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차 가격이 연식변경과 신차 출시 때마다 가파르게 오르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업체들은 보강된 편의장치 등에 따른 정상적인 인상이라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선 중형과 준대형에서 줄어든 마진 보전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다.
3일 국산차 업계에 따르면 2013년형(올해 8월 출시) 아반떼 최상위 트림 가격은 1,955만원이다. 아반떼가 첫 출시된 2010년 8월의 1,890만원과 비교하면 65만원이 오른 것. 르노삼성 SM3는 지난해 10월 출시된 2012년형 최상위 가격이 1,915만원인데 반해 최근 출시된 부분변경 제품은 1,978만원으로 올랐다. 기아차도 포르테가 K3로 바뀌면서 최상위 트림 가격이 1,822만원에서 1,995만원으로 인상됐다.
이와 관련 국산차 관계자는 "바뀐 부분이 별로 없는 것 같은 연식변경 제품이라도 실제로 보강된 편의품목이 적지 않아 가격 상승은 피할 수 없다"며 "더군다나 완전변경 제품은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등과 향상된 상품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중형이나 준대형급은 연식변경 등으로 상품성이 보강됐지만 가격 인상폭이 적고, 오히려 값이 떨어지는 현상도 발견된다. 실제 올해 2월 출시된 쏘나타 누우 엔진 최상위급 로열은 2,820만원이었지만, 지난 7월 등장한 쏘나타 브릴리언트 최상위 트림인 프리미엄은 2,785만원으로 35만원 떨어졌다. 그랜저 역시 출시 당시에는 주력차종인 HG300의 최상위 등급이 3,901만원이었지만 현재 가격은 3,815만원으로 내려갔다.
이 같은 완성차 업계의 차급별 가격 정책은 현재 시장 구조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중형의 경우 가격이 오르면 준대형과의 판매 간섭을 피할 수 없고, 준대형도 그에 맞춰 가격을 올리면 수입차와의 경쟁에서 힘을 잃게 된다는 것. 때문에 시장 수성을 위해 중형과 준대형 가격 방어에 먼저 나선 뒤 여기서 줄어든 마진은 준중형 가격 인상으로 보전한다는 얘기다.
국산 준중형차의 경우 마땅한 수입 경쟁 제품이 없다는 점도 가격 인상의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다. 국산차만 팔리는 시장이어서 가격을 올려도 견제할 방도가 없는 것. 여기에 준중형 고급화 바람이 완성차회사의 이해와 맞물려 가격 인상의 명분을 제공했다.
업계 관계자는 "내수 시장에서 수입차 비중이 확대돼 직접 경쟁 대상인 국산 중·준대형의 가격은 올리기 쉽지 않다"며 "가격 경쟁력을 잃을 경우 수입차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준중형 가격 인상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이유는 수입차에서 마땅한 경쟁상대가 없기 때문"이라며 "편의장치 추가에 따른 상품성 보강으로 가격이 올랐다고 해명하지만 이면에는 중형과 준대형이 잃은 마진을 보전하기 위한 의도도 섞여 있다"고 덧붙였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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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러바가 앰블렘도 바꾸고 안개등도 달고 내눈엔 그냥 아반떼더만
이놈들땜에
호구 벗어날수 없으니
니미
이 개 쓰레기 쉐키들 뒈져라
가격 올려도 차만 똑바로 만들고 사후관리 제대로만 해준다면 별말 안할것을.....
하는 꼬자리하고 만드는 꼬라지를 봐라....저가격이 나오는지.....
풀체인지 모델을 내놓으면서 100~200만원씩 올려대는 짓을 몇 년째 하다보니 이제 소비자들도 가격에 대한 반발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새로 내놓은 방법이 2011년형, 2012년 형 하면서 외관과 옵션을 조금 바꾼 모델을 출시하면서 가격을 몇 십 만원씩만(?) 올립니다. 참고로 쏘나타는 올해만 벌써 모델 변경을 두 번이나 했지요.
풀체인지 모델이 나오면 바로 전 모델과는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그 전모델이 처음 나왔을 때 보다는 훨 비싸게 되지요.
마진보전이란다......ㅉ
개발비는 무슨~~~
국내 자동차업계는 독과점인데 가격 올리고 싶으면 핑계를 대서 잘도 올리고, 변명도 잘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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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깡통사라.
1365만짜리 깡통에 6단수동, 텔레&틸트, 6에어백, VDC, VSM, EBD-ABS, 열선전동미러, 무선도어, 후방경고, CDP&MP3...
과거 중형차 중간급 이상 옵션 들어가 있다.
준중형에 바라는 옵션이 드럽게 많으니, 가격이 인상된 것처럼 보이지.(돌대가리야)
과거 차들하고 비교하면 지금 깡통급이 초호화 옵션이다.
깡통은 풀옵 가격 2/3밖에 안한다.
깡통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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깡통이라도 예전 옵션에 비하면 넘치는거임.
준중형사는 사람들만 호갱끼데스까?
적어도 3시리즈나 c클래스 수준으로 올려라.
그래야 경쟁상대가되지.ㅋ
사람이타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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