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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장 놀리지마요 20.06.17 17:28 답글 신고
  • 레벨 소장 군밤씨 20.06.17 17:32 답글 신고
  • 레벨 중위 1 랑이m 20.06.17 17:38 답글 신고
    넵.
  • 레벨 중장 [피터팬] 20.06.17 17:38 답글 신고
    제가 아는 정비사의 경우에도 휠얼라인먼트를 먼저 확인하고 타이어를 교체하거나 타이어 교체 후 일정 이상 주행을 해주고 휠얼라인먼트를 확인하는데 그 이유가 GOandGO님 이야기처럼 타이어 교체를 위해 차량을 들어올렸다가 교체 후 내리면 스프링이 인장되어서 한동안은 차고가 더 높아지고 해당 차량이 평소 주행할 당시의 휠얼라인먼트를 확인할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ps. 다만 그 정비사의 경우 좌우 타이어의 마모상태가 거의 같은 경우에는 휠얼라인먼트를 조정 후 타이어를 교체하나 좌우의 마모상태의 차이가 큰 경우에는 휠과 리프트 사이의 거리가 달라지면 차량이 좌나 우로 기울어지기에 측정값이 달라진다는 이유로 타이어를 먼저 교체하고 일정 이상 주행 후 휠얼라인먼트를 조정하더라고요.
    ps2. 황금뺑기님의 댓글을 보고 더 적으면 제 싼타페와 마티즈의 맥퍼슨스트럿의 전륜의 경우 휠얼라인먼트를 먼저 측정해보고 그상태에서 차를 리프트에서 띄워서 바퀴를 리프트에서 떨어지게한 후 시간을 조금 두고 내려서 다시 휠얼라인먼트를 측정해보니 처음 대비 토는 인 방향으로, 캐스터는 값이 줄어있고, 네거티브 캠버의 정도도 줄어있었으며, 마티즈의 후륜은 차이가 없었으나 싼타페의 더블위시본의 후륜은 토는 아웃 방향으로, 네거티브 캠버의 정도는 줄어있는것도 확인한적이 있습니다.
    ps3. 대부분 타이어 가게에서 타이어 교체후 내려서 앞뒤로 손으로 조금 굴린 상태에서 휠얼라인먼트를 측정하는것과 동일 상황을 가정하여 리프트 위에서 앞뒤로 굴린후의 상태에서 측정하였는데 값이 달라진것이며 이후 후진하여 리프트에서 살짝 내려왔다가 다시 올라가서 측정해도 최초값은 안나오더라고요.
    제 경우 보배드림에서 몇번 적은적이 있지만 업계에 있다보니 제 싼타페의 휠얼라인먼트값을 측정해본게 상당히 많으나 한번도 조정은 하지 않았고요.
    단순히 배운데로 정비만 하는 정비사가 아닌 연구하는 정비사도 있다보니 여러 상황에서 해본것을 저에게 이야기 해주다가 제차로 직접 보여준 경우가 되겠고 저도 차량에 대해 여러가지로 보다보니 저와 그런 사람들의 다양한 경험이 공유되고 그렇게 알게된 내용들을 보배드림에서 댓글로 적는 경우가 많고요.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7 17:41 답글 신고
    이 직업으로 밥벌어 먹고사는 사람이 그렇다고 할 땐 다 이유가 있는 겁니다 ㅎㅎㅎ
  • 레벨 소장 보매드림 20.06.17 17:39 답글 신고
    난 그래도 새타이어 달고 볼란다~ 조금만 기다리면 새타이어 끼는데
    왜 미리 헌걸로 보라고 하는지 참~
  • 레벨 소령 3 요호링 20.06.17 17:42 답글 신고
    저는 타이어 교환하고 몇일 타고다니다가 얼라인먼트 보러감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7 17:44 답글 신고
    새 타이어로 얼라인먼트를 보시는 게 좋다 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레벨 소장 군밤씨 20.06.17 17:44 답글 신고
    전륜 토우만 맞으면 차는 잘감요.. 까다롭게 따질필요가 없습니다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7 17:46 답글 신고
    후륜 토우도 직진성에 영향을 줘요
    토션빔 차량들 후륜 토우가 맞지 않으면
    전륜토우 맞아도 직진성이 떨어집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7 17:51 답글 신고
    쇼바 자체가 리프팅 능력은 없지만 내부에 압력 유지를 위한 오일이 들어있고 차량을 리프팅 했을 시 스트로크가 늘어났다 차량을 내릴 시 수축하면서 오일압력이 고르게 유지되기까지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에 다른 분이 말씀하신 것 처럼 스프링의 인장도 영향이 있구요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7 18:23 답글 신고
    차량을 리프팅 했을 때 쇼바 스트로크가 최대로 늘어난 상태에서 댐핑 내부의 실린더가 위로 올라와있다가 차량을 내리면 오일을 밀어내면서 실린더가 다시 잠기게 되겠죠 실린더가 내려가면서 밀어낸 오일이 균일하게 자리를 잡으려면 어느정도의 여유가 필요하죠 물론 스트로크가 최대로 늘어나지 않는 주행중에 상하운동시에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스프링 인장 몇미리나 될까요?
    라는 말은... 얼라인먼트 조정 수치가 0.몇도 0.몇 미리 단위로 조정을 합니다... 스프링 인장에 의한 상하 높이가 몇미리가 차이가 나게 되면 캠버 토우의 값은 상당히 많이 변하게 됩니다.. 일체형쇼바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차고 5미리만 올리거나 내려도 얼라인먼트를 봐야하는 이유입니다... 얼라인먼트 조정에서 미리미터 단위는 생각보다 굉장히 큰 수치 입니다
  • 레벨 소장 황금뺑기 20.06.17 18:32 신고
    @GOandGO
    아니, 그러니까 그 오일이 균일하게 자리를 잡는 시간이라는게 무슨 말이냐는 거죠.

