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형트럭 신규등록 Top10]
자가용? 영업용?…‘번호판 색’에 차종·차급 달라진다
<자가용 부문>
국산 1위는 현대 ‘뉴 마이티’
수입 1위는 이스즈 ‘엘프’
<영업용 부문>
볼보트럭 ‘FH’가 1위 기록
상위권 대부분 준대형·대형급
국내 화물운송 시장에서는 자가용과 영업용(개인·법인 번호판)에서 각기 다른 차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가용 트럭의 경우 국산과 수입을 막론하고 3.5톤급 준중형 차량이 인기가 많은 반면, 영업용은 주로 8톤급 준대형트럭이나 9.5톤급 이상의 대형트럭이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국내 화물차 시장은 영업용 화물차주의 일자리 및 운임을 보장하기 위해 2004년부터 ‘허가제’로 운영되고 있다. 자가용 번호판은 흰색으로 자가용은 유상운송 행위가 금지되며, 유상운송을 하려면 노란색의 영업용 번호판을 장착해야 한다.
자가용은 국산 중심…작은 체급 인기
국토교통부의 차량 등록 원부 데이터를 가공, 본지에 독점 제공하고 있는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월부터 올해 8월까지 32개월간 판매(신차 신규등록 기준)된 자가용 트럭은(특장 포함 3.5톤 이상 카고트럭과 트랙터)은 3만 5,154대로 조사됐으며, 이중 국산 비중은 94.3% (3만 3,158대)로 절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자가용 트럭의 차급별 비중을 살펴보면, 3.5톤급 준중형트럭 53.5%, 5톤급 중형트럭 20.9%, 8톤급 준대형트럭 17.6%, 9.5톤급 이상 대형트럭 8%로 각각 집계됐다.
업체 및 차종별 판매량 순위에서는, 현대차 준중형트럭인 마이티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현대 중형트럭 메가트럭이, 3위는 현대 준대형트럭 파비스, 4위는 현대 대형트럭 엑시언트, 5위는 타타대우의 더 센이 차지했다.
수입산 자가용 트럭의 비중은 준중형트럭 47.5%, 중형트럭은 6.7%, 준대형트럭 12.7%, 대형트럭 33%로 집계됐다. 판매량 순위를 보면 1위는 이스즈 준중형트럭 엘프, 이어 2위는 볼보 대형트럭 FM, 3위 볼보의 대형트럭 FH, 4위 볼보트럭 FE, 5위에는 만트럭 TGM이 순위권을 차지했다.
영업용은 수입산 대형급 선호도 높아
지난 2020년 1월부터 올해 8월까지 판매된 영업용 트럭은 2만 6,218대로 조사됐으며, 이중 국산 비중은 73.6% (2만 6,218대)다.
국산 영업용 트럭을 차급별로 살펴보면, 3.5톤급 준중형트럭의 비중이 34. 4%로 가장 높고, 5톤급 중형트럭 14.4%, 8톤급 준대형트럭 25.1%, 9.5급톤 이상 대형트럭 26.1%로 각각 집계됐다. 판매량 순위를 보면 현대차 준중형트럭인 마이티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현대 대형트럭 엑시언트가, 3위 현대 준대형트럭 파비스, 4위 타타대우 중형트럭 구쎈과 프리마, 5위 타타대우 대형트럭 맥쎈과 프리마가 이름을 올렸다. 전반적으로 국산의 경우, 준중형부터 대형트럭까지 고루 분포된 양상을 보였다.
수입산 영업용 트럭의 비중은 준중형트럭 5. 6%, 중형트럭은 3.9%, 준대형트럭 12. 7%, 대형트럭 77.8%로 집계됐다.
판매량 순위를 보면, 1위는 볼보 대형트럭 FH가 차지했으며, 뒤이어 2위 스카니아 대형트럭 S시리즈, 3위 스카니아 대형트럭 R시리즈, 4위 대형트럭 벤츠 악트로스, 5위 만 대형트럭 TGX로 국산과는 달리 대형트럭이 순위권을 차지했다.
영업용 화물차의 차량 평가 기준은?
본지는 3.5톤급 이상 트럭 구매 시 어떤 조건들을 따져서 구매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영업용 화물차 운전자 198명(국산: 87명/수입: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온라인 커뮤니티)를 실시했다.
현재 운행 중인 차량에 대해 10점 만점 기준으로 차량의 만족도를 평가해달라는 항목에서 국산 트럭 운전자들은 평균 6.3점을, 수입산 트럭은 평균 7.9점으로 차량을 평가했다.
국산 트럭을 운용하는 운전자들은 유지보수 및 정비 용이성, 가격 등이 차량 구매에 주된 이유였다면, 수입산 트럭을 모는 운전자는 내구성, 성능, 브랜드 가치에 높은 점수를 줬다. 다만, 국산과 수입 모두 에어브레이크, 리타더 등 ‘고성능 브레이크’ 탑재와 ‘어라운드 뷰’ 및 ‘후방 카메라’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추가적으로 국산트럭은 오토홀드(Auto Hold)를, 수입산 트럭은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ACC)를 기본 사양으로 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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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영 기자 yoo.jy@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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