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시트 안전 덕후 아이와차 입니다.
여러분은 패밀리카 구입시 가장 먼저 보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쇼룸에 가셔서 운전석 도어부터 열어보십니까, 뒷좌석 도어부터 열어보십니까?
아이들의 승하차 동선은 확인하고 구입하시는지요?
우리 가족이 타고다니는 차의 안전성 유로NCAP과 미국IIHS 오버랩 테스트 결과가 별이 5개라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존재하는 충돌테스트는
운전석
조수석
측면 봉 충돌
측면 차량 충돌
지붕 강성
보행자 충돌
후방충돌 연료누출
이정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유일한 후방충돌테스트인 FMVSS 301도 사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연료 누출을 체크하는 테스트 입니다.
(닛산 큐브 기름 새서 빠꾸 먹고 다시 만들어 테스트)
결국 차의 뒤쪽에서 충격해 뒷좌석 승객의 부상정도를 체크하는 충돌테스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볼보와 같이 자체적으로 뒷좌석의 안전성을 체크해서 내보내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은
각국의 테스트의 커트라인에만 맞추어 자동차의 안전설계를 준비합니다.
때문에 바보 볼보처럼 누가 시키지 않아도 챙기는 브랜드가 아니라면,
후방 추돌을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자동차들이 거의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닛산 주크 후방 추돌사고로 인해 뒷좌석에 앉아있던 두명의 어린이 뇌손상 중상)
그렇다면
우리 부모님들은 자동차를 선택할 때 아이들 안전을 어떻게 확인하고 골라야 하느냐.
방법이 없지만 무식하게 단순하게 원시적으로 일단 뒷범퍼와 뒷좌석의 거리가 최대한 멀리 떨어진 자동차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똑같은 자동차라도 내부 공간을 넓게 보이기 위해 뒷좌석(2열 또는 3열) 위치를 최대한 뒤로 밀어버린 브랜드가 있고,
3열 거주성을 위해 의자를 뒤로 밀어버리는 바람에 트렁크에 캐리어 놓을 공간도 안나왔던 이전 세대 쉐보레 타호
포드 익스페디션은 이를 공격했다.
휠베이스를 늘리고 프레임과 좌석포지션 전체를 손봐 3열 거주성과 트렁크 공간을 개선한 쉐비 타호.
내부공간이 좁다고 욕을 먹더라도 뒷범퍼에서 일정거리를 떼어놓아 뒷좌석을 배치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결국 뒤에서 다가오는 거대한 충격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있어야 한다는 아주 단순한 결론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브랜드는 뒷트렁크와 좌석 사이에 충격을 흡수해줄 수 있는 크럼플 존을 만들어주거나,
인간이 충격에서 빗겨나거나 안전한 공간 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세이프티 존이 만들어지도록 설계하기도 합니다.
예쁘고, 넓고, 빠르고, 편하고, 비싸고, 기름 조금먹고 그런차들 다 좋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가족이지요.
별 5개 받으면 뭐합니까.
정면과 측면 사고에서만 별 5개
운전자와 조수석만 별 5개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애들 탄 자리가 진공청소기 블랙홀처럼 사라져버릴 수도 있습니다.