    쇼바는 순간적인 쇼크와 스프링의 거의 무한의 반복적인 왕복운동을 제어할 뿐 이라는 겁니다.

    스프링 처럼 반발력을 가지지 않는 구조 라는 말 입니다.

    그러니까 신품 타이어와 구품간의 두께 차이가 승용차량용 타이어를 기준하면 최대 5mm 정도 되죠.

    님도 바로 윗글에서 말했듯이 5mm만 차이나도 얼라이를 봐야 된다면서요.

    그래서 타이어 교환 후에 얼라이를 보는게 맞는거 라는 겁니다.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7 18:42 답글 신고
    본문글에 말씀드렸다시피 휠얼라인먼트인 거지 타이어얼라인먼트가 아니지 않습니까
    물론 신품 구품 타이어의 높이차이가 최대 8mm까지 날 수 있습니다 썸머 타이어를 제외한 사계절용 타이어는 거의 모든 제조사에서 트레드 깊이를 8mm정도로 생산을 하고 있으니까요
    근데 타이어의 높이가 차이가 난다고 차체에 붙어있는 휠의 위치가 달라집니까? 허브의 중심에서 휠 림끝 까지의 거리는 변화가 없죠
    그래서 휠의 정렬을 교정하는 휠얼라인먼트라고 하는 겁니다
  • 레벨 소장 황금뺑기 20.06.17 18:49 신고
    @GOandGO
    휠 얼라이먼트가 타이어 얼라이먼트 아닙니까?
    그럼 타이어 빼고 휠만 꼽아놓고 얼라이먼트
    봅니까?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7 18:52 답글 신고
    그럼 제가 묻겠습니다
    대부분의 후륜 기반 차량들
    앞뒤 타이어사이즈가 다릅니다
    물론 편평비를 계산해서 거의 비슷한 높이의 타이어가 장착이 되지만 실제 높이를 계산해보면
    몇mm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포터나 봉고 같은 앞뒤 타이어 사이즈가 극명하게 다른 차량들은 얼라이먼트를 보는게 삽질할라고 보는겁니까?
  • 레벨 소장 황금뺑기 20.06.17 18:58 신고
    @GOandGO
    편평비와 앞뒤 타이어크기가 뭔 상관 입니까.
    얼라이는 정렬인데.
    포터는 앞 타이어만 보고 뒷 서스 토션빔
    방식도 앞타이어만 안봐요?
    그만 하시죠. 자꾸 산으로 가는것 같네요.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7 19:00 답글 신고
    얼라인먼트는 측정 없이 결과만 있나요?
    님 말씀대로라면 포터 같은 차량들은
    측정값 자체가 의미가 없다는 말인데요
    그리고 얼라인먼트라는 게 조향이 되지 않는 후륜을 정상값으로 맞춰놔야 뒤를 기준으로 조향이 되는 전륜을 조정하는 겁니다
    혹시 구경할 일 있으시면 뒤쪽 토우 마구잡이로 돌려보세요 뒤가 변하면 앞의 값도 변합니다
    그래서 뒤를 먼저 조정하고 앞을 조정하는 거구요
  • 레벨 대위 1 버드로드 20.06.17 18:22 답글 신고
    제가 얼라이 몇군데 물어 보고 스트레스로 공부 해본 결과 대부분 그냥 기계 수치 대로 입력 해주는 샵이 대부분 얼라이는 정말 정비사 노하우와 기술력이 필요 한 종목 이라고 봅니다. 앞에 간 샵 편마모로 갔더니 토인을 +2.5나 줌 차가 너무 안나가서 보니깐 순정 차량은 토우가 0 이더라구요 어이가 없어서 제차는 캠버가 이상하게 들어간 차라 토우 좌우 +1.0 부근 하면 맞더라구요 이거 알기 까지 몇년 걸렸네요 햐 ~~ 고생한거 생각하면 ㄷㄷ
  • 레벨 대위 1 더블캡4x4 20.06.18 11:13 답글 신고
    지역이 경남 양산입니다.
    2군데 타이어가게에 들러 타이어 교체를
    해봤는데 전부 휠스크래치가 발생 되었습니다. 스크래치 없이 타이어 교체를 할 순 없을까요?
  • 레벨 중사 3 GOandGO 20.06.18 15:24 답글 신고
    타이어 교체 과정에서 휠에 스크래치가 난 건 작업자의 부주의라고 밖에는.....
  • 레벨 하사 1 니로아임니로 20.09.09 10:43 답글 신고
    샵이 어디십니까ㅎ 가까우면 가고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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