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국 브랜드 내수 점유율 94.2%에 달해
-수입차 비중 한국이 일본보다 약 3배 높아
지난 7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일본차 판매가 전월 대비 32% 급락했지만 여전히 누적 점유율은 20%에 달한다. 반면 일본의 경우 자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고 수입차 판매는 상당히 보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일본자동차판매연합(JADA)과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내수 승용 판매는 527만2,067대로 2017년 대비 0.7% 늘었다. 이 중 수입차의 판매는 30만7,682대로 점유율은 5.8%에 불과하다. 작년 한국의 내수 전체 판매 154만5,604대 중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16.8%(26만705대)로 일본에 비해 비중이 약 2.8배 높다.
2018년 일본 내수 판매 순위(출처:best-selling-cars.com)
일본 승용 점유율 톱10은 모두 일본 브랜드가 독식했다. 특히 톱5인 토요타, 혼다, 스즈키, 다이하츠, 닛산의 합산 판매는 423만3,000여대로 무려 전체 시장의 80%에 달한다.
일본 내 수입차 점유율 1위는 메르세데스-벤츠로 지난해 6만7,554대가 판매됐다. 국내 수입차 점유율 1위 역시 벤츠지만 작년 실적은 7만798대로 일본보다 많이 팔렸다. BMW는 지난해 일본에서 5만982대가 팔렸고 한국에서는 이와 근소한 5만524대가 등록됐다. 랜드로버의 경우 국내에서 1만1,772대나 등록됐지만 일본에서는 3,972대에 그쳤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일본 자동차시장은 자국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강해 수입차의 진입장벽이 굉장히 높은 편"이라며 "도로폭이 좁아 경차 수요가 많은 점, 60여 종 이상의 경차를 자국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점 등은 자국 브랜드 점유율이 높을 수 밖에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혼다 N-박스
실제 지난해 일본 내수 베스트셀링카는 혼다의 경차 N-박스로 24만1,870대가 나갔다. 이외에 판매 톱10 중 7종이 경차며 나머지 3개 차종 역시 모두 소형차가 자리하는 등 경소형차의 강세가 뚜렷하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2001년 한류 열풍을 등에 업고 일본 승용시장에 진출했지만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한 판매 부진으로 2009년 철수했다. 최근 10년만에 수소전기차 넥쏘를 앞세워 도쿄모터쇼에 참가하는 등 일본 재진출을 타진했지만 결국 계획을 철회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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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세계 시장과는 무관한 차들을 만들어 스스로 소비하게 그냥 두세요
저기는 뭐 아바쓰 595 같은 차들도 겁나 팔리는 변태같은 소형차 시장임..
발전못한이유가 크지않나싶음
게시일: 2019. 4. 27.
http://youtu.be/vPeQwW63lvM
돈많은 소수 부유층은 벤츠 비엠 갈거고... 국산 좋아하는 부유층은 렉서스 가고....
나머지 서민들은 당연히 전세계 석권하고 있는 토요타 혼다 닛산 가는게 기본아님?
미쳤다고... 다른 나라차 삼? 자국차가 훨씬 좋고 싼데..... 99프로가 아닌게 신기함...
미국은 자국 브랜드 비율45프로 독일은 자국 브랜드 비율52프로
자동차 선진국에 속하는 나라도 자국 브랜드 비율이 이정도인데 일본이 자국차가 좋아서 산다 ㅋㅋㅋ
세계 판매량1위인 삼성스마트폰 조차 일본 브랜드인 샤프 소니 보다 안팔리는게 일본시장이다
샤프 소니 스마트폰이 일본외 국가에서는 팔리지도 않는데 일본에서만 팔아주는것만 봐도
일본인들이 얼마나 자국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지 보여주는거지
경차만 탈 수 있는 환경이니깐 일본 경차만 구입하는겁니다.
현기차는 양반임. 원가절감의 끝판왕을 보게될것임.
아시아권에서 딱 돈 값 만큼만 하는 건 중국산, 원가절감 끝판왕 일본산, 가성비는 한국산 임
토요타외 일본차가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절반을 가지고 있나
2018년 글로벌 자동차 전체 판매대수 9500만대중 2500만대 정도 일본 브랜드가 차지하는 수준인데
그것도 미국같이 혼자서 천7백만대 파는 시장에서 일본자동차가 잘팔리니 가능한거지
애초에 부의 과시를 천시하는게 맞는듯
차고지증명 시행해서 경차를 사는거지 일본사람들이 자동차 과시욕이 없다네
일본에서 경차 한대 차고지 빌려 한달 주차하려면 기본20만원 이상임
거기다 차가 커지면 커질수록 비싸지고
일본은 차살려면 책임보험처럼 차고지증명도 같이 해야됨
불법주차 벌금도 쎄서 아무데나 주차도 못함
차값이 문제가 아니라 차사서 유지비가 한국보다 많이 들어가니 경차를 살수박에 없는거지
일빠인가 아니면 그냥 뇌피셜 아는척인가..
거품경기 빠지고 나서 고급차값 폭락했던거 맛보고 나서 쫄아서 안 사는거지
거기다가 단카이세대 은퇴 후 돈이 쪼들리니까 못사는거고 ㅋㅋㅋㅋ
버블 시절에 일본에 벤츠거지 포르쉐거지 페라리거지가 얼마나 많았는데 ㅎㅎ
지금도 네이버나 구글에 '일본 페라리거지'만 쳐도 그당시 고전자료 수두룩하구먼 무슨 ㅎ
일본에서 젊은 여자들은 벤츠 벤츠 노래를 부르고 벤츠만 타고 다녀도 여자들이 몰려요 ㅎㅎ
주거 형태조차 한국보다 열악한데, 자동차는 더더욱 설명해봐야 의미 없다고 보입니다.
노부부들 정말 큰 투자해서 뽑아봐야 프리우스 수준인 나라에요.
저렇게 세계 시장과는 무관한 차들을 만들어 스스로 소비하게 그냥 두세요
저기는 뭐 아바쓰 595 같은 차들도 겁나 팔리는 변태같은 소형차 시장임..
발전못한이유가 크지않나싶음
한국보다도 더 빡빡한 출력규제로 운전은 피곤한거라는 인식이 박혀서 젊은층이 차량구입을 더욱 꺼리게 되는 악순환...
경차는 차고지 증명 안해도됩니다
그래서 경차를 사는거고 일본 경차 기준이 아주 빡빡합니다
우리나라 모닝정도면 소형차 분류입니다
뭐 부를 과시안한다는데 일본만큼 아시아에서 페라리 가장 많이 소유한 나라 없습니다
다 집에서 보관하나뷰
동경 시내뿐만 아니라,,, 요코하마, 오사카 나고야 일본 전국각지에 어마 무시하게 많이 돌아 다니고
있답니다~!!
가져오는경우도많죠... 일본도 나름 자동차 수요가 엄청난곳... ;
하지만 불경기 지속되면서 고급 수입차 살 돈이 없는거..
경차가 좋아서 사는게 아니라 벤츠 좋은거 알아도 살 돈이 없는거다. 월급은 우리보다 높아도 세금. 주거비 등이 쎄서 수입차는 엄두도 못냄.
쪽국에서 울나라 소나타정도 끌려면 한국 수입중형차 유지비보다 더 나옴...
쪽국은 가난하고 세금.유지비가 비싸서 서민은 경차정도 밖에 못 끌고 다님...
예전 80.90년대 잘 나갔던 쪽국 생각하면 경기도 오산...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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