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가 결정되는 시기는 중학교고, 어느 중학교를 가느냐가 좋은 고등학교 진학할 수 있는 기회가 됨.
(일단 뭐가 '옳다', '그르다'를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님)
서울은 상향평준화고 지방은 하향평준화. 경기도는 중학교 격차가 심함 (본문은 경기도 이야기)
입지가 좋은 자리 (지하철역 등 주변환경)
-> 주거지 생김 (대단위 vs 소단위, 고급주택 vs 연립주택)
-> 상권 형성 (학원 유 vs 무)
-> 극성 학부모 입주
-> 중학교 달달 볶음
-> 교장 부임 ( 공부시키는 교장 vs 대안수업 잘 챙기는 교장 vs 농땡이 교장)
-> 교장이 교사들 달달 볶음 (교사가 버티냐의 문제)
-> 교사가 아이들 달달 볶음
-> 아이들은 학교 끝나고 학원 뺑뺑이
-> 학업성취도 높다고 소문남
-> 여기 오려는 사람들이 많아짐. 집값 상승
-> 이 중학교를 들어가려면, 근처 초등학교 들어가야함.
-> 중학교의 TO가 부족하면, 근처 초등학교를 누가 더 오래 다녔는가가 입학기준
->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근처 초등학교 들어가려고 노력함
(직업상 이사 못하면 위장전입이라도, 고학년일때 순위 밀릴꺼 같으면 위장이혼)
-> 형성된 학군은 집값 상승
처음부터 고급아파트 (서울)
-> 그냥 고가의 학군 형성됨
어제오늘 이야기 아님
50년전에도 60년 전에도 명문중학교는 있었음.
명문 중학교 없앤 경우도 있음 (경기중, 경복중, 서울중, 경기여중, 이화여중)
평등, 평준화, 성적 낮은 학생들 핑계대고 평준화를 해버리니, 수준낮고, 물 흐리는 아이들과 공부하려는 아이들이 뒤섞여서 결국 수업 분위기는 개판이 됩니다.
그럼 돈있는 집은 자식들에게 돈 투자해서 공부를 하게 하지요. 학원, 사교육 등등.....
명분은 좋지만 결국 돈있는 자들에게 더 유리한 기회를 준게 평준화제도입니다.
구청애서 한국어 교실도 하고.
집근처 초등학교 학부모들 보면 필리핀 베트남 중국인들 많음. .
(일단 뭐가 '옳다', '그르다'를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님)
서울은 상향평준화고 지방은 하향평준화. 경기도는 중학교 격차가 심함 (본문은 경기도 이야기)
입지가 좋은 자리 (지하철역 등 주변환경)
-> 주거지 생김 (대단위 vs 소단위, 고급주택 vs 연립주택)
-> 상권 형성 (학원 유 vs 무)
-> 극성 학부모 입주
-> 중학교 달달 볶음
-> 교장 부임 ( 공부시키는 교장 vs 대안수업 잘 챙기는 교장 vs 농땡이 교장)
-> 교장이 교사들 달달 볶음 (교사가 버티냐의 문제)
-> 교사가 아이들 달달 볶음
-> 아이들은 학교 끝나고 학원 뺑뺑이
-> 학업성취도 높다고 소문남
-> 여기 오려는 사람들이 많아짐. 집값 상승
-> 이 중학교를 들어가려면, 근처 초등학교 들어가야함.
-> 중학교의 TO가 부족하면, 근처 초등학교를 누가 더 오래 다녔는가가 입학기준
->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근처 초등학교 들어가려고 노력함
(직업상 이사 못하면 위장전입이라도, 고학년일때 순위 밀릴꺼 같으면 위장이혼)
-> 형성된 학군은 집값 상승
처음부터 고급아파트 (서울)
-> 그냥 고가의 학군 형성됨
어제오늘 이야기 아님
50년전에도 60년 전에도 명문중학교는 있었음.
명문 중학교 없앤 경우도 있음 (경기중, 경복중, 서울중, 경기여중, 이화여중)
같은 구에서도 너무 못사는 동네 초,중학교랑, 그저그런 아파트단지 초중학교 수준차이가 심해요.
사립초등학교는 못봤는데, 사립초는 좀 재력있는 집 아이들이 가는 곳이라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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