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적자 해소위해 충전요금 인상카드 만지작
현재로선 전기가 LPG보다 동력성능↑·연료비↓
전기트럭 차주들 “충전료 인상 가능성” 우려
디젤 1톤 트럭이 단종에 들어가면서 대체제로 LPG와 전기가 떠오르고 있다. 과연 어느 것을 선택하는것이 소비자에게 유리할까?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포터2 LPG'(왼쪽)와 기아의 '봉고3 EV'(오른쪽).
대기관리권역법에 따라 금년 1월 1일부터 경유(디젤)를 기반으로 한 소형 택배화물차의 신규등록이 제한되면서 소형트럭 시장은 기존 ‘경유+전기’ 기반에서 ‘전기+LPG’로 연료의 전환을 가져오는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최근 한국전력이 45조 원에 달하는 누적적자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충전 인프라로 애를 먹고 있는 소형 전기트럭 차주들의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연료비 추가 부담 때문이다.
정부의 친환경 기조 속 화물 운송시장에서 일명 ‘소상공인의 발’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등록대수를 보유하고 있는 경유 기반 소형 트럭이 지난해 말로부터 생산이 중단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올해부터는 LPG트럭과 전기트럭 구매 시 정부에서 지원됐던 신차 구매보조금이 줄어들고, 구매 부담이 늘어남에 따라 소형 트럭 시장은 LPG트럭과 전기트럭의 연료비를 놓고 비교가 한창이다.
동력성능? 전기트럭보다 낮은 LPG트럭
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형 트럭 생산 브랜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시장에 내놓은 LPG트럭 엔진은 경유트럭 만큼 출력과 연비 효율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썼지만, 출력면에서 전기트럭보다는 성능이 다소 떨어진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말 현대차가 공개한 2.5ℓ 터보 LPDi 엔진을 장착한 LPG트럭의 성능부터 살펴보면, 6단 수동변속기 모델의 경우, 기존 경유 모델보다 5마력 향상된 최고출력 138마력, 최대토크는 26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5단 자동변속기 모델은 최고출력 159마력, 최대토크 30kgf·m를 발휘할 수 있으며, 복합연비는 6.3~ 7.0km/ℓ다.
반면, 58.8kWh급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트럭은 최고출력 135kW(약 181마력), 최대토크 40.2kgf·m(395Nm)를 발휘할 수 있다. 정부 공인 복합 전비(電費, 전기차의 단위 주행거리당 소비하는 전력의 양)는 3.1km/kWh로, 새롭게 개발·출시된 LPG트럭이 앞서 출시된 전기트럭보다 동력성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료비? 전기트럭이 LPG트럭보다 더 저렴
차량의 연비는 주행환경마다 다르지만, 현대차 ‘포터2’를 놓고 연료별 경제성을 비교해 봤다. 먼저 LPG트럭인 ‘2024 포터2’의 평균 복합연비는 6.5km/ℓ로, ‘포터2 일렉트릭’의 평균 에너지소비효율(전비)인 3.1km/kWh보다 2배가량 높다.
이 같은 연비를 바탕으로 1톤 트럭이 1만km를 주행한다고 가정하고, 한국LPG산업협회에서 공개한 전국 주유소 LPG 평균값(ℓ당 971원, 1월 첫째 주 기준)을 계산하면 LPG트럭의 경우 149만 4,369원의 연료비가 발생한다.
전기트럭의 경우 2022년 7월부터 인상된 전기차 충전요금을 적용했을 때, 1만km 주행 시 총 연료비는 급속 충전(50kW)은 약 105만 원, 초급속 충전(100kW)은 약 112만 원가량 지출이 발생된다. LPG트럭 대비 각각 44만 7,855원, 37만 4,947원 정도의 연료비를 아낄 수 있다.
전기차 충전요금이 인상된다면?
연료비만 놓고 본다면 현재 기준 전기트럭이 LPG트럭보다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앞으로의 관건은 업계에서 우려하고 있는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이다.
