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눈팅만 주로 하는 삼봉입니다. ㅎㅎ
오늘 QM6 CVT 논란이 많네요. ㄷㄷ
저는 SM3 네오 15년식 타고 있습니다.
저도 내년 기변을 생각하고 있어, QM6 많이 기다렸는데요
막사 출시 될때가 되어 미션이 CVT라고 하니깐 망설여 지더라구여 ㅋㅋ
솔찍히 거의 맘 접었습니다.
전 특정 브랜드를 딱히 좋아하거나 싫어 하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차도 평범하게 타고 다니구여
SM3 타기전 CVT 몰아본건 마티즈2가 전부였구요, 어차피 경차야 빨리 달리는 차가 아니라
크게 이질감 없이 잘 다녔었습니다.
SM3 뽑기전 나름대로 검색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과거 초기형 SM3에서 SM3 페이스리프트, 네오 로 넘어오며 기존 무단 CVT 변속기에서
닛산의 Xtronic cvt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유성기어가 포함된 신형 변속기죠~ 몇세대 인줄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초반 가속과 연비를 잡았다고 하네요, 전 차를 고를때 디자인을 보고 고르는 편이라.
솔찍히 미션에 대해 별 불만 없이 SM3가 맘에 들어 구입한 케이스 입니다.
첨에는 좋았죠~ 굉장히 부드럽게 나가고, 정숙하고 연비도 좋습니다.
그런데 타면 탈수록 이게 답답합니다.
왜 그러는지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께요..
1. 정숙성과 연비위주의 셋팅
차가 RPM을 너무 안씁니다. 그냥 천천히 다니면 거의 1500 RPM수준을 유지합니다.
2000 까지 잘 안올라가요 다른차 살살 몰듯이 몰면..
이건 사람마다 운전 습관이 틀리긴 하지만 저의 경우는 그렇습니다.
물론 깊게 밟아주면 나름 시원스럽게 가속은 되지요
암튼 이게 겁나게 답답합니다. 진짜 뒷차에게 미안할정도로요
더 밟으라고 말하면 할말 없지만 조용히 부드럽게 가속되는게 좋지요?
2. 부변속기 탑제로 인한 초반 가속향상
아이러니 하게도 구형 SM3 가 신형인 SM3 네오보다 제로백이 미세하게 빠른걸로 알고있습니다. ㅋㅋㅋ
부변속기 탑제로 전나 빨라질줄 알았는데 개뿔이었습니다.
3. 닛산 Xtronic cvt.
Xtronic cvt 라는 녀석은 토크 컨버터와 벨트-풀리 구동 시스템이 같이 들어있는 구조라
출력을 양쪽에서 다 깎아 먹어요 손실률을 최소화 하기 위해 약 20km 부터 락업 클러치가 걸린다고 합니다만
이샛키가 죻나게 적극적으로 락업을 걸어버립니다.
RPM이 약 1000~1500사이에 고정되고 졸라 안나가는 현상이 생겨요
어느정도 쳐 밟아줘야 락업이 풀리는데 잘 안풀려서 쎄게 밟으면 울컥울컥 할때도 있습니다.
특히나 차 많이 막히는 서울이나 분당 가다서다를 반복하면 여간 답답한게 아니에요
진짜 몰아봐야 합니다.. ㅠㅠ
그럴땐 연비도 좃망입니다 SM3가 연비가 좋아여 근데 차가 안나가니깐
더 밟게 되고 결국은 연비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락업클러치 붙은상태로 주행중 앞 신호가 빨간신호라 속도를 줄이는데
갑자기 파란불로 바뀌어서 제가속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빌어먹을 락업 클러치가 안떨어져서 졸라 느리게 가속이 됩니다.
꾹 밟으면 또 우웨웨에ㅜ엑 소리 내면서 나름 울컥 거리며 가속을 하구여
천천히 다니기에는 정말 최고의 미션이라고 생각하지만
차가 많이 막히고 언덕이 많은 우리나라 실정에는 안맞는다고 생각합니다.
4. CVT의 출력손실
CVT가 구조상 출력 손실이 많이 없다고 하는데 xtronic cvt는 손실이 꽤나 있는걸로 알고있어요
위에서 설명한 토크컨버터와 벨트-풀리 구동 시스템 때문인걸로 알고있음다.
양쪽에서 깎아먹는 출력이 일반 자동변속기 보다 많다고합니다.
전 차알못이지만 줏어 들었습니다.
5. 말타기 증상
이건 차마다 틀리긴 하지만 어느정도 미션에 의한 영향도 있다고 봅니다.
마치 옛날 수동변속기 차량 모는것과 같은 말타기 증상이 발생합니다.
스로틀바디 청소로 극복들 하시는데 전 청소해도 똑같더라구여 ㅡㅡ
이상 제가 CVT를 타면서 얻은 정보와 느낀점들입니다.
물론 QM6에 더 좋은 최신의 변속기가 들어가기는 하겠지만 이미 저는 CVT에게 너무나도 털려버려서
매력을 못느끼겠네요 솔찍히 대 실망입니다
QM6도 다 좋은데 미션때문에 실망이구여.. 다시 말씀드리지만 전 특정 브랜드에 아무 감정없어요
다만 저는 디자인 보고 차량 구매 합니다. 아무리 현기니 쉐슬람이니 사람들이 뭐라해도
수입차는 형편이 안되고 국산차만 사야하는 일반 서민입니다.
전 실제 구매 계획이 있던 터라 더욱더 ..ㅠㅠ 아깝기도 합니다. DCT까지는 아니더라도
일반 6속 오토를 넣어줬더라도... 내년 6월 구매 예정인데 다른차를 알아봐야 할것같네요
야심한 새벽 할일없이 끄적여 봤습니다. ㅠ.ㅠ
회원님들 다들 좋은밤 되시고 내일 하루도 화이팅 하세요 !!
부자횽이군요 이년에 한번씩 바꾸시나예?
ㅡㅡ;; 차에 정내미가 떨어짐
디자인은 정말 이쁘게 나온것 같습니다.
근데 dct도 똑같습니다.. 그런데 악셀 놓았을 때 잡아 끄는게 차라리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되더라는..
그리고 수동모드로 운행하면 그나마 좀 나을겁니다..; (사실 그러라고 +- 수동모드가 있는거..;)
전 갠적으로 cvt가 싫은 이유는 ..*_*
기어변속하는 느낌이 좋아서임*_* cvt는 악간 텍트타는 느낌이었*_*
수동으로 해도 답답한건 마찬가지입니다. ㅋㅋ
내리막에서 속도 엄청나게 올라가던데요 악셀 전혀 안밟아도 쭉쭉 나가더군요
신형 7단cvt라 그런지 이질감없고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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