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형님분들 안녕하세요. 가입만 해놓고 활동도 안하는 못된놈이지만..
형님들의 의견을 한번 들어보고 싶어서 무례하지만 긴 글을 한번 작성해 봅니다..
글이 다소 길고 엉망이더라도 양해 부탁드리며, 긴 글 봐주시고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드립니다!!
10월 7일 저녁약속 이후 집으로 복귀도중 엔진경고등 점멸이 뜸
다음날 카센터 방문. 스캐너 물려보시더니 흔하게 뜨는 경고등이 아닌데
경고등이 들어왔다면서 일단한번 경고등 지워드릴테니 한번 더 지켜보자고 하셔서
별 일 없이 일단 타고다니던중 10월 26일 출근길에 다시 엔진경고등이 떠서 카센터 방문
카센터 사장님께서 노크센서 이상이라고 뜬다고 엔진문제일수도 있다면서
경고등 안지우고 그대로 놔둘테니 오토큐나 사업소 방문해보라고 하셔서
기아서비스센터 입고 시켜두고 출근.. 오후 쯤 연락와서 노크센서 이상이라고 말씀 하시고
노크센서를 교체 하고 소음 측정을 해본 뒤 정상이면 출고되고 소음 측정에서 노패스 뜨면
엔진을 교체 해야된다고 안내 받고 2-3주 걸린다고 함.
2-3주 걸리는동안 출퇴근은 어떻게 할지.. 평소 30-40분거리를 버스타고
1시간30-40분씩 타고 다니려니 너무 힘들어서 대차 요청을 했으나.
무슨 보증수리건이긴 하나 고객님께서는 사전점검으로 들어가서 대차가 안나온다는 말을함.
뭔말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엔진교체하는데 내돈 안들어가는걸 다행으로 생각하고 알겠다고 함..
일주일 뒤 노크센서 교체하고 테스트했으나 노패스가 떴다면서 서브엔진 교체해야 된다고 안내 받음.
출퇴근이 너무 힘들어서.. 다시 한번 대차 문의 했으나 안된다고 거절당함..
11월 7일 수리완료 되셨다고 찾아가시면 된다고 연락이 왔길래.
드디어 차를 돌려받는다는 기분에 신나서 사무실에 보고하고 바로 택시타고 사업소 방문함.
접수 도와주시는분한테 교체내용 전달받고 차 끌고 가시면 된다길래 탑승하고 회사로 출발하는데
악셀을 밟아도 뭔가 출력이 이상함.... 내차는 분명 터보차인데
누우엔진 악셀밟는거처럼 알피엠만 올라가고 터보가 안터지는듯 속도가 너무 천천히 올라감
다시 유턴해서 사업소 입고.. 접수처에서 방금 출고받았고 회사복귀하려고 하는데 악셀 밟아도
출력이 안나온다고 말씀드림.
담당 엔지니어 오시더니 같이 시운전 해보신다고 탑승하심.
엔지니어분께 악셀 밟으면 터보가 터지면서 확 치고 나가야되는거 아니냐고 물어보니까 맞다고 하심.
그럼 한번 밟아보시라고 말씀 드렸고 엔지니어분께서 밟아보시더니 한숨을 쉬심..
이상있는거 맞죠? 물어보니까 맞다고 함... (시운전도 안하시고 수리완료됐다고 하시나....)
시운전 완료하고 사업소 복귀해서 더 살펴보신다고 대기요청 하심.
2시간 정도 대기하고.. 엔지니어분께서 혹시나 엔진교체하고 배선 연결이 덜되있나 확인했는데
그런건 없었고 일단 냉간이랑 열간시 전압값 조정을 해보고
원인을 다시한번 확인해야 될것 같다면서 재입고 시키고 확인되면 연락준다고 하심.
11월 8일 오전에 사업소에서 연락이 옴.
터보가 고착이 됐다고 교체를 해야된다고 하심 (......??? 이게 무슨???)
엔진까지는 무상보증 대상이나 터보는 대상이 아니라면서 비용이 발생된다고 하심.
아니 엔진경고등떠서 사업소 입고시키기 전까지 멀쩡했던 터보가 갑자기 고장났다구요??