지난해 이미 전기차 충전요금이 400원 선까지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었으나, 차주들의 부담 목소리가 커지자 정부는 충전요금 인상카드를 거둬들였다. 대신 정부는 현재 까지 전기차 충전요금 재편 관련하여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 6월까지 중장기 전기차 충전시장 전망에 따른 ‘전기차 충전요금 설계 용역’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런 상황 속에서 최근 전기차 충전요금이 인상될 것이라는 소문이 재확산되자, 한전 측은 “현재 충전 요금 인상을 검토하거나 논의한 바가 없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구리휴게소에서 만난 한 화물차주는 “정부가 애초 5년간 전기차 충전요금을 동결하겠다는 공약을 믿고 소형 전기트럭을 구매했는데, 작년에 이어 올해도 전기차 충전요금을 인상한다는 말이 자꾸 새어 나오니 인상이 현실이 될까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이런 우려대로 전기차 충전요금이 인상된다면, 얼마만큼 인상돼야 현재 LPG트럭 연료비와 비슷해질까. 현재(1월 첫째 주) LPG 가격으로 따져봤을 때, 100kW급 초급속 전기차 충전요금이 현재보다 34%(약 118원) 가량 올라야 엇비슷한 수준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충전요금이 언제쯤 인상될지는 미지수이나, 갈수록 줄어드는 보조금과 늘어나는 유지 비용으로 화물차주들의 어깨는 나날이 무거워져만 가고 있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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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영 기자 yoo.jy@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
국민들은 누진세로 마음졸이며 전기아껴써. 대기업은 세금감면에 전기료도 알아서 10조 이상 깍아줘.
한전이 막대한 적자낸다면서 민영화 추진해. 한전 민영화되면 누가 먹을지 이미 줄 다 선 상태.
한전의 적자는 문제라고 정치인들이 입방구만 끼고 있는 상황. 문제해결 의지는 안보이고 어캐하면 한전에 친인척 박아서 대대손손 해쳐먹을까 고민중
일본의 공기업 민영화 대표사례인 도쿄전력을 존경해마지않아 한전은 추앙하고 있는듯. 원자력 사고 때 민영회사인 도쿄전력이 뒷수습을 못하자 결국엔 다시 공기업화함. 쏘련은 국영기업이었으므로 공무원들 갈아넣었으나, 일본 민영회사인 도쿄전력은 원전사고가 터지자마자 모두 도망침. 외국인 임시근로자를 쥐꼬리 노임으로 모집공고낸거 한때 돌았음.
일본의 옆나라 대통령은 원전사고 없었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문제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힘. 모국에 대한 애국심이 진짜 눈물이 날 정도임.
담배, 술은 국가가 독점하면서, 국민생활에 목숨처럼 중요한 전기, 수도, 의료는 민영화해서 대대손손 해쳐먹을 생각하고 있음. 도로도 민영회사가 지으면 통행료가 정말 비쌈. 철도도 민간회사가 맡으면 뭔 고장이 많음. 이익이 남지 않는다며 관리부실.
예전에 어린이들이 많이 먹던 과자에 눈에 띄기 쉽게 안전마크 표시했었는데 국회의원 몇몇이 로비받고 법을 없애버림. 취재하던 기자가 쫓아가서 물어보자 도망치기 바끔.
공산당을 추종하는 듯한 정치인과 정부가 단통법을 만듬. 자본주의 시장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에 대해 거부감이 드는 공산당원이 분명함. 10년동안 대한민국 국민은 단통법에 전세계 유일하게 괴롭힘 당함. 유명한 짤이 아직도 있음. "대기업들이 알아서 요금을 내릴겁니다".
대기업과 정치인, 정부가 뒷돈 주고받으면 국민이 된통 당한다는데 빼놓을 수 없는 사례 5G통신. 국민은 최신 스마트폰 사면 5G폰이라고 해서 무조건 비싼 5G요금을 내야함. 하지만 이제서야 밝혀지는 진실, 대기업들의 5G통신은 엉망. 결국 벌금물음. 소비자들은 제대로된 서비스는 받지 못하고 5G요금만 잔뜩 냈던 상황. 현명한 소비자는 5G스마트폰을 제값내고 자급제폰으로 사서 알뜰폰으로 LTE요금제 또는 3G요금제 내고 사용함.
잘좀 멩글어서 팔아쳐묵어라..
신차는 출고하고 부품도 읍고. 흔한 오일갈으러가도 필터류가 없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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