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등록 대수 25만대…4년간 화재 69건 발생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전기차 화재 재연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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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전기차 보급과 함께 관련 화재가 증가하자 서울시 소방재난본부가 재연 실험을 통해 효과적인 진화 방안을 모색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15∼16일 이틀간 서울소방학교에서 소방재난본부, 국립소방연구원, 한국소방기술원 등과 함께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을 했다고 밝혔다.
소방청 등 관련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전기차의 누적 등록 대수가 25만대를 넘어선 가운데 2017∼2020년 4년간 국내 전기차 화재는 총 69건 발생했다.
이달 4일에는 부산 남해고속도로에서 창원 방향으로 달리던 전기차가 요금소 충격 흡수대를 들이받고 불이 나 운전자 등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났다.
전기차 화재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 화재와 달리 배터리 열폭주 현상이 발생할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 진화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이에 따라 소방당국은 효과적인 화재 진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번 실험에서 본부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제공한 전기차를 사용해 화재를 실제로 재연하고, 발화에서부터 자연 소화 시까지 리튬배터리의 열폭주 현상과 그에 따른 화재 단계별 온도 등 데이터를 세밀하게 계측했다.
대량방수에 의한 냉각소화, 질식소화덮개 설치 후 방수, 냉각수조를 활용한 진화 등 다양한 화재 진압 방법도 실험했다.
본부는 확보한 데이터와 실험 결과를 정리해 자체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다른 지자체에서도 참고할 수 있도록 매뉴얼과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bryoon@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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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사고후 3초 만에 불길에 휩싸이고 사고 15분만에 소방관 도착 진화하는데 7시간이나 걸렸답니다.
차량에서 탈출을 못해 두명이나 사망했죠.
배터리 외부 충격을 받아 손상되면 배터리팩 내부 온도가 800도까지 올라가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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