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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장 튜리노스 22.12.26 21:20 답글 신고
    이래서 택시들이 그렇게나 힘이조았구나;;;
  • 레벨 소위 2 누우라이더 22.12.26 21:21 답글 신고
    d^^
  • 레벨 중위 1 안화단결취침 22.12.26 21:26 답글 신고
    V6 3.5는 공간이 안 나올거라 생각했는데 2.5TLPDi도 컴팩트하고 성능이 좋네요
  • 레벨 중위 1 안화단결취침 22.12.26 21:28 답글 신고
    택시 아저씨들이 터보엔진 달아달라 요구할수도 있겠군요
  • 레벨 준장 우마사생팬 22.12.26 21:29 답글 신고
    악명높은 세타 2천 중반대 엔진 기반이라니..
  • 레벨 중위 1 안화단결취침 22.12.26 21:34 답글 신고
    택시에 얹으면 250마력 넘겠죠?
  • 레벨 중위 2 조사분다 22.12.26 21:36 답글 신고
    승용에도 깊이 넣어줘
  • 레벨 소장 불뿜는소방차 22.12.26 22:01 답글 신고
    가스로 3톤씩 실어서 잘 다닐수 있을런지요.

    지금 봉고 가스도 힘없다고 안팔리는데.
  • 레벨 중장 원조집 22.12.26 22:07 답글 신고
    지금 봉고 최대토크 26정도 에 133마력임

    lpi로 1500rpm정도에서 비슷한 토크 낼수 있다면 기어비 현 디젤과 비슷하게 가져가더라도 크게 문제 없다는 이야기임.
  • 레벨 하사 3 로디웁스 22.12.27 10:48 답글 신고
    현행 A2 엔진 133마력에 26토크입니다
    반면 현행 봉고3에 들어가는 세타 LPI은
    159마력에 23토크입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큰차이가 없어 보이는데 힘이 없다고 느끼는 부분은 실용영역 입니다
    보통 디젤엔진의 경우 1500RPM 정도에서 최대토크가 나오는 반면 LPI 엔진의 경우 약 4000RPM에서 최대토크가 나옵니다 이러한 엔진 특성때문에 힘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일뿐 LPI엔진도 4000RPM 까지 쓴다고 하면 힘이 부족하진 않을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개선하고자 T/LPDI이가 나오는 것이고 THETA3 엔진의 경우 일반 가솔린 엔진과 달리 디젤엔진처럼 롱스트로크엔진으로 개발되어 저RPM에서 토크가 나올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터보로 보안을 한다면 저 RPM에서도 디젤과 유사한 토크를 낼 수 있을겁니다 출시가 되봐야 알겠지만 디젤엔진을 대체하는것으로 보아 저RPM 최대토크를 발휘할 수 있도록 보안해서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 레벨 중장 원조집 22.12.26 22:08 답글 신고
    근데 세타 2.5엔진이 출력이 괞찮은 타입이라. 아마 200마력 근접에 토크는 30정도 넘겨서 셋팅할수도 있고

    아예 내구성을 위해서 180마력 언저리에 토크 30이하로 맞출수도 있을지도요. 나머지는 뭐 트럭특성상 기어비와 감속비로 해결하면 되니까요..
  • 레벨 상병 레알마드리드1 22.12.26 22:28 답글 신고
    시골에서 논밭에 들어가서 농작물 싣고 나올때 과연 현재 디젤기반 1톤트럭처럼 가능해야 할텐데 아직 시골에는 세레스도 현역으로 타는분들도 제법 계시고 현재 시골에서 부모님 도우면서 농사짓는데 걱정이네요.환경을 생각하고 나라정책을 따르자니 생업에 지장이 생길꺼 같고 일단은 나와봐야 알겠지만 정안되면 트랙터 트레일러라도 구매해서 운행해야 하나 걱정이 많아지네요. 트랙터 트레일러로 운반하면 추가로 트랙터도 구매해야하고 위험하기도 하고 기동력도 늦어지고 여러가지 생각이 많아지네요.
  • 레벨 상병 나가잇어 22.12.26 22:38 답글 신고
    과연~~냉각이 가능할지~~
  • 레벨 소령 3 목살조아 22.12.26 22:54 답글 신고
    LPG에 터보라...힘은 걱정 안하는데
    연비와 열관리, 헤드관리가 관건
  • 레벨 중장 원조집 22.12.27 07:40 답글 신고
    그대신 폭발력 즉 출력을 많이 줄이면 되죠.

    지금 세타3 터보엔진이 후륜기반으론 가솔린사양이 300마력이 넘습니다.

    이걸 그냥 lpg화 시켜도 아무리 안돼도 200마력 중후반은 나오는데

    이걸 최대한 폭발력을 줄여서 출력 200마력 이하로 낮추고 기존 43토크도 30보다 밑으로 묶으면 생각보다 열

    은 덜나오게 할수는 있겠지요.
  • 레벨 소령 3 목살조아 22.12.27 07:58 신고
    @원조집 포터가 대부분 하루종일 운행하거나 장거리 운행이 많은점도 고려해봐야 할겁니다

    그리고 캡포워드라면 답이 나오지만 지금처럼 캡오버 방식이라면 열관리에 취약할겁니다
  • 레벨 원수 XLR8 22.12.27 03:31 답글 신고
    이야 TLPDI ㅋㅋ 내수용 상용차인데도 SULEV30 만족이면 안해도 되는건데 하는거 아닌가요 ㅎㅎ 아님 경상용차까지는 통일하기로 했나..
  • 레벨 상병 이윤성푸름 22.12.27 10:51 답글 신고
    내구성 안좋은 세타 + 열많은 lpi + 거기에 터보... 얼마나 버틸려나....
  • 레벨 대령 3 SIYU 22.12.27 11:57 답글 신고
    참고로 연구개발에서 완성한 엔진은 2.4 블록이 들어가 최종적으로는 2.4 T-LPDi 사양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세타3 2.5로 양산 되어도 큰 차이 없이 아마 저 정도 출력 선에서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70ps 26.5kgf.m가 연구개발 원래 목표치)
    힘이 부족한 거 아니냐고 하시는데 기존 1톤 트럭 디젤 사양이 최고 성능 자체는 저기 연구개발한 T-LPDi 대비 우월한게 크게 없습니다 그냥 극단적 기어비 덕분에 낮은 속도에서 빠르게 느껴졌을 뿐...
    배출가스 기준은 연구개발 목표 자체가 LEV-3 단계를 목표로 잡고 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꽉 조여지는 배출가스 기준을 미리 만족시키기 위해서일 수도 있고 수출을 염두했을 수도 있겠죠?
    그리고 원래 이 연구 이전에 승용차용 T-LPDi의 선행연구가 있었고 그 연구에선 20만km 내구성 테스트도 있긴 했습니다 이건 다음에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죠 (T-LPDi가 아직까지 양산이 안되고 있는 이유도 조금 섞어서?)
  • 레벨 훈련병 초보목수 22.12.27 13:22 답글 신고
    연비는 어떨까요?
  • 레벨 대령 3 SIYU 22.12.27 15:34 답글 신고
    고압축비 터보 엔진과 기존 대비 고단화 된 변속기의 영향으로 기존 LPi보단 연비가 상승했다네요
    물론 양산화 과정에서 어떻게 변할진 모르겠지만 최대한 연비는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 레벨 대위 1 현0l 22.12.30 09:57 답글 신고
    열선시트는 기본 장착이 되겠네요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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