터보가 고착이 되서 고장이 났으면 입고시키기 전부터 출력이 안나와야지
엔진교체후에 출력이 안나오는데 무슨 갑자기 이렇게 한순간에 고장났다고 교체해야된다고 하면
고객입장에서 이해가 솔찍히 가시냐고. 그리고 지금 현재 상황이
멀쩡하던 터보가 엔진교체 후에 이렇게 된거고
만약에 정말 타이밍 절묘하고 운좋게 마침 교체한시기에 고장났고 고착이 됐다고 하더라도
그것도 엔진으로 인해서 터보가 망가진걸로 봐야할텐데
엔진은 무상교체 대상이 맞는데 그걸로 인해서 망가진 터보는
부품을 별도로 봐야된다고 비용을 내라고 하는게 맞는거냐 라고 물어보니
저희들도 그게 맞다고 보는데 본사 지침이 그렇다고 어쩔수 없다고 하심..
아니 본사지침이 어쩔수 없다고만 말하지말고 상식적으로나 고객입장에서
이게 이해가 가는 부분이냐고 본인같으면 납득할수 있겠냐고
나는 이거 절대 인정 못하겠고 무슨 말장난같은 소리하는지 이해도 못하겠다고 말함.
고객님 차량이 입고됐을때 터보가 문제있었는지 멀쩡했는지 본인들은 시운전을 못해보고
바로 점검을 들어갔기에 확인할수 없었던 부분이라고 함.
아니 그럼 내가 없던소리 하는거냐고 엔진경고등만 뜨고 출력에 아무 문제가 없던게
엔진교체하고 나서 이런상황이 발생됐는데 이게 왜 계속 똑같은소리 반복하게 만드냐고
그렇게 못믿겠으면 블랙박스 확인해보시라고 입고시키기 전까지 멀쩡하게 잘 들어왔으니까
직접 확인해보시면 될거 아니냐고 무슨 멀쩡하던 터보가
갑자기 고장났다는건지 진짜 이해 할 수 없다고 말함.
일단 그럼 고객님 말씀을 보고를 해보고
본인들도 잘못점검한게 있나 또 확인 후 말씀을 해주신다고 하심.
점심즈음 사업소 부장님이라는 분이 전화가 옴.
엔지니어분한테 전달은 받았고 해당차량 터보문제가 확실하게 맞는지
엔진을 들어올리고 터보를 확인해야되서 시간이 좀 걸리며
해당문제는 고객님의 입장도 있고 그러시니까 본사에도 문의를 해본다고 함.
11월 9일 오후에 사업소에서 연락이 옴.
차량 점검 다시 했으나 터보 고착이 맞고 작업중에 실수나 이런건 없었다고 함.
작업중에 실수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그걸 내가 어떻게 믿냐고 하니까
본인들 작업장에 CCTV가 있으니 확인해 드린다고 와서 보시라고 함
아니 정비하는 작업방식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이 CCTV를 보여준다고
작업실수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어떻게 확인하냐고
그쪽에서 작업중 이상이 있었다고 그걸 내가 어떻게 증명하냐고
그리고 순서대로 따지면 터보가 그렇게 고착될 정도로 고장이 났으면
사업소 입고시키기 전에 들렸던 카센터에서 터보차저 이상이라던가 고장코드가
스캔에서 떴어야 맞는거 아니냐고, 아니면 터보차저가 그렇게 입고시키자 마자 고장날 정도면
소음이 시끄럽게 나던지 연기가 나던지 전조증상이라도 있어야 될것 아니냐고 하니까
사업소측에서는 그전에 멀쩡했는지 안멀쩡했는지 본인들이 어떻게 아냐면서
입고시키기전에 터보가 멀쩡하게 잘터졌는지 고객님께서는 어떻게 아시냐고 함.
아니 그거를 모르면 출고 완료되서 끌고 나가자마자 왜 다시 돌아왔겠냐고
입고시키기 전하고 출력이 다르니까 다시 유턴해서 돌아왔고 다시 재입고 시킨거 아니냐고
내가 보상이고 뭐고 큰거 바라는것도 아니고 차량 상태 입고전으로 되돌려만 달라는거 아니냐고
아무 문제 없던차가 엔진교체 후에 터보가 고착이라는데 이게 내잘못이냐고
나는 문제 없이 입고시켰는데 수리후에 문제가 생겨서 나온거면
사업소쪽 책임 아니냐고 자꾸 뭐 해줄수있는게 없다고 하지말고
나는 사업소쪽 책임이 맞다고 생각하니, 책임지고 원상태로 돌려놔달라고
왜 자꾸 똑같은 소리를 반복하게 하는거냐고 말장난 하시는거냐고 함.
