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겐트 공장에 배터리팩 조립 시설 구축
삼성SDI 배터리셀 공급 받아 FH·FM·FMX 생산
팩 용량 90kWh...트럭 한 대당 최대 6개 탑재
볼보트럭이 벨기에 겐트 공장에 배터리팩 조립 시설을 구축했다. 이곳에서 대형 전기트럭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을 생산한다.
볼보트럭이 대형 전기트럭 생산에 본격 착수한다.
지난 17일 볼보트럭은 첫 배터리팩 조립 시설을 벨기에 겐트 공장에 열었다고 밝혔다. 삼성SDI로부터 배터리 셀과 모듈을 공급받아 FH·FM·FMX 등 대형 전기트럭 3종에 탑재되는 배터리팩을 생산한다.
볼보트럭은 올해 3분기부터 대형 전기트럭을 양산할 계획이다. 이번에 생산되는 배터리팩의 용량은 90킬로와트시(kWh), 대형트럭 한 대당 최대 6개 팩(540kWh)이 탑재된다. 볼보트럭에 따르면 80% 충전에 최장 300km를 달릴 수 있다.
볼보트럭이 오는 3분기부터 생산할 예정인 대형 전기트럭의 모습.
볼보트럭은 오는 2030년까지 신차 판매량의 절반을 순수 전동화 모델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3분기 대형 전기트럭 3종을 양산, 총 6종(FH·FM·FMX·FE·FL·VNR)의 전기트럭 라인업을 확보한다. 중형 전기트럭은 지난 2019년부터 생산 중이다.
볼보트럭은 지난해 20개국 이상에서 1,100대 이상의 대형 전기트럭 주문을 받았다. 이번 배터리팩 조립 시설을 통해 전기트럭의 원활한 생산 및 보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로저 알름 볼보트럭 사장은 "2019년부터 전기트럭 라인업 생산을 시작해 유럽과 북미 양쪽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배터리 기술과 충전 인프라의 발전으로 머지않아 전세계 트럭 산업의 급속한 변혁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볼보트럭은 유럽에서 중대형 전기트럭 145대를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42%를 기록했다. 독일 트라톤그룹 및 다임러트럭과 손을 잡고 유럽 내 중대형 전기트럭 충전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는 3분기부터 생산될 볼보 대형 전기트럭 3종의 모습. (좌측부터) FM, FH, FM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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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준영 기자 zzangtruck@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
그래도 공격적이긴하네요... 수소전지쪽도 조금더 신경써야하지않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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