을 조향하려한다.
2. 그러나 급발진 조건의 상태가 되면 차량은 순간적으로 최대 속력을 내기 시작함으로
브레이크는 먹히지 않는 상태가 발생한다.
3. 위 상황에서 추가 대처하려는 운전자는 스타트(시동 ON/OFF)버튼을 눌러보거나 사이드를 채운다.
<운전자들이 해야 될 행동>
1. START버튼을 2~3초 이상 길게누르거나 3회이상 연속으로 START 버튼을 눌러라.
=> 주행 중 일회성START 버튼을 누르면 차량의 컴퓨터는 운전자의 실수라고 판단하여
시동이 꺼지지 않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1번 조치를 하게 되면 차량은 실수가 아닌 고의라고 판단하고 시동정지가 됩니다.
다만 위와 같은 조치를 할 경우 반드시 평지 또는 급발진 초기 상태일 경우에만 사용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이유는 시동이 꺼지면 핸들과 브레이크가 잠기면서 차량의 속도가 줄며 정차하게 되는데요.
커브길이나 오르막또는내리막일 경우, 핸들 조향이 불가해지면 굉장히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상황을 고려하시어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강제로 꺼지는 시간과 횟수는 제조사 차량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정확한 건 제조사 측에 문의하길 권해드립니다.)
2. 위 방법을 이용할 조건에 맞지 않다고 판단되면 기어변속기를 N단으로 옮겨라.
=> 자동차의 동력 전달을 막기위해 기어를 N단으로 변환하면 동력 미 전달로
속도가 줄어들고 거의 줄어들었을 타이밍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워야 한다.
3. N단으로 옮긴 뒤에도 속도가 현저히 줄지 않는다면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라.
=> D(드라이브) 모드에서 왼쪽으로 기어를 옮겨 수동변속 모드로 변경한 뒤
기어를 -방향으로 계속 연속으로 내리면 부앙하는 소리와 함께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하며 차량이 멈추게 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사전에 알아두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오늘도 그럼 안전운전 하세요!ㅎㅎ
빨리 사람없는 곳에 박아서 차를 멈추는게 최고임...
그냥 최대한 안전한 곳으로 들이박는게 최선임.
비슷한 상황에 놓여본적이 있는데...빵 뚫린 고속도로가 아닌이상... 앗!하는순간 그냥 벽에 때려박았음.
걍 사람없는곳에 박아야함
정 안되면 주정차된 제일 싼차 박는거로..
가로수 전봇대 비쌈
엔진 브레이크 넣는다고 중립으로 빠진걸 다시 기
어 넣으면 급발진 자살행위 같아서요...
시동 않꺼짐..
변속 안됨..
중립 안됨...
브레이크 안먹힘..
사이드 안먹힘..
아무생각 못함...
2~3초면 이미 쳐박혀있음..
수동 까지 되는 에어백 버튼하나가 더이득일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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