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탑기코에 란에보에 대해 소개해주더니
엔진에 대해 한마디 하더군요.
이전에도 이 엔진(세타)이 현대랑 미스비씨 공동개발이니 이런 이야기가 있었는데
방송에 엄연히 현대에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한다고 하는것 보니
현대에서 개발한 세타를 기본으로한 계량형이 맞는거 같네요
그렇다면 신쿱2.0 mpi 엔진도 세타 터보 모델인걸로 아는데 270마력대, 란에보는 290마력대인데
현대에서 신쿱2.0 기반을 란에보에서 데이타 받아서 작업한건 아닌지 조심스래 추측해 봅니다.
여하튼 현대는 나름 엔진은 잘 만드는거 같습니다.
'같은 엔진' 이라고 보기엔 각자 너무 많은 변화가 있긴 하지만 뭐
그래도 다 형제엔진들입니다 ㅋㅋ
3사 준중형-중형 라인업에 거의 들어갔다는..
캘리버 SRT4 285 마력짜리도 이 엔진의 크라이슬러 버전이고
뭐 쎄타 TGDI도 고성능이구요 ㅋㅋ
??????????
2 9 5 마력 짜리 란 에 보 나온지가 언젠데요..
2008년도입니다.
이미 2008년도에 295마력이었고
우리나라에 2009년부터 수입
2011년 1년간 수입중단
올해 수입 재개
당연 먼저 나온 란에보에는 세타계량형 엔진의 데이타가 현대 보다는 많은듯 합니다.
그렇니 현대에서 받을수 있지 않나 해서요. 당연 미쓰비시가 줄련지는 모르겠지만
라이센스 비용 받는 입장에서 좀 깍아줌????으로 가능도 하지 않을련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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