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BMW 오토 살롱' 열어
-자동차 화재 유형 및 예방법 교육 진행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자동차 화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반대로 언론 보도를 통해 화재 소식을 접하면서도 설마 내 차에는 일어나지 않겠지 하는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마땅한 예방법이나 대처 요령도 알 수 없어 운행 중 화재가 나면 무방비로 당할 수밖에 없다. 이런 위기를 방지하고 자동차 화재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BMW코리아가 특별한 행사를 열었다.
지난 8일 인천 영종도에 위치한 BMW 드라이빙 센터에 기자들이 속속 모여들었다. 바로 제1회 'BMW 오토 살롱'을 참석하기 위해서다. 자동차 업계에서 처음 시도되는 새로운 형태의 행사로 자동차 문화와 브랜드 이슈, 미래 기술 발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첫 순서로 회사는 자동차 화재를 꼽았다. BMW코리아가 지난 5년간 발생한 화재 요인을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와 사례를 토대로 자동차 화재의 원인과 대처 방법, 화재 예방을 위한 올바른 자동차 관리법 등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박해범 BMW코리아 기술팀 담당은 "자동차 화재는 언제 어디에서 일어날지 모른다"며 "그만큼 화재 발생을 미리 막기 위한 철저한 관리와 예방만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지난 5년간 회사가 조사한 빅데이터를 참고해 화재 유형을 살펴봤고 EGR 및 원인불명을 제외한 외부적 요인이 상당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편적으로 최근 발생한 BMW 화재만 봐도 알 수 있다. 93.5%의 흡기다기관 리콜 이후 기술적인 결함으로 발생한 화재는 한 건도 없었다. 수 많은 변수가 작용해 화재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 게 해준다.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화재를 유형별로 분석해 보면 외부 기기의 잘못된 설치로 인한 화재 비중이 50%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승인되지 않은 외부업체 이용과 불법 엔진 개조 등 잘못된 외부 수리로 인한 화재가 28%로 뒤를 이었다. 또 수리를 하지 않은 채 운행 중 화재가 발생한 경우를 포함한 관리 부족이 17%, 가연성 제품 발화 등 기타 요인으로 인한 화재가 5%를 차지했다.
구체적인 사례도 선보였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블랙박스의 경우 상시 전원 설치를 위해 비인증 추가 배터리를 달거나 과전류 또는 용량이 낮은 배선을 사용한 결과 합선으로 불이 났다. 배선이 지나가는 천정 이음새에 작업 미숙으로도 불이 발생하고 사이드 에어백까지 옮겨붙어 큰 사고로 이어지는 사례도 있었다.
이 외에도 사고 후 정비 매뉴얼에 따른 수리 절차 미준수로 인한 화재와 점검 후 유지 관리 부족 및 부주의의 경우 화재 발생률이 높았다. 누유가 일어난다고 당장 화재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침전물이 굳어서 쌓이다 보면 작은 외부 충격 만으로도 쉽게 발화가 되기 때문에 누유 진단을 받았다면 바로 수리를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불법 개조로 촉매변환기를 제거하거나 엔진 출력을 높이기 위해 시중에서 손쉽게 구입 및 장착 가능한 튜닝칩을 활성화하는 경우, 폐차 판정을 받은 전손 차를 임의로 개조해 다시 부활시킨 이른바 '전손 부활 자동차' 등은 화재에 가장 취약한 환경을 갖고 있다.
