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식 그랜버드 선샤인인데요
리타더 4단까지있는버스입니다 저같은경우는 안전때문에라도 항시 2단을 틀고다니는데요
리타더를 항상키는게 안좋을까요? 뭐,연비가 안좋습니다말고 기능이나 차에 안좋은게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베기브레이크와 리타더와의 차이점도 알고싶습니다 ㅎㅎ
하나더 ,이제 겨울인데 버스에 겨울에 준비해야되는것이 뭐가있을까요?
14년식 그랜버드 선샤인인데요
리타더 4단까지있는버스입니다 저같은경우는 안전때문에라도 항시 2단을 틀고다니는데요
리타더를 항상키는게 안좋을까요? 뭐,연비가 안좋습니다말고 기능이나 차에 안좋은게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베기브레이크와 리타더와의 차이점도 알고싶습니다 ㅎㅎ
하나더 ,이제 겨울인데 버스에 겨울에 준비해야되는것이 뭐가있을까요?
그리고 빙판길에 계속넣고다녀보세요 어떻게되나...재수없으면 차돌면서 사고납니다
Auto인데 이거는 크루즈컨트롤 켜면
설정한속도에 맞게 자동으로 되는거고
즉2단위치가 1단을 항상 넣고다니신다는건데.. 굳이 넣고다니실 이유가 없으실텐데
리타더 잘듣는데 왜그러시는지..
승객들이 많이 불편할텐데요
그리고 빙판길에 계속넣고다녀보세요 어떻게되나...재수없으면 차돌면서 사고납니다
여름철 열이 너무 받아서 인제 끄고다니래요..
배기브레이크는 옛날 방식으로 보통 1단만 있고 말그대로 배기가스 배출을 막아서 엔진브레이크를 좀더 걸어주는 방식인데 제동력이 약합니다. 리타더브레이크는 근래 방식으로 엔진옆에 추진축에 연결된 별도의 유압브레이크장치가 따로 달려있어요.
겨울에 사계절 와셔액 보충, 냉각수 부동액 비율,량 확인 보충, 프리히터 작동상태 점검, 냉각수 히터라인 밸브 개폐 확인
리타더 안쓰셔도 평상시에는 안전에 아무 지장 없습니다.
참고로 승객입장에서 어제 2층버스 리타더 AUTO로 연동시켜놓고 다니는 차 타봤는데 브레이크 밟을때마다 차가 너무 콱콱 서서 승차감이 좀 안좋더라구요.
뭐 그것도 그렇고.. 리타더 불필요하게 너무 남발하면 나중에 차가 나이먹고 리타더 고장나면 차량 기본적으로 한달은 세워둬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고장에 아주 치명적이라네요. 저는 정비는 문외한인데 회사에서 그리 말해주더라구요...
아무튼 바람직한 습관은 아닌것 같습니다.
승객입장이 되서 댓글 남겨보겠습니다.
리타더나 배기브레이크 키고 악셀 밟고 놓고 할때마다
앞뒤로 꿀렁꿀렁 거립니다.
진짜 불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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