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0 자연흡기 5.2ℓ 엔진, 최고출력 640마력 최대토크 61.2㎏·m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2.9초, 최고속도는 325㎞
람보르기니가 V10 수퍼스포츠카 우라칸 에보를 국내 출시하고 4분기 본격 인도한다고 29일 밝혔다.
우라칸 에보는 우라칸 퍼포만테를 기반으로 첨단 차체제어 시스템 및 공기역학 기술을 결합시켜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극대화했다. 외관은 공기 역학을 극대화했다. 전면 범퍼는 차체를 더욱 낮고 당당하게 보이게 만들며, 윙이 통합된 전면 스플리터는 공기역학 효율을 높인다. 더욱 커진 입실론 형태의 에어 인테이크는 디자인 DNA를 계승한다. 육각형 디자인은 측면의 윈도우, 신형 휠, 새로운 사이드 에어 인테이크 등에 적용됐다. 후면은 새로운 배기 시스템의 트윈 배기 파이프를 뒷범퍼 보다 높은 곳에 위치시켰다. 테일램프 상단에 통합된 스포일러는 공기 흐름을 개선시키고 강렬한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또 차체 하부의 형상을 새롭게 다듬어 공기 흐름을 효율적으로 개선했다. 그 결과 다운포스와 공기역학적 효율성이 1세대 우라칸 대비 5배나 앞선다.
V10 5.2ℓ 엔진은 최고출력 640마력(8,000rpm), 최대토크 61.2㎏·m(6,500rpm)을 발휘하며, 공차중량은 1,422㎏에 불과해 출력 대 중량비가 2.2㎏/마력에 이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2.9초 그리고 시속 200㎞까지 9.0초 만에 주파한다. 시속 100㎞에서 정지상태까지 제동거리는 31.9m에 불과하며 최고속도는 325㎞를 넘는다.
우라칸 에보에는 바퀴까지 조향할 수 있는 후륜조향 시스템, 네바퀴 모두에서 작동하는 토크 벡터링 기능 등을 새롭게 선보이는 LDVI(Lamborghini Dinamica Veicolo Integrata) 기술을 통해 통합 제어한다. 우라칸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통합된 시스템 내에서 완벽하게 제어하며 차의 다음 움직임과 운전자의 요구를 미리 예측해 주행 상황에 따른 완벽한 상태로 설정한다.
무게중심에 자리잡은 센서 시스템 LPI(Lamborghini Piattaforma Inerziale)는 2세대로 개선됐다. 정교해진 LPI는 실시간으로 자동차의 종횡 및 수직 가속도를 측정하고, 롤(roll), 피치(pitch) 및 요(yaw) 레이트를 확인한다. 버전 2.0으로 향상된 마그네토 레올로직 서스펜션(Magneto Rheological Suspension)은 LPI의 입력에 따라 즉각적으로 댐핑을 조절한다. 첨단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은 사륜구동 및 토크 벡토링 기술과 결합돼 각 휠에 필요한 최적의 구동력을 전달한다. 람보르기니 다이내믹 스티어링(Lamborghini Dynamic Steering, LDS)은 후륜 스티어링과 결합해 낮은 속도에서의 민첩성을 확보하고 고속 코너링과 최극한의 조건에서 제동할 때 안정성을 극대화한다.
또 스티어링 휠과 브레이크 및 가속 페달의 움직임, 기어 변속 정보, 애니마(ANIMA) 컨트롤러를 통해 선택된 주행 모드(스트라다, 스포츠, 코르사)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운전자 의도를 파악하며 서스펜션 조건을 능동적으로 조절한다. 사륜구동 시스템의 접지력을 예측해 정확하면서도 다이내믹한 주행을 가능케 한다. 여기에 '피드-포워드 로직(feed forward logic)'을 결합해 운전자의 의도와 현재의 상황을 분석해 최상의 주행 환경을 예측해 설정한다.
스트라다(STRADA) 모드에서 우라칸 에보는 민첩하고 주행을 즐길 수 있게 해주며, 스포츠 (SPORT)모드에서는 직관적이며 짜릿한 주행이 가능하다. 코르사(CORSA) 모드에서는 날카롭고 반응성이 높으며 레이스 트랙과 같은 극한의 주행환경에서 짜릿한 주행을 선사한다.
운전자는 스타트 버튼 위 중앙 콘솔에 위치한 새로운 8.4인치 정전식 터치 스크린의 멀티핑거 제스쳐 컨트롤을 통해 커넥티비티를 제어할 수 있다. 시트, 온도와 LDVI 시스템 현황과 같은 차의 기능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애플 카플레이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시스템에는 커넥티드 네비게이션과 웹 라이도와 비디오 플레이어와 같은 엔터테인먼트가 포함된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음성인식이 가능해 운전자와 시리(Siri)를 연결한다. 선택품목인 듀얼 카메라 텔레메트리 시스템도 터치 스크린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고용량 통합된 하드 디스크도 선택할 수 있다.
우라칸 에보에는 새로운 람보르기니의 아이코닉 색상 '아란치오 산토(Arancio Xanto)'가 적용된다. 피렐리 P 제로타이어와 에보만을 위한 20인치 에지르(Aesir) 림을 장착했다. 실내는 알칸타라와 가죽을 조합했으며 아란치오 드리오페(Arancio Dryope) 색상 디테일로 차체 톤과 매칭했다.
유광 블랙과 차체 색상으로 된 다양한 스타일 팩(Style Pack)과 개인 맞춤이 가능한 애드 퍼스넘(Ad Personam)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가격은 3억4,500만원이며 국내 인도는 올 4분기 중 시작한다.
람보르기니 한국 지역 컨트리매니저인 파올로 사르토리(Paolo Sartori)는 "우라칸 에보는 진화에 대한 정의 그 자체이자 세그먼트의 한계를 재 정립하는 차"라며 "놀라울 정도로 운전하기 쉬우면서도 모든 환경에서 최고의 반응성과 감각적이고 민첩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고 말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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