그렇다면 부득이하게 화재가 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BMW코리아는 사람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재가 발생할 경우 연기나 타는 냄새, 각종 경고등이 점등되며 신호를 준다며 차주는 먼저 차를 갓길에 세우고, 동승자와 함께 안전한 곳으로 신속하게 대피한 뒤 119 및 브랜드 콜센터에 연락을 해 지원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박해범 담당은 "불을 식히려고 보닛은 여는 행위는 절대 하면 안 된다"며 "여는 순간 대량의 공기가 유입되기 때문에 불을 더 지피는 꼴이 되고 상해를 입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화재 예방법에 대해서도 직접 차를 살펴보고 터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진행을 맡은 하명선 서비스 교육을 트레이너는 길들이기와 소모품 관리, 표시등 및 경고등 살피기, 정기 점검 등 크게 4가지로 화재를 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길들이기는 자동차가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을 학습하고 브레이크 시스템과 타이어는 최고의 작동을 위한 준비 기간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적절한 시기에 맞춰 소모품 관리를 통해 차의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계기판에 점등되는 표시 및 경고등은 차의 이상 징후를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요소다. 이 외에도 차의 연식이 오래될수록 정기적으로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엔진 계통부터 안전 부품, 소모품까지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면 화재 발생률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오토살롱에서는 단순 교육뿐만 아니라 질의응답을 통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직접 차를 살펴보며 화재 대비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또 계기판 속 기호를 직접 부품 위치에 맞게 찾아보는 실습과 더불어 행사가 끝난 뒤에도 상호 토론식 세션을 통해 몸소 익히는 시간도 진행했다. 자유로운 토론 및 담론으로 화재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지웠고 올바른 대처법을 배울 수 있었다.
BMW코리아는 지난 1년간 자동차 화재에 있어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얻었다. 그리고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자동차 화재 예방 보호에 누구보다 앞장서는 브랜드가 됐다. 이번 행사를 진행하면서도 자신감과 신중함이 묻어 있었다. 회사는 또 다른 방식으로 지난 1년간 성장해 왔고 이를 교훈 삼아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잘못을 인정하고 빠른 리콜 조치를 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BMW코리아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영종도=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730923
이런 브랜드를 구매할지 똑똑한 소비는 본인의 몫입니다.
판매량 지속적 저조하면 어느 브랜드이건 소비자들에게 굽신 거리게 되어 있습니다.
차량 자체는 신형3시리즈부터 시작해서 좋지만,여러부분(가격/품질/브랜드 실추/보상 등) 에서 걸림돌입니다.
얼마전 bmw구매시 화재발생시 전액보상을 걸었지만, 그 화재는 전체로 번질시~!! 이런 말도 안되는 조건!!
차체의 일부분만 화재발생하더라도 즉시 환불or교환 등 소비자 원하는대로 하겠다.이런 멘트가 없습니다.
이런 멘트가 있었는데 약정대로 보상하지 않았다면 소송으로 100%승소가 가능합니다.
(보험약관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100%승소 가능합니다.
승소시 상대측에게 일정 소송관련비용이 구상청구대상이 됩니다.)
# 윗 본문내용중 관리와 예방이 최선이다?
소비자가 소모품 관리만 하면 되는것이지 그 이외 문제는 차체 엔진룸 등에서 결함이나 다름없는데
최선의 관리?같은 주장하지 마세요. 그 모든 주행조건과 테스트와 내구성은 제조사에 몫이지
소비자들이 관리를 해야할 이유가 없으며, 제조사 매뉴얼대로 관리만 해주는게 의무일뿐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은근슬쩍 떠넘기지 마세요!
화재는 블랙박스부터 시작해서 개조 등등 내용있는데 정작 bmw는 누유와 부품내구성 취약으로
바노스 등 다양한 문제로 화재or품질 문제가 많은데,이런 부분은 전혀 언급안하고 포장합니까? ㅎ
제일 끝부분 내용중: 잘못을 인정하고? 양면전술 합니까?ㅎ (기사링크 참조)
- 현재 bmw판매량은 지속적으로 힘을 못쓰고 있는상황입니다. -
bmw화재 1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주차거부를 하네요
https://cafe.naver.com/bimmerwerks/432480
추가 bmw 고압펌프 문제로 인해 시동꺼짐발생 다수차량.
https://cafe.naver.com/khmusicacademy/140637
bmw동호회 링크 출처:위레y제이X6님
몇일전 기사내용 시동꺼짐 대전통영 고속도로 터널에서 시동꺼짐발생해서
휴가망치고 견인비용조차도 bmw보상없었다.기사내용 있습니다.
