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19일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순수 독자기술로 만든 대형트럭 ‘트라고’를 선보이고 25톤 카고와 6×2트랙터, 25.5톤 덤프트럭 등 3개 차종 7개 모델의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트라고는 8톤 이상 대형트럭 부문에서 현대차가 순수한 독자기술로 개발한 첫 모델이며, 3년 동안 800억원의 연구개발비가 투입됐다. 지금까지 현대차는 일본 미쓰비시자동차의 기술을 빌려 대형트럭을 생산해왔다.
현대차는 트라고의 연비가 기존에 생산해온 트럭보다 7% 높아졌고, 가속능력과 등판능력도 향상돼 유럽산 수입차 이상의 성능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트라고 출시를 계기로 현재 50%선인 국내 대형트럭 시장점유율을 60%대로 높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최한영 현대차 상용부문 사장은 “국내 대형트럭 시장은 현대차와 타타대우, 외국메이커 5개사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인데 트라고 출시를 계기로 경쟁구도를 바꿀 수 있게 됐다”면서 “수출시장 개척에도 총력을 기울여 승용차 부문에 견줘 상대적으로 미진했던 상용차 부문 역시 글로벌 메이커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트라고의 국내 판매가격은 각 차종 골드형 기준으로 25톤 카고가 1억1825만원, 6x2 트랙터가 1억330만원, 25.5톤 덤프트럭이 1억4615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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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한겨레 신문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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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나왔군요.. 연비좀 더 많이 개선하지 쩝.. 왜관은 똑같다는거 아는 사실이고
실내가 기대되는군요...
실제로 현대가 정말 상용차 시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일반 승용차들에 비해
너무 낙후되있죠 상용차 시장이.. 정말 현재 그랜저와 외재차를 비교해보면
가격대비 옵션이 오히려 우리나라가 우세한데.. 여전히 트럭은 너무차이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