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프레임바디가 차체강성에서 모노코크 대비 월등한건 딱히 말할 필요가 없을테구요, 보통 프레임바디 충돌안전성을 논할때 차체가 잘 안찌그러지면서 충격 흡수를 제대로 못해줘서 그 충격이 승객에게 고스란히 온다는 주장을 가장 많이 하시는데 뭐 일부 동의는 합니다. 그런데 이거야말로 고정된벽, 가로수 등이랑 충돌했을때 이야기고 일상에서는 차대 차 사고가 훨씬 많지 않습니까? 차대 차 사고에서 내 차가 안찌그러진다는건 반대로말하면 상대방 차가 훨씬 더 많이 찌그러진다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상대차가 충격흡수를 고스란히 다 하고 내 차는 세이프티존이 그대로 유지가 되서 안전하다는말이지요. 비슷한 예로 대형트럭이나 버스가 승용차랑 충격했을때를 보면 됩니다. 앞선 논리대로면 차체강성도 훨씬 강하고 심지어 충격흡수를 위해서 튀어나온 보닛도 없는 버스 운전자가 더 크게 다쳐야할텐데 실상은 그렇지가 않지요. 버스운전자는 멀쩡하게 걸어나오고 승용차는 완전 종이조각이 되어버립니다. 아 그리고 고정된 콘크리트벽이나 가로수 등과 충돌했을때도 충격흡수야 모노코크 대비 약하겠지만 반대로 세이프티존은 훨씬 더 잘 유지가 되기 때문에 무조건 이 경우에도 무조건 모노코크 바디가 더 안전하다고 할 수도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저사진 많이 봐서요.. 프레임바디 이야기만나오면 항시 나오는사진... 안전이야기가 흉기 그분들한테는 패널티인가요?
그리고 이런 사고사진 저장해놓으신분이면 직업이 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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