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싼타페TM 2.0 디젤 (2020 1월 출고) 차주 입니당.
일단 진동 결함이나, 오르막 변속 결함에 대해서는 숙지를 하고 있는데
제 차는 아직 오르막에서 변속이 안되거나 그렇진 않아요.
짧은 오르막이라도 경사가 좀 있으면 rpm이 3천까지 올라가긴 하는데 속도는 좀 느린감이 있어도 올라 갑니당
그 RPM 웽~~~ 하는 소리가 싫어서 오르막에서는 (예를들어 지하주차장에서 나오거나 할 경우) 수동 기어(2~3단)로 변속하고 쓰니 괜찮네여
이번에 경주에 풍력발전소 간다고 산꼭데기 오르면서 많이 느꼈는데 D로 가면 소리가 굉장하고 속도도 잘 안올라서
수동기어의 필요성을 매우 느꼈습니당!
제가 궁금한점은..
오르막은 그런데 내려올때 내리막에서 엔진 브레이크 사용하라는 간판을 봤거든요?
근데 2단 놓고 내려가니까 RPM 상승하면서 속도도 계속 오르던데
원래 그런거에요? 브레이크하고 같이 사용해야 하는건가요?
스마트 크루즈로 30km/h 켜놓으면 알아서 천천히 내려가던데 그건 브레이크만 쓰는 것이니까..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제가 모르는거 같아서.. 내리막에선 어떻게 써야 하나요?
두번째 질문은
진동 문제로 7월 초에 사업소 예약 해놨는데
이게 겨울에 심해지지 지금은 딱히 탈만한거 같기도 해서 가봤자 빠꾸 먹을거 같은데... 취소하는게 나으려나요?
예약 잡기 힘들던데.. 5월에 예약해서 제일 빠른게 7월이라...
진동 기준치 미달이라고 해도 그냥 점검 및 수리 해주시면 안될까요? 라고 하면 해주나요??
엔진브레이크 걸리더라도 속도도 올라가요
당연히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면서 엔진회전수가 올라가죠.
이 엔진회전수가 올라가면서 저항이 생기니 이를 엔진브레이크라 하고
지극히 당연한 겁니다.
내리막 경사가 급하면 엔진 회전수가 많이 올라갈테고 그러다 보면
수동 쉬프트업으로 두더라도 자연스레 쉬프트 업되는 경우도 있는데
브레이크랑 적절히 섞어 쓰면 됩니다.
엔진브레이크랑 브레이크랑 함께 써야
내리막길이 계속 되는 경우에 브레이크 과열이나 파열을 막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경사에 따라 다르지만 경사가 심할수록 엔진브레이크가 걸려있어도 속도는 붙습니다
다만 그 가속 자체를 엔진브레이크라는 부하로 어느정도 억제시켜주는거죠
결과적으론 브레이크의 총 작동량을 줄여줄 수 있게 되고 브레이크 과열 등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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