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충 시 211㎞ 주행 가능
-적재 중량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가능 거리 안내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적용
-스마트 스페셜 4,060만원, 프리미엄 스페셜 4,274만원
현대자동차가 브랜드 최초의 친환경 소형 트럭 '포터II 일렉트릭'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새 트럭은 58.8㎾h 용량의 배터리팩을 탑재해 완충 시 최장 211㎞를 달릴 수 있다. 전기모터 의 출력은 135㎾며 우수한 등판 능력과 흡차음재 최적 적용으로 상용차 최고 수준의 정숙한 승차감이 특징이다.
기존 포터II에 비해 연간 연료비는 50% 수준이며 등록 단계 세제혜택(취득세 140만원/공채 250만원 한도 감면)과 화물 전기차 보조금(정부 보조금 1,800만원+지자체별 보조금)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밖에 공영주차장 주차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으로 도심 운송 서비스업에 적합하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가격은 스마트 스페셜 4,060만원, 프리미엄 스페셜 4,274만원이다(초장축 슈퍼캡 기준).
특히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기술을 탑재했다.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커서 주행 가능 거리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해당 기술을 통해 주행 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 충전시기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적재량이 많을 경우 주행 가능 거리를 줄여 안내함으로써 충분한 배터리 충전량을 확보하도록 유도한다.
안전품목으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을 마련했다. 이 외에 전기차 전용 범퍼 및 데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버튼시동&스마트키, 야간 주행 시계성을 개선한 4등식 헤드램프 등을 기본 탑재했고, 선호도가 높은 운전석 통풍시트와 크루즈 컨트롤 등도 갖췄다.
또 사용자가 클러스터를 통해 출발 시각, 희망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예약 충전, 공조 시스템, 충전소 찾기 등 EV 특화 정보를 추가한 8인치 TUIX 내비게이션, 혹한기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배터리 히팅 시스템, 엔진 사운드를 출력해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는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등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한편, 현대차는 이달 20일까지 계약자를 대상으로 1,000명을 추첨해 계약금 10만원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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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에 주행거리 반이상 줄어들지만 않으면 됨
실효성이 완전 없어보이는데
전기차가 어찌보면 도심처럼 가다서다 하는 곳에서 주행거리 짧은 화물차에는 더효율적임
전기차는 고속주행 보다 저속 도심에서 연비가 더 잘나옴
200km 정도면 장거리 뛰지 않고 도심배달용 으론 쓰고도 남을거리임
단지 충전에 번거로움이 걸림돌 공장에서 쓰는 전기 지게차 처럼 충전은 필수가 돼겠죠
배송일 하는 택배기사나 식품업자들 보면 대부분 일 100km 내에서 돌아다님
겨울에 주행거리 반이상 줄어들지만 않으면 됨
적재하중이 0kg 일때 211km 라는 의미이고
적재하중이 늘어 날 때마다 감지하여 거리를 표시해준다고 하니 상식적으로는 줄어들겠죠?
아마..최대 완충시 최대 이동 거리가 spec으로 표기 해서 소비자 현혹 안했으면 하네요.
적재량 따라 주행거리 바꿔니 그걸 표시해줘서
운전자가 운행을 할건지 충전을 할건지 판단 하라고 해준거지
그럼 지금 출시된 전기차도 승차정원 주행환경 따라 다 표시해줘야 하나 ㅋㅋㅋ
거듭 말하지만 주행거리 길고 무거운짐 싣는 사용자는 디젤차 사면 됩니다. 디젤차를 단종시키고 전기차로 바꾸겠다는것도 아니고, 자신의 사용 패턴 분석해서 선택하면 되는건데요.
가스 + 가솔린 으로 나온는게 효율적일거 같습니다.
전기차 트럭은 실효성이 떨어지고, 충전도 불편함!
급하면 10~20분만 충전해도 어느정도 쓸 전기는 충전됨
단지 급속충전기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은 어쩔수 없음
제가 베댓에 댓글 달았지만. 해당 기사는 소비자 현혹시길 소지가 있다고 봅니다만~
적재 0kg 일 때 211km 가능하면 완충+최대적재시 최대 거리가 얼마라고 표시해야 소비자가
바른 판단을 하죠^^ 그럴 때 쓰라고 고속급속충전기가 있는거라는 엉뚱한 소리하지 말구요~
급할때 쓰라고 있는게 급속충전기 인걸 말하는데 틀림?
누가 급속충전을 완속충전 처럼 쓰라고 했나 ㅋㅋㅋ
깔려면 그전에 쓴글이나 이해좀 하고 까쇼
아예 무에서 다시 시작해야 테슬라 같은 차가 나오지만요
적재함 녹 스는 것은 해결이 되었을까요?
