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 / 자동 - 연비, 출력 모든 면에서 아직 상용차에서는 자동이 수동 못따라갑니다. 특히 오르막 못올라가는게 심합니다. 옛날 부산 시내버스에 오토차가 소수 있었는데 험한 산길을 못올라가서 나중엔 죄다 수동으로 개조되었죠. 게다가 가격표보니 에어로시티는 자동변속기 가격만 1400만원이더군요. 대략 자동기어달린 버스 10대 뽑을 가격으로 수동기어 버스 11대 뽑을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디젤 / 가스 - 디젤이 훨씬 잘 치고 나갑니다. 환경적인 부분 이외에는 천연가스버스가 디젤버스 대비 장점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저상버스는 바닥이 낮아서 수동기어 링크를 설치할 공간이 안나옵니다. 그래서 자동기어밖에 없죠. 다만 로우엔트리식(뒤로갈수록 바닥이 높아지는 방식)은 수동기어를 달수 있습니다. 규정이 바뀌어서 로우엔트리방식과 수동기어 저상버스도 생산이 가능한데 아직까지는 안나오네요.
현대는 디젤저상이 안나오고 대우는 디젤저상이 나옵니다. 그래서 가스충전시설 없는 지역의 저상버스는 전부 대우차입니다.
중저상버스는 자동/수동변속기 옵션이죠.
디젤 / 가스 - 디젤이 훨씬 잘 치고 나갑니다. 환경적인 부분 이외에는 천연가스버스가 디젤버스 대비 장점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저상버스는 바닥이 낮아서 수동기어 링크를 설치할 공간이 안나옵니다. 그래서 자동기어밖에 없죠. 다만 로우엔트리식(뒤로갈수록 바닥이 높아지는 방식)은 수동기어를 달수 있습니다. 규정이 바뀌어서 로우엔트리방식과 수동기어 저상버스도 생산이 가능한데 아직까지는 안나오네요.
현대는 디젤저상이 안나오고 대우는 디젤저상이 나옵니다. 그래서 가스충전시설 없는 지역의 저상버스는 전부 대우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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