나이도 어린거같은데 말을 싸가지 없이 한다면서 지금 말장난이라고 하셨냐고
본인들은 엔진만 교체했고 다른건 건들지도 않았다 작업중에는 실수같은건 안했고
고객님께서 카센터든 뭐든 알아봐서 작업중에 실수가 있었다고 입증시키면
100프로 다 처리해주겠다. 우리는 해줄수 있는게 없으니 고소를 하시던 뭐를 하시던
알아서 하시라고. 그 전까지는 사업소에서는 책임질수 없으니 고객님께서 비용부담 하셔야 된다고 함.
일단 터보가 이렇게 한순간에 나갈수 있는부분인지 5-6년 다닌 카센터 사장님께 전화드림
스캔물리셨을때 노크센서 이상 말고 터보차저쪽으로 이상있다는 코드 있었냐고 물어보니
다른건 하나도 없었고 노크센서 이상 한개만 떴었다고 하심.
그럼 전후사정 설명드리고 사업소에서 터보차저 고장이라고 안내받았다고
터보차저가 이렇게 한순간에 고장이 날 수 있냐고 여쭤봄
그럴가능성은 너무 희박하다고 하심. 고장이 날려면 말씀 하신대로 고장코드에 뜨거나
아니면 터보에서 쇠갈리는 소리가 들린다거나 오일교체를 자주 안해서 쌓인 슬러지가
고착되면서 연기가 올라온다거나 하다가 고장이 나지
이렇게 고장날수가 없다고 하시면서 카센터 사장님도
아마 사업소에서 서브엔진 교체하면서 터보쪽으로
쇳가루나 이물질이 들어가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나 싶다고 하심.
그리고 CCTV 확인해봐야 카메라로 확인도 안되는 조그만한 이물질이 들어가서
고장이 났을 가능성도 있다고 하심..
사업소에 다시 전화드려서 카센터 사장님과 방금 통화해봤고
카센터 사장님도 그럴가능성은 너무 희박하다고 말씀 하시고
사업소에서 작업하다가 실수한거 아니냐고 하신다고 전달드림.
그러면 고객님께서 직접 오셔서 터보도 확인하고 CCTV 확인해보시라고
저희 잘못이 발견되면 보상해드릴테니까 와서 보시라고 함.
지금 한참 근무중인데 어떻게 거길 갈수있겠냐고 그거는 힘들다고 말씀드리고
계속 터보 고착이라고 얘기 하시는데 그럼 혹시 뭐땜에 고착이 됐는지좀 알려달라고 말함
그거는 모르겠다고 하심.. 아니 터보를 지금 뜯으신거 아니냐고 여쭤보니 맞다고 함.
그러면 지금 임팔라? 프로펠러쪽이 고착이 됐다고 계속 말씀하셨으니까 해당부분이 보일거 아니냐고
그게 지금 오일이 쌓여서 슬러지로 고착이 됐는지 쇳가루가 들어가서 고착이 됐는지
말씀만 해주시면 되는거 아니냐고 여쭤보니 모른다고 함.
그러면 그냥 뜯은거 나도 일단 좀 보게 사진이나 보내달라고하고 전화 끊음..
여태 엔진오일 교체도 잘 하고 다녔고 차 상태가 조금만 이상하면
바로 카센터 방문해서 점검하고 차 정비하면서 돈 아낀적도 없고
양아치마냥 이것저것 다 튜닝하고 몰고 다닌적도 없고
순정상태로 진짜 소중하게 타고다녔는데 이상이 없었던 차가
갑자기 터보가 나갔다고 하면 이걸 그냥 받아들여야 될까요...??
아 정말 속상하고 스트레스받고 사업소 대응은 정말 수상하고 실망스럽고 그렇네요
그냥 정말 운이 나빴다고 생각하고 수리해달라고 요청하고 타고다녀야 될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 보시라고 추천드립니다
타이밍작업이나 하체에서 약간이상한소리나도 시운전하는데..