고가 전기차 고집하다 저가 전기차에 밀리니
그때서야 모델3 급하게 양산하는게 테슬라 수준인데 ㅋㅋㅋ
몇년 기달려 한국에 들어온 모델3 마감수준 개망에 인수거부불가 서약서 쓰고 자기차 받는수준 ㅋㅋㅋ
거기다 가장 중요한 한국에 설치된 공용충전기 쓰기위해 돈주고 구입한 어댑터를
물량 딸린다고 환불조치하고 차량만 주는게 테슬라 수준인데 ㅋㅋㅋ
가끔 보면 화물차에 본인 취향 강요하는 사람 꽤 많아보임. 실제 구매자들은 쥐꼬리만큼도 신경 안쓰는데.
단거리 배달용으로는 좋을듯
1800에 지자체 보조금 합치면 많으면 2500도 할인돼겠네
그럼 포토 기본형 가격에 살수 있다는 소린데
주행거리 적은 도심형 이동으로 쓸만하겠네
전기차 특성상 토크는 1톤 디젤보다 토크가 높으니 lpg 살바에 고려해 볼만은 한데
충전에 번거로움과 이동거리가 200km 박에 안돼서 보급에 한계는 있겠네
가다서다 많이하는 도심에서 주행거리 짧은 화물차로는 전기차가 어찌보다 디젤보다 좋을수있겠네
가격 돈1천 올라두
팰리보다두 더팔리며
거두절미하구
걍 1년이상 걸림! ㅋㅋ
특히 시내바리 많은차들은 후처리장치때문에 스트레스쌓이느니 차라리 전기차 굴리는게 훨씬더 싸게맥힐듯..
라이트 할로겐 너무한거 아니냐? 4천만원인데
화물차량인데 200키로 밖에 못가는것 4천만원에 육박하는 가격...
뭐 간혹 딱 맞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 수요가 과연... 몇명이나 될런지???
한 400키로 정도라면 모를까 200키로 타고 충전하고... ㅋㅋㅋ 화물차는 승용이 아니다... ㅋㅋ
항상 바쁘게 움직이는 차량이 화물차량이다... ㅋㅋㅋ
최소 400키로 이상은 되야 하루 2~300키로정도 시내바리 하는 사람들이 타고 밤에 충전하고 하는거지....
납품가야 하는데 충전안되서 못가고 충전시간 기다라고... ㅋㅋ 답 없어...
고속충전? ㅋㅋㅋ 화물은 시간이 돈이야... 10분 20분씩 충전 기다릴시간 없다...
살만함. 엔진오일등 소모품 교체 비용까지 합치면 경제적인건 사실.
화물일은 시내바리로 200-300 못뛰어요.
그나마 전동 지게차는 회사 안에서만 움직이지만... 밖으로 도는 화물차는 .. 글쎄.... ㅋ
4천만원 타령이나 하는수준 그럼 지금 팔리는 전기차는 보조금 안받고 구매하냐 ㅋㅋㅋ
그리고 저게 장거리용 화물로 쓰라고 만들걸로 보이냐 ㅋㅋㅋ
시내주행 많고 이동거리 적은 화물용으로 쓰라는거지
1톤은 장거리 화물용 보다 단거리 시내주행용이 더 많이 쓰인다 ㅋㅋㅋ
택시라면 보통 300-400이지만 저런 화물트럭은 그거보다 훨씬 못탑니다.
왜냐고요?? 지나가다 어디가나 있는 손님 태우고 가는거지만 트럭 시내짐은 미리 예약이나 오더를 받고 하는거라 많은 탕을 못뛰거든요.
그리고 이미 2016년인가 2017년인가 통계자료도 있어요. 국내 소형트럭인가 그냥 트럭인가 평균 일 운행거리가 130킬로 밖에 안돼요.
안해본 사람들이 그리 말하는겁니다.... ㅋㅋ
충전후 주행 시간은 점점 줄어 들껍니다.. 밧데리 보증?? 평소 관리도 중요해요...
그리고 충전은??? 충전기 관리 조금만 잘못해도 화재 위험성 있어요... 밤에??? 충전??? ㅋ
220V 플러그 꼽는 다고요??? 몇시간 걸리는데요??? ㅋㅋ
불편해서 못하는거에요... 님이 보조금 많이 받고 한번 사서 운영해 봐여.... ㅋㅋㅋㅋ
화물차는 승용이랑 달라요... 아마 내말이 무슨 말인지 알수 있을껍니다... ㅋ
키로수 400키로 이상에 충전소가 주유소의 50%만큼 늘이나고 충전시간이 획기적으로 줄고
보조금 없이도 구입할수 있을만큼의 현실적인 가격이 되지 않는 이상..
화물차는 쉽지 않다고 봅니다... 전기차 보조금 계속 줄고 있거든요...
내가 갔던 기업 물류창고도 전동지게차, 파레트트럭용 충전기에다 식사하러갈때, 퇴근할때 꽂아두고 가고
그걸로 불평하는 사람 없었는데
도속도로 많이 타는 사람은 안사면됨.
인기있을듯.
하루에 200-300뛰는건 대부분 영업용이나 장거리 뛰는 일부 차종이지
보통은 그냥 시내바리에 100km뛰어도 많이 뛰는것임
그리고 4천가지고 뭐라그러는데 보조금이고 그런거 다합치면 되려 디젤모델보다 쌈.