[출처]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730923
이런 브랜드를 구매할지 똑똑한 소비는 본인의 몫입니다.
판매량 지속적 저조하면 어느 브랜드이건 소비자들에게 굽신 거리게 되어 있습니다.
차량 자체는 신형3시리즈부터 시작해서 좋지만,여러부분(가격/품질/브랜드 실추/보상 등) 에서 걸림돌입니다.
얼마전 bmw구매시 화재발생시 전액보상을 걸었지만, 그 화재는 전체로 번질시~!! 이런 말도 안되는 조건!!
차체의 일부분만 화재발생하더라도 즉시 환불or교환 등 소비자 원하는대로 하겠다.이런 멘트가 없습니다.
이런 멘트가 있었는데 약정대로 보상하지 않았다면 소송으로 100%승소가 가능합니다.
(보험약관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100%승소 가능합니다.
승소시 상대측에게 일정 소송관련비용이 구상청구대상이 됩니다.)
# 윗 본문내용중 관리와 예방이 최선이다?
소비자가 소모품 관리만 하면 되는것이지 그 이외 문제는 차체 엔진룸 등에서 결함이나 다름없는데
최선의 관리?같은 주장하지 마세요. 그 모든 주행조건과 테스트와 내구성은 제조사에 몫이지
소비자들이 관리를 해야할 이유가 없으며, 제조사 매뉴얼대로 관리만 해주는게 의무일뿐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은근슬쩍 떠넘기지 마세요!
화재는 블랙박스부터 시작해서 개조 등등 내용있는데 정작 bmw는 누유와 부품내구성 취약으로
바노스 등 다양한 문제로 화재or품질 문제가 많은데,이런 부분은 전혀 언급안하고 포장합니까? ㅎ
제일 끝부분 내용중: 잘못을 인정하고? 양면전술 합니까?ㅎ (기사링크 참조)
- 현재 bmw판매량은 지속적으로 힘을 못쓰고 있는상황입니다. -
bmw화재 1년이 지났는데도 아직도 주차거부를 하네요
https://cafe.naver.com/bimmerwerks/432480
추가 bmw 고압펌프 문제로 인해 시동꺼짐발생 다수차량.
https://cafe.naver.com/khmusicacademy/140637
bmw동호회 링크 출처:위레y제이X6님
몇일전 기사내용 시동꺼짐 대전통영 고속도로 터널에서 시동꺼짐발생해서
휴가망치고 견인비용조차도 bmw보상없었다.기사내용 있습니다.
화재 발생 고객들은 신차교환 보상이 진행이 됬고
실제적으로 화재가 발생한 소비자가 아니면 보상이 어려운건 당연하죠
중고차 감가된거 보상??
실제로 그 소비자한테 피해가 발생한 것도 아니고,
정확히 수치를 매기기도 어려운 추상적인 금액을 어떻게 보상을 하며,
실제로 중고차 시세가 똥값이 됬냐? 아뇨
한창이던 작년에도 기존 시세보다 100~150만원 정도 다운됬을 뿐이지 여전히 중고시장에서
제일 인기 많은게 520d 입니다.
업자들이 매입해갈때나 화재 얘기하면서 후려칠라고 한거지 개인간 거래하면 손해볼 것도 없어요
다음에 bmw 재구매를 하더라도 문제없어야 하듯이~!
구매한 차량이 문제없다고 잘못된 부분을 지지할 수는 없는것입니다.
한국 모든 소비자들이 문제없는 차량을 받아야 하며,
문제 있을때 보상체계가 명확히 진행되는 bmw가 되어
한국소비자들에게 만족도와 신뢰도 1위가 되길 바랍니다.
(단,현재 진행형으로 보았을때 지지할 의사가 전혀 없습니다. 변화의 물결을 맞이할때 100%지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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