시운전안했다고 한것도 웃기네요.. 차가 제대로 고쳐졌는지도 모르고 고객한테 인도한상태였고..
작정하고 떠넘기는건 어쩔수 없을거 같긴하네요.. 사업소 과실을 증명해야하는데 증명을 못하니..
CCTV 보실때 수리완료되고나서를 잘 보시길.. 어디 이상한점 못느꼈나..
많은 분들 보시라고 추천드립니다
아직 멀엇음~
세타엔진 문제는 크랭크축 관련된 문제니 엔진 블록과 독립된 부품은 터보차저는 리콜에서 제외가 되죠.
제차의 경우도 엔진 쇼트 블록쪽만 교체 받았음(원래 이래야 되나 터보차저와 각종 풀리류 제외하고 엔진 아세이채로 교체 받음)
터보는 바로 전에 린폼모드가 자꾸 떠서 무상 교체 받은 상태였고 그러고 한 일년주행후 엔진이 나갔었으니..
타이밍작업이나 하체에서 약간이상한소리나도 시운전하는데..
시운전안했다고 한것도 웃기네요.. 차가 제대로 고쳐졌는지도 모르고 고객한테 인도한상태였고..
작정하고 떠넘기는건 어쩔수 없을거 같긴하네요.. 사업소 과실을 증명해야하는데 증명을 못하니..
CCTV 보실때 수리완료되고나서를 잘 보시길.. 어디 이상한점 못느꼈나..
작업완료후부터 차 받을때까지의 CCTV를 보잔거죠..
체크엔진 들어오고 팔십키로이상 안나갔어요
오토큐에선 터보가나갔다해서
조금 알아봤더니 터보엑츄레이터불량ㅡㅡ
그래서 엑츄레이터만갈아라하니
사오래요 ㅋㅋㅋ
지들두 지들이 못믿어운지 사오랍디나
사갔죠 바깠죠 똑같죠ㅡㅡ
사장새끼 아프다고 자리비움ㅡㅡ
리셑을해도 똑같죠 당연하죠 그게불량이아닌디
ㅋㅋㅋ
집에와서 혹시나 몰라서 박대리 마이너스띠고
십분뒤 다시연결후 정상작동ㅡㅡ
잘타다가 새차나와서 팔려고하는데
옆사무실직원이 자기한테 팔으라구해서
팔았는데 판지 이년지난지금까지
문제없이 잘 댕깁니다
내십육만원ㅡㅡ
개새끼ㅡㅡ
터보차저 나갔으면 전조증상 당연히 있는데...
약간의 임펠러 잡아주는 축이 간극 생겨도 휘파람소리나는데
많이 이상하네요.......
언제 변할지/..??
A/S나 도색은 뭐 사업소다 하는데 그거 죄다 개소리인듯 싶음.
엔진보증은 10만이어도 인젝터나 몇몇부품은 8만인 경우도 있구요.
지금 8만2천키로 타셨는데 터보 보증이 8만이라면 보증은 못받겠죠.
기아오토큐에서 평소 점검받은 내역이 없어서 기아 전산에 총키로수가 입력이 안된 상태라면
대충 79000키로 탔다고 하고 보증처리 해주는경우도 있습니다만 이건 작업자를 잘만나야 해주고요.
(오토큐에서 간단한 점검이라도 8만키로 이후에 받으셨으면 힘들겠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말 차주분이 재수가 없어서 터보가 정비맡긴 타이밍에 고장날 확률이나
작업자의 실수로 고장날 확률이나 비슷한 확률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아는 현대에 비해서 as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지금상황에선 무조건 강하게 나가는 방법뿐이 없을거 같네요..
최소한오일은 직접 주입하지 않으면 시동걸어서 10분이상윤활될때까지 아이들상태 유지 해야하는데 그냥 rpm올려서 망가졌을 확률이 높네요
불가능하죠
입증이 힘드니까요...
약하게 수동터닝 하며 윤활계통 입구로 주유한 윤활유가 출구측으로 충분히 나올때까지 터보챠저 베어링과 오일씰 등에 충분한 유막을 형성시켜줘야 합니다.
수동터닝시에도 흡기측 및 배기측 임펠러 하우징 내부와 윤활유 통로에 이물질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깨끗한 손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대개의 작업자들이 이물질 잔뜩 묻어 오염된 장갑으로 그냥 작업하지요. 윤활계통에 장갑 실밥 등 미세한 이물질이라도 들어가면 윤활/냉각불량으로 베어링/씰 손상으로 샤프트 고착을 야기합니다.