지나가다 손님있으면 세워서 태우는 영업용택시도 시내 하루 300키로 빡셈
어차피 충전이야 세워두는 참에 짬짬이 하면 되는 것을.
급속은 마트등 있다고 쳐도(그래도30분).... 완속은 어떻게 하나요??
그리고, 받데리라는게 급속충전은 받데리에 무리가 가는게 정설인데... 이경우도 보증기간내에 해결해주는지도 의문...
배터리(구동용 고전압 배터리)는 최초 개인구매자의 경우 평생보증, 중고차 또는 법인구매자의 경우 8년 16만km까지 보증해줍니다.
알게모르게 배터리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완속 충전시엔 100프로까지 충전이 되지만 급속 충전시엔 과충전 방지를 위해 94프로까지만 충전되며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배터리를 거의 다 썼다가 완속충전을 시켜주는 습관만 잘 들여놓으면 배터리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상용차 단거리로도 운용한다 어쩐다 하는데 그 충전시간의 압박은 전기차 타본 사람은 다 암 ㅇㅇ
더군다나 운전 = 돈인 상용차 특성상 전기가 없어서 일을 못할 최악의 경우도 배제할 수 없음건 현실임 ㅇㅇ
항상 휴대폰 충전기처럼 충전가능한 인프라가 있다면 모르지만 맨날 마트 찾아 다닐것도 아니고 ㅇㅇ
현대의 뻥연비 환산 주행거리 211km도 못 믿어 실주행 150km쯤 나온다 치더라도 장거리 뛰는 용달이 아니고서야
충분한 주행 거리 입니다.
포터 디젤 초장축 깡통 기준 1,874만원 이죠.
이차는 4,060만원-정부 보조금 1,800만원 - 지자체별 보조금 450(2019기준 서울 ) = 1,810만원
여기다 취득세 140만원 까지 빼주면 안살 이유가 있을까요???
유류비 대비 충전비 까지 저렴하니 주행거리 이내의 이용자들이 더더욱 안살 이유가 없겠지요.
또한 정부 기관들이 현기 산하에 있다 싶을 정도이니 정부에도 어마어마하게 팔겁니다.
워런티 이후 수리비 등은 나중 문제고 일단은 말이죠...
그리고 업무용으로도 하면서 자기 자가용으로도 하는 사람이 많은데... 일다하고
차타고 나갈라면 충전중?
물론 전기 충전소가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점심시간 쉴때 급속 충전만 해줘도 하루 200은 더 탈수 있습니다.
즉 밤새 충전하고 오전돌아다니고 밥먹으면서 다시 충전하고.
트럭기사라고 점심시간도 없이 일하진 않는 답니다.
필요한 사람은 고민해서 구매하고 타겠지..
뭐 200키로니 뭐니..
100킬만 가도 필요한 사람은 다 산다.
2~3년 안에 업무용 포터도 내연기관 버리고 전기로 대차될듯 싶네요.
많이 몰아도 80km 이내라 크게 불편함도 없을듯 싶네요.
화물차랑 승용차랑 비교를... ㅋ
물류센터에서 시내 각지로는 1t트럭 수십대가 들어와서 배송하는 형태인데
지금 아파트 단지앞에 차세워놓고 물건 나눠주는 택배차는 고속도로에서 날아왔나? ㅋㅋㅋ
대형 화물차만 몰아놓고 1t트럭 안몰아보고 댓글쓰네 ㅋㅋ
택배 하루 운행거리가 150km 이하 라고 인터넷 검색만 해도 좔좔 나오는데 무슨 헛소리를 그리 써 놨는지..
1년중 200이상 장거리 뛰는 날이 365일 되면 그사람 1년 운행 거리가 60만키로야 이상한 논리는 제발 일기장에 쓰자
그런사람이면 더더욱 전기를 뽑아야지 일주일에 한번 엔진오일갈고 기름값은 일주일에 한 100만원 나올려나?
계산해보자. 하루 200이면 일주일이면 1400 연비 10키로에 리터당 1300원 잡고 일주일에 20만원이내. 한달에 50~60만원? 거기에 한달에 한번 엔진오일도 갈아야하내. 5000 이상 뛰었으니. 그럼 기름값으로면 얼마를 쓰는거야?
90% 이상 1톤이 1년 운행거리 20만도 못찍는다. 일년에 하루 200 달릴려고 전기차 살거 경유차 산다? 바보냐?
그날 하루 8톤 화물불러도 기름값 뽑고도 남겠내.
그리고 전동지게차 이야기 하는 단순한 분이 있는데 전동 지게차 자동차 납축전지 말하는건가? ㅎㅎㅎㅎ 참나 웃겨서..
42V 자동차 납축 베터리 쓰는걸 전기차와 비교하다니.. 그것도 지금 잘 쓰고 있는데가 허다하구만.. 무슨 전기차가 충전하면 꼭 8시간동안 손도 못데는줄 아는건가?
샤오미 보조배터리 몇개 싣고 다니면서 간간히 충전해주면 되겠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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