최소한 승객의 안전을 한번이라도 생각하고 좌석의 위치를 만드는 자동차와
그렇지 않은 자동차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릴 모든 수치는 트렁크 내부의 수치이며, 범퍼는 계산되지 않았으므로 약 10~20cm 가량 덧붙여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에서 10cm가 얼마나 큰 수치인지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또 단순히 거리로만 차량을 판단할 수 없으며, 차량의 세그먼트, 높이, 중량, 바디타입, 후방안전설계 등은 각자 감안해서 자료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자료는 개인적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 미디어라고 생각하는 오토뷰 유튜브에서 실측한 영상에서 캡쳐하였으며, 해당영상의 링크와 시간 초까지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서 원본을 꼭 클릭해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BctvFgFYA6w?t=303
푸조 5008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JVK1oFut7Dk?t=331
기아 모하비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EDTUHcgvK8A?t=275
현대 제네시스 GV80 (출처 오토뷰 유튜브)
현대 싼타페 (출처 오토뷰 유튜브)
테슬라 모델 X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yl3eTA9OckE?t=262
BMW X7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OVVYbh2P_vo?t=407
메르세데스 벤츠 GLS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sjSV7jEf-g?t=208
49.5cm 도요타 하이랜더 (출처 https://www.autoknowledge.com/images/stories/Articles/Luggage_Test/Toyota_Highlander_20-L35LV68SpdATFWD-Cargo_Measurements.jpg)
혼다 파일럿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xY9slSA1xEk?t=258
아우디 Q7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aoy-lR7sDpU?t=1253
인피니티 QX60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EP3pfSpjN60?t=257
포드 익스플로러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1qMaME6on1Y?t=196
현대 팰리세이드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67ACFgHjUc0?t=448
링컨 에비에이터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qK1M_3l7RJQ?t=356
캐딜락 XT6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yOeQtUvXCug?t=439
볼보 XC90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nqtqn5c0lGk?t=185
쉐보레 트래버스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wAFTIlXnarg?t=446
기아 카니발 7인승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PwwbNTBfrHs?t=254
혼다 오딧세이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7Kf6P5zaPQA?t=329
도요타 시에나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sq2E-WfAbNM?t=271
94cm 쉐보레 서버번 (https://www.autoknowledge.com/images/stories/Articles/Luggage_Test/Chevrolet_Suburban_20-LT53LV86SpdAT4x4-Cargo_Measurements.jpg)
르노 마스터 (출처 오토뷰 유튜브)
https://youtu.be/k3hTGv6vrLc?t=153
현대 스타리아 (출처 현대자동차 유튜브)
https://youtu.be/n45RnldjSY0?t=312
자동차 브랜드가 차를 만들때
안전이라는 개념을 상품성에 포함하고 있느냐,
아니면, 일단 보여주는 부분과 구색을 갖추는데 집중 할 것인가.
이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패밀리카 구입시 가장 먼저 보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아이들이 탑승할 좌석이 뒷범퍼에서 얼마나 떨어져있는지 확인 해 보시는지요?
** 자동차 리뷰 한편 만들때에도 대충만들지 않는 오토뷰는 우리나라 최고의 자동차 미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로 자동차 볼때는 오토뷰로 보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fcgDLazgMa1L92Kl3r9ZAA/featured
그 브랜드의 마인드 자체가 안전을 지향하기 때문에 이를 공감하고 신뢰하는 소비자는 구매하는 것이 맞다 생각합니다.
테스트 시험만 잘보기 위해 커트라인에 딱 맞추는 브랜드들이 있고,
이렇게 무식하게 연구하는 기업들도 있고요.
외국 영화에 가족차로 늘 볼보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한정된 면적에서 그만큼 손해보는 어딘가가 있는거지요.
이거 떼야하나..ㅜ
https://youtu.be/MTf9--E78T8
https://youtu.be/iC537uhBarM
https://youtu.be/WDKBNXqW5fM
https://youtu.be/0FCzUnWZUiw
위 영상들을 보시면
3열은 상시가 아닌 이벤트 좌석으로 사용하게 되실겁니다.
그래서 2열 벤치시트가 가족차에 중요합니다.
항상 안전운전, 보행자 배려입니다!
올란도인데 3열을 쓰진 않지만 절대 애들은 3열에 태우면 안되겠내요
이 개념이 유럽으로 가면서 작은 차체에 시트 7개를 집어넣은 차들이 종종 있습니다.
쉐비 올란도도 마찬가지고 북미에는 출시되지 않고 유럽 및 아시아 등 글로벌모델입니다.
포드 S-MAX, 시트로엥 C4 스페이스투어러 등과 같은 개념입니다.
준중형 베이스라 차가 작기 때문에 어쩔 수가 없습니다.
저는 3열을 절대 쓰면 안된다는 생각보다는
상시 사용이 아니라 이벤트 좌석으로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쓰면 행복할 것 같습니다.
쓰라고 만들어놓은 것이니까요.
ㅠㅠ
트래버스랑 카니발 보고 있었는데...
ㅠㅠ
트래버스 좋은 차라고 생각하고요.
차 대 차 안전 끝판왕은 포드 익스페디션 8인승 입니다.
2 3 3
펠리, 익스, q7은 3열이 최악이고
익스페디션은 차는 엄청큰데 트렁크가 트래버스랑 차이가 없구요..
카니발은 타호랑 트래버스 신형이 내년초까지 출시안하면 구매할라고 대기중이네요.
자녀 중 1명은 무조건 3열 상시 탑승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부분만 심리적으로 허용가능하다면 트래버스도 좋은 선택이지요.
저도 다둥이 아빠지만 차량 선택시에 캡틴시트는 철저히 배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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