엔진교체시에도 터보챠저 탈거후 윤활유 입출구는 이물질 유입방지차 깨끗한 킴텍스 등으로 반드시 막아둬야 하는데 탈거한 부분품들 함부로 취급하면 이런 사단이 나기도 하지요.
재생터보 알아보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으실듯
터보차저가 고착될 경우는..
1. 컴프레서 입구로 이물질 들어와서 휠 파손
(2.0가솔린이면 idle대 4~5만 rpm정도고 가감속했을때 12~14만rpm까지 올라갑니다. 이때 컴프 입구로 이물질..(고무도 포함) 들어오면 휠 끝부분이 휘거나 꺄집니다. 그러면서 옆에 하우징 닿아서 완전 파손... 이물질은 어디서부터 올지는....)
2. 베어링이랑 샤프트 고착되는 경우...
(오일펌프에서 메인갤러리~터보입구까지 오일 압력은 몇초... 면 도달합니다. 유막만 형성되어있다면 베어링과 샤프트 고착은 없다고 보면됩니다. 하지만 오일내 이물질이 들어와서 베어링과 샤프트 사이의 유막을 긁어대면!?? 금속 마찰로 열이 오르고 고착됩니다. 오일 팬 하부에 찌꺼기가 있는지 확인해보아야지요...)
3. 터빈 휠 파손~
(재질이 질깁니다. 왠만해서는 깨지지 않지요.. 근대 하우징과 닿으면 끝부분이 휘어지고 밸러스가 무너져서 하우징과 닿아버립니다.)
4. 공기 유압식 액츄에이터..
(제조사에서 처음 나올때 세팅되는데 정비소에서 교체하면... 엔진 반응성이 완전히 달라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통째로 교체하라고 하더라구요... 돈잡아먹는...ㅠ)
짧은 소견으로 터보차저 파손되면... 워낙 고속회전체라 원인불명이 많습니다.
최근 제..1.6디젤에서도 휘파람소리(언밸런스 소음)이 많이 들려서 교환!? 보증 시기를 보다보니 배기규제 관련된 부품은 보증이 10년으로 보았습니다. 혹시 해당 차량도 해당되는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엔진/미션/주변장치는.. X년Ykm 일텐데.. 터보차저도 연소가스가 지나가서 배기규제 관련부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부분 확인해서 사업소 측과 이야기해보세요~~
서브 엔진 교체라는게 큰 변수인데..ㅠ 거기서 원인이 뭐다!? 라고 명확히 떠오르지 않아서 큰 도움이 되지 않아서 죄송하네요.. 지금 서브엔진+터보를 보실수 있다면... 컴프레서 측 휠 상태!? 끝부분 휨이 있다면 조립할때 이물질 들어갔다고 할수 있고.. 오일팬에 이물질이 있다면 오일교환시 문제가 될수 있다!? 정도로 이야기해볼수 있을듯 합니다. 터보차저도 소모품인지만... 보증기간 내에 문제 생긴건 사업소에서 무상교체를 해줘야지요 ^^;;
1. 일단 대차부분 - 1일 8시간 이상 작업 시간이 걸릴시 무조건 동일급 차량 대차 해주게 있습니다.
이부분은 모르고 지나치시는데 이용하시면 됩니다.
2. 보증기간 관련....
님의 차가 서브엔진 보증기간 5년 10만 받는다고 가정하시면 터보는 기타 배출가스 보증기간(5년8만)에 해당됩니다
킬로수가 조금 오바 되긴했지만 잘한번 말씀해보세요....ㅜ.ㅜ
https://members.kia.com/kr/view/qben/qass/assureCare.do
3. 대기환경 보전법 시행규칙 찾아봤네요
[별표 8] 대기오염물질의 배출허용기준(제15조 관련) [시행일: 2023. 1. 1.] <----찾아보시면
님의 차량연식이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지만(올뉴카니발이신듯) 참고하셔서 들이대세요..ㅎㅎㅎㅎ
다시 찾아보니 아마도 보증기간에 해당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많은 도움 됐으면 좋겠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jumhyena&logNo=120044840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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